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EM+I 생각교실 > 해시태그 검색
해시태그 검색

총 : 1건 PAGE : 1/1

생태계의 군집 photo

  • 0
전체공개
고등/2~3학년/과학 일반/생명과학 Ⅰ
아주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S
STEM+I 생각교실 운영 사업 교육 프로그램 2022 생태계의 군집 아주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 2022년 STEM+I 생각교실 운영 사업 교육 프로그램 프로그램 개요 구분 기관명 아주대학교 프로그램명 (신규/수정보 완) 생태계의 군집 주요 과목 생명과학Ⅰ 주요 단원 관련 과목 생물 관련 단원 S 적용 지역 STEM+I 요소 신규 주요 적용 학년 고2 개발차시 3 5. 생태계와 상호 작용 보조 주 개발자명 개발자 주요 수업 - 세균 접종 개요 - 세균 접종 1차시 – 개체군의 크기 차시별 주요내용 (키워드 위주) Ÿ 개체군 크기 모의 실험과 미생물 다양성 예비 실험 2차시 – 군집과 미생물 경쟁 Ÿ 군집의 이해와 미생물 경쟁 실험 3차시 – 군집과 미생물 경쟁 Ÿ 군집의 이해와 미생물 경쟁 실험 (생태계 군집) 교수·학습 지도안 주제 개체군 크기 측정 수업일시 대단원명 소단원명 2023 년 11월 1일 4교시 V. 생태계와 상호작용 2. 개체군과 군집 수내고 2학년 수업교사 수업방법 주제(단원) 명 수업형태 연계 과목 과학탐구실험, 생명과학, 통합과학 성취기준 수업대상 STEM요 소 이영만 1 수업차시 대면 3 (해당/전체) 강의, 실험 S √ T √ E M [12생과I 05-02] 개체군과 군집의 특성을 이해하고, 개체군과 군집 내의 상호작용을 설명할 수 있다. 학습목표 개체군의 의미를 파악하고 개체군 크기를 측정하는 방법을 이해한다 수업단계 도입 (5분) 교수⋅학습 활동 수업자료 및 유의점 ▶ 학습 목표 제시 - 전체 3차시 활동에 대한 소개와 이번 시간에 학습해야 할 목표를 제시한 다. ▶ 학습활동 1: 개체군의 의미에 대해 알아본다. 포획-재포획법을 이해한다. 비즈를 이용하여 포획-재포획법으로 개체군 크기를 직접 추정해 본다. 토양샘플 접종시 전개 (40분) 책상을 청결히 하고 잡담을 금지하여 오염 가능성을 줄인다. ▶학습활동 2: 2, 3차시 활동을 위한 세균 배양법을 익힌다. 토양샘플을 희석하여 미생물 배양 배지에 접종한다. 정리 및 평가 (5분) 개체군 크기 확인, 책상 정리 2, 3차시 소개 - 4 - (생태계 군집) 교수·학습 지도안 주제 생태계 군집 상호작용 수업일시 대단원명 소단원명 2023 년 11월 2일 1교시 V. 생태계와 상호작용 2. 개체군과 군집 주제(단원) 명 수내고 2학년 수업방법 대면 수업형태 연계 과목 과학탐구실험, 생명과학I, 통합과학 성취기준 수업대상 STEM요 소 수업교사 수업차시 이영만 2 3 (해당/전체) 강의, 실험 S √ T √ E M [12생과I 05-02] 개체군과 군집의 특성을 이해하고, 개체군과 군집 내의 상호작용을 설명할 수 있다. 학습목표 군집 내 종간 상호작용을 이해하고 토양 세균 간의 상호작용을 알아본다 수업단계 교수⋅학습 활동 수업자료 및 유의점 동기유발 도입 (5분) - 토양 미생물 간의 상호작용 동영상으로 흥미를 유발한다. ▶ 학습 목표 제시 - 2차시 활동에 대한 소개와 이번 시간에 학습해야 할 목표를 제시한다. ▶ 학습활동 1: 군집의 개념에 대해 알아본다. 군집 내 상호작용에 대해 학습한다. 우점종의 개념에 대해 학습한다. 전개 (40분) 세균 접종시 오염되지 않도록 주의한다 ▶학습활동 2: 우점종을 결정하기 위한 모의 실험을 한다. 세균 간 경쟁을 확인하기 위해 세균을 접종한다. 정리 및 평가 (5분) 우점종 확인, 실험도구 정리 - 19 - (생태계 군집) 교수·학습 지도안 주제 미생물 다양성 수업일시 대단원명 소단원명 2023 년 11월 4 일 2 교시 수업대상 V. 생태계와 상호작용 6. 생물다양성 수업방법 주제(단원) 명 수업형태 이영만 3 수업차시 대면 3 (해당/전체) 강의, 실험 STEM요 소 연계 과목 생명과학실험, 생명과학, 통합과학 성취기준 수내고 2학년 수업교사 S √ T √ E M [12생실06-02] 생물을 동정하고 분류할 수 있다. 학습목표 염기서열을 이용한 종동정법을 익히고 토양 세균의 다양성에 대해 이해한다 수업단계 교수⋅학습 활동 수업자료 및 유의점 동기유발 도입 (5분) - 토양 미생물의 기능에 대한 영상과 이야기로 흥미를 유발한다. ▶ 학습 목표 제시 - 3차시 활동에 대한 소개와 이번 시간에 학습해야 할 목표를 제시한다. ▶ 학습활동 1: 생물 분류에 대해 알아본다. 토양 미생물 다양성을 확인하는 방법에 관해 이해한다. SNS를 이용해서 학생들에게 염기서열 전개 (40분) 제공, 개인별 스마트폰이나 디지털 기기 이용 ▶학습활동 2: 세균 연구 동향과 적용에 대해 알아본다. 블라스트와 DNA 염기서열을 이용하여 종을 동정하는 법을 익히고 실제 토 양샘플로부터 자란 세균 종을 동정한다. 정리 및 평가 (5분) 전체 차시 정리 - 3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