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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Steps for 그린플래닛(초록지구를 위한 열 걸음) phot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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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공통/정보/정보
인천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S,E
STEM+I 생각교실 운영 사업 교육 프로그램 2022 10 Steps for 그린플래닛(초록지구를 위한 열 걸음) 인천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 2022년 STEM+I 생각교실 운영 사업 교육 프로그램 프로그램 개요 기관명 구분 인천대 과학영재교육원 프로그램명 (신규/수정보 완) 10 Steps for 그린플래닛 신규 주요 적용 학년 개발차시 고등학교 1학년 4 물리, 화학, 생물 (기타) 주요 과목 과학 주요 단원 ※ 자율연구주제이므로 각 과목의 전과정 중 주제 선정 가능 관련 과목 STEM+I 요소 정보 관련 단원 S, E 적용 지역 정보 (문제해결과 프로그래밍/프로그래밍, 알고리즘) 보조 주 개발자명 개발자 기존 ‘과학’ 수업을 통해 학습한 것을 일상생활이나 사회 또는 전(全)지구 적 문제의 발견과 해결에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과학의 가 치뿐만 아니라 과학 탐구가 사회 및 과학기술 발전에 미치는 영향을 인식 할 수 있도록 한다. 과학 개념이나 원리를 검증하기 위한 실험 활동뿐만 주요 수업 개요 아니라 과학 탐구 과정과 기능을 활용할 기회를 제공하고, 과학이 일상생 활에서 실제로 어떻게 활용되는지를 체험하게 한다. 생활 주변에서 과학 과 관련된 문제를 찾고, 이를 창의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과학의 기본 개 념과 탐구 활동을 활용하는 능력을 기르는 데 초점을 둔다. 전통적인 과 학 탐구 활동 이외에도, 문제의 발견과 해결을 포괄하는 프로젝트 형태의 과학 탐구 활동 및 창의적 설계와 공학적 도구 제작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한다. 1차시: ‘그린플래닛’을 위한 MBL 활용 실험 주제 선정 및 실험 설계 1.SDGs의 의미와 가치 및 17가지 목표 인식하기 – 미디어 활용 2.SDGs의 17가지 목표 중 관심 분야 선정 및 관련 세부 주제 탐색하기 3.세부 주제와 연관된 사회현상을 찾고, ‘나’의 삶 연결하여 문제 제시하 기 4.도출된 문제 해결을 위한 MBL활용 탐구실험 설계하기 차시별 주요내용 (키워드 위주) 2차시: ‘그린플래닛’을 위한 MBL활용 자유탐구실험 수행 1.전 차시 수업에서 설계한 자유탐구실험 수행하기 2.과학적 탐구 과정에 의거한 보고서 작성하기 3.SDGs와 관련지어 결과 해석하기 3차시: ‘그린플래닛’을 향해 한 걸음 더, VR콘텐츠 기획하기 1.Cospaces 플랫폼 사용 방법 익히기 2.자유탐구실험결과 및 관련 내용을 포함하는 VR콘텐츠 기획하기 4차시: ‘그린플래닛’을 향해 한 걸음 더, VR콘텐츠 제작하기 개인별 VR 콘텐츠 제작 · 공유하기 ■ 10 Steps for 그린플래닛 (초록지구를 위한 열 걸음) ◽ MBL 활용 실험 주제 선정 및 실험 설계 Step1 SDGs의 의미와 가치 및 17가지 목표 인식하기 UN SDGs(유엔 지속가능발전목표)는 인류의 보편적 문제(빈곤, 질병, 교육, 여성, 아동, 난 민, 분쟁 등)와 지구 환경문제(기후변화, 에너지, 환경오염, 물, 생물다양성 등), 경제 사회문 제(기술, 주거, 노사, 고용, 생산 소비, 사회구조, 법, 대내외경제)를 2030년까지 17가지 주 목표와 169개 세부목표로 해결하고자 이행하는 국제적 공동목표입니다. [그림 1 : UN의 지속가능발전목표] 목표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내용 모든 형태의 빈곤종결 기아해소, 식량안보와 지속가능한 농업 발전 건강 보장과 모든 연령대의 복지 증진 양질의 포괄적인 교육제공과 평생학습 기회 제공 성평등 달성과 모든 여성과 여아의 역량 강화 물과 위생의 보장 및 지속가능한 관리 적정가격의 지속가능한 에너지 제공 지속가능한 경제성장 및 양질의 일자리와 고용보장 사회기반시설 구축, 지속가능한 산업화 증진 국가 내, 국가 간의 불평등 해소 안전하고 복원력있는 지속가능한 도시와 인간거주 지속가능한 소비와 생산 패턴 보장 기후변화에 대한 영향방지와 긴급조치 해양, 바다, 해양 자원의 지속가능한 보존 노력 육지 생태계 보전과 삼림 보존, 사막화 방지, 생물 다양성 유지 평화적, 포괄적 사회증진, 모두가 접근 가능한 사법제도와 포괄적 행정제도 확립 이 목표들의 이행수단 강화와 기업 및 의회, 국가 간 글로벌 파트너십 활성화 참고하세요! 1. [유니세프 아동권리교육] 말랄라가 소개하는 지속가능개발목표 2. 펭수가 알려주는 대대손손 잘 사는 법! 얼~쑤 좋다 I 국가지속가능발전목표(K-SDGs) 3.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실천을 위한 주사위를 던져볼까요? - 2 - 창의디자인캠프 교재 Step2 SDGs의 17가지 목표 중 관심 분야 선정 및 관련 세부 주제 탐색하기 이렇게 지구의 미래와 인류의 평화를 위해 전 세계가 같은 목표를 공유하고 있다는 사실이 기후변화, 전쟁 등 많은 위기 속에서도 희망을 보게 합니다. 그렇다면, ‘과학’은 이러한 목표를 위해 어떠한 역할을 해야 할까요? 과학기술이 단순히 ‘인간의 편리함’만을 위한 도구여서는 안된다는 사실을 깨닫는 것, 과학의 선한 영향력으로 지속가능한 미래를 만들 수 있음을 인식하는 것, 그리고 이를 위한 융합적 사고역량을 갖추는 것, 이것이 앞으로 진행될 수업의 목표입니다. 이 목표들을 꼭 기억하면서 그린 플래닛을 위한 10걸음을 이어가봅시다. 활동 1. SDGs에 대한 영상을 찾아서 보고, SDGs 중 가장 관심이 가는 목표와 그 이유에 대해 간단히 적 어봅시다. 영상 제목 영상 내용 내가 뽑은 SDGs목표 top1 & 이유 이렇게 안내하세요! 1. 지속가능발전포털 (http://ncsd.go.kr/unsdgs?content=2) 에 들어가서 각 목표가 어떤 내용인 지 다시 한번 확인한다. 2. 유튜브에서 구체적인 목표명까지 넣어 영상을 검색한다. 예시) ‘지속가능발전목표 기아’ ‘지속가능발전목표 해양생태계’ - 3 - 창의디자인캠프 교재 ◽ ‘그린플래닛’을 향해 한 걸음 더, VR콘텐츠 기획하기 Step8 Cospaces 플랫폼 사용 방법 익히기 이제 우리가 탐구하여 알게 된 사실, 깨닫게 된 내용을 다른 사람들과 공유해볼까요? 최근 가상현실에 대한 관심도가 증가하고 있어서 다양한 콘텐츠가 많이 보급되고 있지요. 하지만 이제 우리는 이런 콘텐츠를 ‘소비’하는 사람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생산’하는 사람으로 성장할 필요가 있어요. PPT나 한글파일을 다루듯이 VR 콘텐츠가 일반화되는 세상에서 살아가야 하니까요. 그럼, 어떻게 VR콘텐츠를 만드는지 차근차근 알아봅시다. 활동 1. 콘텐츠 탐색하기 VR 콘텐츠 제작을 위해 사용할 플랫폼은 입니다. 교육용으로 설계되어있어 학급별 과제 부여가 가능한 장점이 있으며, 어렵지 않게 완성도 높은 콘텐츠를 만들 수 있습니다. 다만, 라이센스가 1인당 5.5달러이므로 예산 확보가 필요합니다. Basic 계정은 무료이나 제한점이 많으니 한 달 동안 100명까지 학생을 추가할 수 있는 프 로 계정 트라이얼 버전 사용을 추천드립니다. 이렇게 이용하세요! 1. 로그인 2. 프로로 업그레이드 하기 클릭 3. Price메뉴에서 트라이얼 코드 복사 - 12 - 창의디자인캠프 교재 Step10 개인별 VR 콘텐츠 제작 · 공유하기 친구들과 함께 상상력과 창의력을 마음껏 펼쳐보셨나요? 벌써 마지막 step입니다. 기획서의 아이디어와 자신만의 개성을 한 스푼 넣어서 콘텐츠를 완성해보세요. 그리고, 스스로 10 Steps for 그린플래닛의 과정을 어떻게 밟아왔는지 되돌아보는 시간을 가져봅시다. 활동1. 내가 만든 [10 Steps for 그린플래닛] 콘텐츠를 소개해보세요. 활동2. 친구들이 만든 [10 Steps for 그린플래닛]를 보고 간단한 소감을 적어봅시다. 콘텐츠 주제 소감 (특히 기억에 남았던 내용 및 구성, 그 이유 등) 활동3. 자기평가 평가영역 민주시민성 과학적 탐구력 협업 창의성 디지털 리터러시 감성적 체험 평가 척도 평가 기준 상 중 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깊이 생각하고 주제를 선정했는가? 데이터 수집 및 분석과정에서 논리적으로 생각하고 탐구하였는가? 과제수행과정에서 팀원들과 협력하고 열린 마음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참여하였는가? 콘텐츠 기획 및 제작 과정에서 자신만의 아이디어를 반영하였는가? MBL을 활용한 데이터 분석 및 VR콘텐츠 제작과정에서 디지털 도구 활 용 역량이 발전되었는가? 새로운 도전 과제에서 성취감을 느끼며 즐겁게 참여하였는가? 소감 - 18 - 창의디자인캠프 교재
생활을 편리하게 해주는 플라스틱 과연 안전할까? phot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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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1학년/과학 공통/통합과학
군산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S,T
STEM+I 생각교실 운영 사업 교육 프로그램 2022 생활을 편리하게 해주는 플라스틱 과연 안전할까? 군산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 2022년 STEM+I 생각교실 운영 사업 교육 프로그램 프로그램 개요 군산대학교 기관명 프로그램명 주요 과목 관련 과목 과학영재교육원 해양과학, 생태학 STEM+I 주요 단원 개요 4차시 Ⅲ 위기의 지구 관련 단원 보조 주 개발자명 주요 수업 개발차시 적용 지역 S, T 요소 고1, 2 신규 생활을 편리하게 해주는 플라스틱 과연 안전할까? 통합과학 주요 적용 학년 구분 (신규/수정보 완) 개발자 플라스틱의 오염과 그 피해영향의 심각성을 이해하고, 지속가능한 생태 계 보전을 위한 창의적 아이디어를 도출할 수 있다. 차시 1 주요 활동/내용 Ÿ 플라스틱의 기원과 발전과정에 대해 이해한다. Ÿ 생활속 플라스틱 종류 파악 및 폐기 및 재활용되는 경로 추적 하기. 차시별 2 Ÿ 플라스틱 쓰레기의 발생과 운명에 대해 알아본다. Ÿ 플라스틱 쓰레기의 이동경로를 파악하고, 그 피해에 대해 이 야기할 수 있다. 주요내용 (키워드 위주) 3 Ÿ 생활환경 속의 플라스틱 오남용 사례를 찾고 토론할 수 있다. Ÿ 미세플라스틱의 생성원리와 그 위해의 심각성에 대해 이해한 다. Ÿ 4 미세플라스틱 오염을 줄이기 위한 순환경제를 실천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 토론할 수 있다. Ÿ 미세플라스틱 조사방법을 이해하고 해양생태계에 미세플라 스틱 오염수준을 알 수 있다. 준비물 프로젝 트 필기도 구 프로젝 트 필기도 구 프로젝 트 필기도 구 해산물 해부기 구 2022년 STEM+I 생각교실 2 교수 ․ 학습 지도안 프로그램 명 생활을 편리하게 해주는 플라스틱 과연 안전할까? 교과명 대단원명 지구과학 Ⅲ위기의 지구(환경오염) 수업 차시 1 / 4 차시주제 플라스틱의 기원과 종류 성취기준 생활 속 플라스틱의 종류와 특징을 파악하고 플라스틱 재활용 효율을 높일 수 있는 아이디어를 도출 학습목표 플라스틱의 기원과 종류를 파악하고, 재활용을 위한 아이디어 도출 수업단계 교수⋅학습 활동 ▸ 플라스틱의 정의 배움열기 (5분) - 플라스틱에 대한 정의 ▸ 플라스틱의 기원 - 자연속 플라스틱을 찾아보기 - 경험에 비춰 플라스틱 개발이 필요한 사유에 대해 논의 ▸ 강의주제 1: 플라스틱의 개발 - 천연 플라스틱 물질(예: 송진, 셸락)의 사용에서부터 화학적으로 수정된 천연물질(예: 천연고무, 나이트로셀룰로스, 갈랄리드), 끝으로 완전한 합성 분자(예: 베이클라이트, 에폭시, 폴리염화비닐)로 발전 ▸ 강의주제 2: 최초의 합성수지 플라스틱의 용도는? - 시대적으로 19세기 초에 당구는 미국 상류사회의 오락 활동으로 대유행 배움활동 ( 분) - 1869년 셀룰로이드 개발(John. W. Hyatt, 1837~1920) ▸ 강의주제 3: 플라스틱은 어떻게 만들어질까? - 플라스틱의 원료는 원유 정제를 통해 추출 ▸ 강의주제 4: 플라스틱은 왜 이렇게 종류가 많은가요? - 플라스틱의 분류(열가소성, 열경화성) ▸ 강의주제 5: 친환경 대안 바이오 플라스틱이란 무엇인가? - 바이오 플라스틱(Bio plastic) ▸ 강의주제 6: 플라스틱의 장단점은 무엇인가? ▸ 강의주제 7: 생활제품 속 플라스틱의 번호들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 평가 : 10. 생각더하기 - 7가지 재활용플라스틱의 공통점은? - 내가 지닌 물건의 플라스틱 종류 맞추기 배움정리 (10분) - 플라스틱 종류별 올바른 재활용 처리 방법 ▸ 정리 : 영상시청(https://www.youtube.com/watch?v=mC9mewYNvxc) [환경부/하루 일상 속 플라스틱: 더 나은 내일을 위한 그린생활습관] ▸ 차시 예고 : 생활 속의 플라스틱 오남용 사례에 대해 논의 수업자료 및 유의점 생활을 편리하게 해주는 플라스틱 과연 안전할까? 프로그램 명 생활을 편리하게 해주는 플라스틱 과연 안전할까? 교과명 대단원명 지구과학 Ⅲ위기의 지구(환경오염) 수업 차시 차시주제 생활속 플라스틱 분류 성취기준 발생된 플라스틱 쓰레기의 처리방법과 이동경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학습목표 플라스틱 쓰레기의 이동경로를 파악하고, 그 피해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다. 수업단계 배움열기 (5분) 교수⋅학습 활동 - 난지도의 과거와 현재에 대한 설명 - 사진은 같은 곳임. - 1950년 1.5백만톤이던 쓰레기는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여 2020년 3억6천7백만톤 - 현 추세라면 2050년에는 260억톤 예상(연간 곡물생산량 27억톤, 어업생산량 0.96 톤을 감안하면 엄청난 양) ▸ 강의주제 2: 플라스틱은 왜 위험한가? - 기보고된 문헌에 따른 플라스틱에서 유래되는 독성화학물질로는 약 2,486가지 보 고되고 있고 이는 법적으로 어느 정도 관리가 되고 있지만, 아래 표와 같이 규제 대상이 되지 않는 물질이 1,327종(53.4%)에 달하고, 과학적 조사도 이뤄지지 않 은 물질이 266종(10.7%)에 달함. ▸ 강의주제 3: 플라스틱의 이동 경로 - 플라스틱의 기원은 용도에 따라 크게 개인위생용품, 산업재료 및 축산 폐기물 등 으로 구분 지을 수 있고, 이는 하수관거 또는 분리배출 등으로 하천, 하수처리장 또는 쓰레기 매립장으로 배출된다. 이렇게 배출된 플라스틱 쓰레기는 일차적으로 배출된 토양을 오염시키고, 분해된 플라스틱 조각은 지표수/지하수 등을 오염시 켜 종국에는 해양으로 유입되어 해양생태계를 오염시킨다. ▸ 강의주제 4: 제 7대륙의 정체 - 동영상을 감상하고 해양플라스틱쓰레기의 심각성에 대해 인식하기. (https://youtu.be/ehh2trMyzHA 에서 발췌) - 플라스틱 쓰레기가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 (https://youtu.be/aZxQ6tZEHc0)에서 발췌 ▸ 평가 : 플라스틱의 독성에 대해 알아보기 배움정리 (10분) 수업자료 및 유의점 ▸ 플라스틱 쓰레기에 대한 공감대 만들기 ▸ 강의주제 1: 연간 플라스틱 쓰레기 발생량은? 배움활동 (30분) 2 / 4 ▸ 정리 : 플라스틱의 잘못된 사용 사례 찾아보기 및 플라스틱 쓰레기 줄이는 방법에 대한 아이디어 제안! ▸ 차시 예고 : 환경에 노출된 플라스틱 쓰레기가 분해되는 과정은 안전할까? 2 2022년 STEM+I 생각교실 프로그램 명 생활을 편리하게 해주는 플라스틱 과연 안전할까? 교과명 지구과학 대단원명 Ⅲ위기의 지구(환경오염) 차시주제 플라스틱 줄이기 실천 캠페인 성취기준 생활환경 속의 플라스틱 오남용 사례를 찾고 토론할 수 있다. 학습목표 미세플라스틱의 생성원리와 그 위해의 심각성에 대해 이해한다. 수업단계 수업 차시 교수⋅학습 활동 ▸ 미세플라스틱이란? ▸ Primary microplastics란? 배움열기 (5분) ▸ Secondary microplastics란? ▸ Nanoplastics란? ▸ 미세플라스틱의 기여도 ▸ 강의주제 1: 플라스틱 줄이기 실천 캠페인 -4 인 1 조(1 모둠)로 구성하여 플라스틱 줄이기 실천 규약을 만들어보자. -모둠에서 세운 플라스틱 줄이기 실천 규약을 발표하며, 상호 경청과 질문을 한다. 배움활동 ( 40분) ▸ 강의주제 2: 페플라스틱병이 펠렛으로 만들어지는 과정에 대한 조사 결과 발표 - 혼합 플라스틱 페기물을 생활용품으로 만드는 국내외 회사의 제품을 조사한 결과를 서로 나누며 제품화시킬 수 있는 물품에 대한 생각을 나눈다. -최근 급증한 생수병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구안한 아이디어를 공유한다 ▸ 평가 : 플라스틱 줄이기 실천 캠페인 아이디어의 참신성과 실현가능성. ▸ 정리 : 내 생활주변에서 미세플라스틱 줄이는 방법에 대해 토론한다. 배움정리 (5분) ▸ 차시 예고 : 친환경 플라스틱은 존재하는가? 3 / 4 수업자료 및 유의점 생활을 편리하게 해주는 플라스틱 과연 안전할까? 프로그램 명 생활을 편리하게 해주는 플라스틱 과연 안전할까? 교과명 지구과학 대단원명 Ⅲ위기의 지구(환경오염) 수업 차시 차시주제 친환경 플라스틱 만들기 성취기준 미세플라스틱 오염을 줄이기 위한 순환경제를 실천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 토론할 수 있다. 학습목표 친환경 플라스틱 만들어 미세플라스틱의 오염을 줄인다. 수업단계 교수⋅학습 활동 ▸ 미세플라스틱이란 무엇인가? 배움열기 (10분) - 플라스틱으로 인해 환경문제의 심각성을 이해한다. https://www.youtube.com/watch?v=HAt6snY8WTY ▸ 강의주제1 : 전분 플라스틱 만들기 [실험1] 전분 플라스틱 만들기 1. 냄비에 전분 1수저를 넣는다 2. 냄비에 물 4수저(전분의 4배)를 넣는다 3. 글리세린에 0.5수저를 넣는다. 4. 식초 0.5수저를 넣는다. 5. 다 녹을때까지 저어 준다.(약불로 온도 유지) 6. 원하는 색깔의 물감을 넣고 진듯해질 때까지 저어 준다 7. 색깔이 골고루 나타날 때까지 저어 준다 8. 원하는 모양(컵, 접시)에 빈틈없이 잘 발라 준다 배움활동 ( 30분) 9. 약 2일 동안 건조 시켜 준다. (통풍이 잘되는 곳) 10. 친환경 플라스틱 접시 및 그릇을 관찰한 후 장단점을 이야기해 본다. ▸ 강의주제 2: 밀랍 랩 만들기 [실험2] 밀랍 랩 만들기 1. 프라이팬을 달궈준다 2. 달궈진 프라이팬에 면으로된 천을 올려준다. 3. 면으로 된 천 위에 고체 밀랍을 올려준다. 4. 녹은 밀랍(약 60도에서 녹음)이 천에 골고루 스며들도록 젓가락으로 밀랍을 움직여준다.(약불로 온도 유지) 5. 5분 정도 말려준다 6. 친환경 밀랍 랩으로 음식을 포장해 본다 7. 밀랍 랩의 사용 후, 장단점을 이야기한다. ▸ 평가 : 미세플라스틱의 위험성에 대한 과학적 대책 배움정리 ( 5분) ▸ 정리 : 지속가능한 플라스틱 순환경제을 정착시킬 수 있는 아이디어 토론 4 / 4 수업자료 및 유의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