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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AI)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깜징어를 분류해 보자! phot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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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2~3학년/과학 진로/생명과학 Ⅱ
부산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S,T,E,I
STEM+I 생각교실 운영 사업 교육 프로그램 2022 인공지능(AI)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깜징어를 분류해 보자! 부산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 2022년 STEM+I 생각교실 운영 사업 교육 프로그램 프로그램 개요 구분 기관명 프로그램명 주요 과목 관련 과목 STEM+I 요소 부산대학교 인공지능(AI)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깜징어를 분류해 보자! 생명과학Ⅱ 융합과학탐 구 STEI 개요 주요 단원 관련 단원 주요 적용 학년 고3 개발차시 4 (5) 생물의 진화와 다양성 공학의 세계 적용 지역 보조 주 개발자명 주요 수업 신규 (신규/수정보 완) 개발자 ‣ 프로그램 활용하여 실험을 수행하고, 실험 결과를 설명할 수 있다. ‣ 특징을 조사하고 분석하는 과정을 통해 유연관계를 예측할 수 있다. ‣ 생물의 특징을 탐색하고, 유연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1차시] ‣ 상황 관련 문제 정의를 정의한다. ‣ 우리 모둠원을 분류기준을 정해서 분류해본다. ‣ 계통수란 무엇인지와 계통수의 작성 조건에 대해 설명한다. ‣ 계통수를 공부할 수 있는 앱을 활용하여 게임 해본다. 차시별 주요내용 (키워드 위주) [2차시] ‣ 깜징어를 이용한 계통수 각자 작성해본다. ‣ 깜징어를 이용한 계통수를 모둠별로 작성해본다. ‣ 모둠에서 작성한 계통수 공유를 통해 깜징어 계통수를 수정한다. [3~4차시] ‣ 인공지능의 활용 사례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한다. ‣ 선택활동으로 구글 트렌드와 티처블 머신 활동을 해본다. ‣ 오렌지3 프로그램 설치하고 기능 익힌다. ‣ 오렌지 프로그램을 이용한 깜징어 계통을 분류해본다. ‣ 사람과 인공지능이 작성한 계통수를 비교해본다. ‣ 인공지능을 이용한 분류 실험을 설계하고 수행해본다. ‣ 인공지능의 활용 방안에 대해 조사해 본다. 생명과학 ① 생명과학 1 2022학년도 고등학교 생명과학 제3학년 STEM + I 수업 학번 ( ) 이름 ( 주 제 ) 생체 인식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생체 인식 방법 특징 지문 인식 편리하고 안전, 위조가 어렵지만 땀 등에 의한 인식률 저하의 단점이 있다. 홍채 인식 낮은 오인식률, 고도의 보안성, 위조가 어렵지만 인식시킬 때 불편하다. 정맥 인식 편리하지만 설치 비용이 많이 든다. ⁝ 생물은 어떻게 분류할 수 있는지, 분류 체계의 변화 과정에 대해 발표해 보시오. 과학자 년도 분류체계 분류군 린네 1735 2계 식물, 동물 헤켈 1866 3계 원생생물, 식물, 동물 채튼 1937 2계 원핵생물, 진핵생물 코플랜드 1956 4계 모네라, 원생생물, 식물, 동물 휘태커 1969 5계 모네라, 원생생물, 균류, 식물, 동물 워즈 1977 6계 세균, 고세균, 원생생물, 균류, 식물, 동물 워즈 1990 3역 세균, 고세균, 진핵생물 캐빌리어 스미스 2004 6계 진정세균, 원생동물, 크로미스타, 균류, 식물, 동물 출처 : https://m.blog.naver.com/howkang/220447702334 부산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 97 ③ 첫 번째 게임을 시작한다. ④ 왼쪽 상단에 있는 그림을 계통수의 드래그앤 드롭으로 네모 칸에 옮겨 정답을 맞춘다. ⑤ 5가지 단계 학습을 확인한다. - 1단계 : 계통 발생이란? - 2단계 : 특성 획득 - 3단계 : 특성 상실 - 4단계 : 수렴 진화 - 5단계 : 계통수 [2차시_활동1] 제공된 [수업용 깜징어]의 특징을 찾아 분류해보고, 계통수를 그려봅시다. 100 2022 STEM+I 생각교실 프로그램북 - 교사용 활동지 [2차시 활동 2] 각자 작성한 계통수를 통해 모둠의 계통수를 그려봅시다. [2차시 활동 3] 다른 모둠에서 작성한 깜찡어 계통수를 보고 우리 모둠에서 작성한 것과 비교해서 수정된 깜징어 계통수를 그려봅시다. [3차시_선택활동1] 구글 트렌드를 이용한 실시간 데이터 처리 과정 살펴보기 가. 치킨과 피자 검색 결과를 비교해 봅시다. 102 2022 STEM+I 생각교실 프로그램북 - 교사용 활동지 [3~4차시_활동2] 직접 작성했던 계통수와 인공지능이 작성한 계통수에 차이가 있는지 비교해 봅시다. 차이가 있다면 왜 그런 차이가 생겼는지 이야기해 봅시다. ☞ 오렌지가 작성한 계통수 ☞ 사람이 직접 작성한 계통수 ☞ 오렌지 프로그램은 그림에서 색칠된 부분을 좌표로 인식해서 유연관계를 찾고, 인공지능을 이용하지 않은 계통수는 특징의 개수를 파악해서 계통수를 작성하기 때문 [3~4차시_활동3] 지금까지 배웠던 내용을 바탕으로 구분이 어려운 나비나 나방, 혹은 철쭉이나 연산홍 등 평소 구분해보고 싶었던 분류 활동을 설계해서 활동해보시오. 1. 활동명 : 2. 분류해보고 싶은 종 혹은 개체군 3. 활동 과정 설계 가. 나. 다. 116 2022 STEM+I 생각교실 프로그램북 - 교사용 활동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