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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언스 맵(눈앞에 펼쳐진 생각) phot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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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1학년/과학 공통/과학탐구실험
인천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S,E
STEM+I 생각교실 운영 사업 교육 프로그램 2020 사이언스 맵 (눈앞에 펼쳐진 생각) 인천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 2020년 STEM+I 생각교실 운영 사업 교육 프로그램 프로그램 개요 기관 명 인천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 프로그램 사이언스 맵 (눈앞에 펼쳐진 생각) 이름 주요 과목 과학 관련 단원 • 생활속 과학원리 관련 과목 기술 관련 단원 • 가상현실, 증강현실 STEM 요소 S, E 지역 차시 5 개발자 ∙ 테크놀로지 시대의 필수품인 스마트폰을 활용하여 생각을 표현할 수 있다. 주요 수업 개요 ∙ 증강현실의 개념을 알고, 생활 속에서 활용되는 다양한 증강현실을 알 아본다. ∙ 증강현실에서의 수학적 원리를 이해한다. ∙ 나의 생각을 증강현실로 나타낼 수 있다. ∙ 증강현실을 활용한 나만의 사이언스 맵을 만들 수 있다. 1차시 (지도와 수학): 지도에 대한 역사와 수학적 활용을 통한 지 도만들기 학습 차시별 주요내용 (키워드 위주) 2차시 (인천의 과학시설): 인천지역의 과학 시설을 알아보고 이를 통한 과학지도만들기 3차시 (증강현실과 아우라즈마): 증강현실(가상현실)에 대한 학습 및 실습 4차시 (나만의 사이언스 맵 계획서 만들기): 내가 만들고 싶은 과 학에 대한 내용을 정하고 제작 아이디어 계획 5차시 (나만의 사이언스 맵 만들기): 나만의 사이언스 맵 제작 1. 주 의 집 중 을 위 한 도 입 ▢ 핫 플레이스를 가기 위한 준비! map 영화 ‘인디아나 존스(1980-2008)’에서 고고학자인 존스 박사는 미지의 정글에 보물을 찾아다닌다. 보물을 찾기 위해 필요한 것이 무엇일까? 영화 속의 존스 박사는 커다란 지도를 들고 다니면서 보물의 위치를 확인하고 보물 을 찾는다. 출처: https://chlehrb.tistory.com/1034 영화 속의 주인공처럼 보물을 찾는 것은 아니지만, 맛있는 음식점이나 핫 플레이스를 찾아가기 위해 우리도 지도를 사용한다. 우리가 사용하는 지도는 어떤 형태일까? 스마트폰의 보급으로 지도는 종이가 아닌, 디스플레이 형태로 바뀌었다. 스마트폰만 있다면, 별도로 종이를 들고 다닐 필요 없이 언제 어디서나 지도를 볼 수 있고 찾아갈 수 있는 것이다. 출처: http://naver.me/xayraPaJ - 2 - 2. 수 업 의 목 표 설 명 스마트폰 사용의 일상화로 영상 플랫폼 노출이 많은 학생들에게, 시각화 자료는 익숙 하며 학습에 영향을 미친다. 다른 사람에 의해 만들어진 영상을 보기만 하는 학생들에 게, 직접 영상을 만들어 보는 것은 흥미로운 활동으로, 이를 학습에 응용할 수 있는 방 법에 대해 생각해보며 새로운 것에 도전하는 탐구력을 자극하고자 한다. 본 프로그램은 아우라즈마 앱을 활용하여 생각을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방법에 대해 경험하는 것으로, 이러한 활동을 통해 학생들에게 매체를 활용하여 과학적으로 탐구하 고 경험하는 기회가 제공되고 과학의 즐거움과 유용성을 느낄 수 있도록 할 수 있다. ° 테크놀로지 시대의 필수품인 스마트폰을 활용하여 생각을 표현 ° 증강현실의 개념을 알고, 생활 속에서 활용되는 다양한 증강현실 정리 ° 증강현실에서의 수학적 원리를 이해 ° 나의 생각을 증강현실로 표현 ° 증강현실을 활용한 나만의 사이언스 맵 제작 - 8 - 3. 기 초 학 습 1차시 : 지도와 수학 ◎인천광역시 기본지도 h t tp s :// ic lo u d .in c h e o n .g o .k r /a r c g is /h o m e /w e b m a p / v ie w e r .h tm l? u s e E x is tin g = 1 ◎인천광역시 지형도 ◎우리나라의 지도제작방법 : 국토리지리정보원 출처 : h t t p s : / / w w w . n g ii. g o . k r / k o r / c o n t e n t . d o ? s q = 2 7 3 - 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