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EM+I 생각교실 > 해시태그 검색
해시태그 검색

총 : 3건 PAGE : 1/1

온도와 습도, 응결의 이해 photo

  • 0
신청시 공개
고등/2~3학년/과학 진로/지구과학 Ⅱ
충북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S,T,E,M
STEM+I 생각교실 운영 사업 교육 프로그램 2020 온도와 습도, 응결의 이해 충북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 2020년 STEM+I 생각교실 운영 사업 교육 프로그램 프로그램 개요 기관 명 충북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 프로그램 온도와 습도, 응결의 이해 이름 주요 과목 지구과학 관련 과목 STEM 요소 관련 단원 대기와 해양/ 대기의 운동과 순환 관련 단원 S T E M 지역 차시 4 개발자 실생활에서 일어나는 이슬 맺힘 현상이 발생함을 토대로 차가운 주요 수업 표면에 맺히는 응결에 대해 이해, 건습구 온도계와 상대습도의 개요 관계와 단열 팽창에 의한 온도 변화에 대해 탐구, 나아가 압력과 온도의 관계와 응결 현상을 실험하여 이를 정량적으로 설명 1차시: 개념도입, 기상청 홈페이지를 보며 기상요소(기온,습도,구름, 안개)에 대하여 토론을 진행, 실생활에서 안개와 구름의 생성 예시 를 보여주며 이에 대한 원리를 탐구 차시별 주요내용 (키워드 위주) 2차시: 탐구 및 개념 확장, 습도를 측정하고 제어하는 도구에 대하 여 생각해보게 함, 습도에 대한 개념을 차가운 표면에 맺히는 응 결, 건습구 온도계와 상대습도의 관계, 단열팽창에 의한 온도 변화 를 통하여 탐구 3차시: 과학기술 적용, 이슬점 온도, 습구 온도의 측정결과를 다른 학생들과 공유하여 차이나는 이유에 대하여 토론을 진행 4차시: 공학적 산출물, 결빙 또는 이슬이 맺히는 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통하여 제습기를 고안하는 방법을 다른 학생들과 토론 (지구과학) 온도와 습도, 응결의 이해 (6) 교수-학습 과정의 전개 1) 개념도입 1차시 [개념 도입] 조사해 보기 ◆ 공기의 상태를 나타내는 온도와 습도를 생각해보자. 변수 측정 방법과 정의 건구온도 이슬점온도 습구온도 포화온도 상대습도 . 상황 제시 - 상황 제시 단계에서는 기상청 날씨누리 홈페이지에서 강수가 발생하는 상황을 각자 찾아서 제시하도록 하고, 일기도를 이용하여 시간에 따라 강수가 발생하는 상황을 설명하도록 한다. - 날씨 영상자료의 제시를 통하여 학생들의 강수와 연관된 날씨에 대한 이해도를 높인다. . 주제 탐색 - 주제 탐색 단계에서는 다양한 매체(기상청 홈페이지, 유투브, 등)를 이용하여 구름 생성이 강수와 연관되어 있음을 제안하도록 한다. - 설정한 주제를 구현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을 정리하고 수행하도록 한다. . 구름생성과정 이해를 위한 브레인스토밍 - 탐구 활동을 통해 얻은 결과를 분석하고 설명하기 위한 자료를 찾아보고 토론하게 한다. - 타인의 이해도를 높이는 방법에 대해 토론하게 한다. . 자료의 조사 - 앞선 과정인 상황 제시 단계에서 학생들에 의해 제시된 상황 중 일부를 선정하여 모둠별로 인터넷을 통하여 상황에 대한 이해와 설명을 하기 위한 자료를 수집하고 정리하도록 한다. - 조사한 자료들을 모둠별로 비교하며 토론하게 하여 응결현상에 의한 구름생성에 대한 이해의 폭을 확장 시킨다. - 23 - (지구과학) 온도와 습도, 응결의 이해 2) 탐구 및 개념 확장 2차시 [탐구 및 개념 확장] 온도와 습도, 응결의 탐구 [탐구1] 차가운 표면에 맻히는 물방울 응결(이슬) * 대기의 온도와 이슬이 맺히기 시작하는 온도를 비교하여보자. - 준비물: 스테인레스 컵과 미지근한 물, 얼음 몇 덩어리, 온도계 - 온도계로 대기의 온도를 측정하고, 미지근한 물이 담긴 스테인레스 컵에 온도계를 넣 고 얼음을 넣어 스테인레스 컵의 표면에 미세한 물방울(이슬)이 생기기 시작하는 바로 직전의 온도를 측정해보자(3차례 이상 같은 실험을 반복하자). - 이슬이 맺히기 시작하는 온도를 무엇이라 하는가? - (15분 이내로 시간제한) [탐구 2] 건습구 온도계와 상대습도의 관계 탐구 * 건구온도와 습구온도가 무엇인지 조사하고, 알콜 온도계로 습구온도계를 제작한다. * 습구온도계에 물이 공급되도록 한 후, 건구온도와 습구온도를 측정하자(건구온도와 습 구온도의 변화를 시간(10초 간격)에 따라 표나 그래프로 그려보자.) - 준비물: 건구온도계, 습구온도계(건구온도계를 이용하여 제작할 것), 두 온도계를 매달 아놓을 스탠드, 부채 *주의사항: 습구온도계에 사용할 물은 상온(주변 공기의 온도) 상태로 맞춰줄 것 - 건구온도와 습구온도를 비교(각각의 온도가 변화가 없는 상태에서 큰 쪽과 작은 쪽, 두 온도가 왜 차이가 나타나게 되었는지 토의해보자. - 예> 습구온도와 건구온도의 크기 비교, 두 온도의 차이가 의미하는 바는 무엇일까? - (20분으로 시간제한) ==> 20분 후 결과 발표 [탐구 3] 단열팽창에 의한 온도 변화의 탐구 * 단단하고 투명한 PET 병에 온도계를 넣은 후 뚜껑을 닫고, PET 병의 옆의 손으로 눌 러 압축한 후 손을 떼보자. 온도계의 온도가 압축 전후 어떻게 변화하였는가? * PET 병의 내부에 약간의 물을 넣은 후 뚜껑을 닫고, 손으로 눌러 압축한 후 손을 떼보 자. PET 병 내부에 눈에 보이는 변화가 있는가? * PET 병의 내부에 약간의 물을 넣고 향연기도 약간 넣은 후 뚜껑을 닫고, 손으로 눌러 압축한 후 손을 떼보자. PET 병 내부에 눈에 보이는 변화가 있는가? 향연기가 있는 경우 와 없는 경우의 차이점도 토의하자. - 24 - (지구과학) 온도와 습도, 응결의 이해 3) 과학기술 적용 3차시 [과학기술 적용] 개념 이해 및 과학기술의 연관성 탐색 [탐구1] 차가운 표면에 맻히는 물방울 응결(이슬) - 설명하기: “새벽 안개가 짙으면 낮에 맑다”는 속담의 진위를 과학적으로 설명해보자 - 예측하기: 풀잎에 물방울이 맺히는 경우는 어느 계절이 좋을지 예측해보자. - 과학 및 공학 (기술/수학)의 관계: 다양한 기온 상태에서, 기온과 이슬이 맺히는 온도의 차이의 크기와 그 대기의 습도와의 연관성에 대해 확인해 보자. 예> 기온이 25°C일 때, 이슬점온도가 22°C인 경우와 16°C인 경우, 이슬점 온도가 차이가 나는 이유를 토론해보자. [탐구 2] 건습구 온도계와 상대습도의 관계 탐구 - 설명하기: 습구온도의 의미를 설명하고, 이슬점 온도와의 차이점을 설명해 보자. - 예측하기: 가습기를 틀었을 때, 실내 공기 내부의 습구온도와 이슬점 온도, 건구온도는 어떻게 변화할 지 예측해 보자. - 과학 및 공학 (기술/수학)의 관계: 건구온도, 습구온도, 이슬점온도, 상대습도 사이의 관계를 나타내기 위해 사용하는 방법이 존재한다. 이를 그래프를 이용하여 표현해 보자. [탐구 3] 단열팽창에 의한 온도 변화의 탐구 - 설명하기: 단열팽창 과정이 무엇인지 설명해보자. - 예측하기: 단열팽창으로 발생한 온도 변화는 어떤 현상을 발생시킬 수 있는 지 앞에서 수행한 실험 결과를 바탕으로 예측해 보자. - 과학 및 공학 (기술/수학)의 관계: PET병에 물만 살짝 넣고 압축시켰을 때와 물과 향연기가 함께 주입하였을 때 보이는 차이는 실제 어떤 현상의 발생과 연관되어 있을까? 예> 어떤 날 안개가 잘 발생하게 될 지 토론해보자. 온도와 함께, 안개가 잘 생성되는 조건을 먼지가 많은 공기와 맑은 공기와의 연관성도 토의해보자. - 26 - (지구과학) 온도와 습도, 응결의 이해 4) 공학적 적용 4차시 [공학적 산출물] 설계하기/공학적 결과 구현하기 ◆ 응결 발생 원리 이해 1) 차가운 표면에 발생하는 응결의 원리: 기온과 차가운 표면 사이에 존재하는 수증기 분자의 특성 이해 2) 공기 중에 발생하는 응결의 원리: 기압과 기온, 먼지 사이의 관계를 분석 ◆ 응결 발생 원리를 기반으로 한 공학적 산출물 고안 제목: 유리창 성애 발생을 억제하라 실험방법: 4. 얼음물이 든 스테인레스 컵을 준비한다 5. 스테인레스 컵의 표면에 이슬이 맺히도록 기다린다. 6. 드라이기를 이용하여, 바람을 컵의 표면에 보낸다. - 드라이기 바람의 온도를 조절(가열의 정도를 달리)하여 바람의 온도 변수를 조절하며 이슬이 제거되는 정도를 확인하자. - 같은 온도의 바람을 내보내도록 한 상태로, 풍량을 조절하여 이슬이 제거되 는 정도를 확인하자. 4. 스테인레스 컵 안쪽에 단열효과가 있는 단열재(예, 뽁뽁이)를 얇게 덫대고, 얼음물을 채우고 이슬이 맺히는 것을 관찰하고, 실험 3을 수행하고 차이를 비교하자. 5. 스테인레스 컵 바깥 쪽에 화장품, 기름(식용유) 등의 물질을 바른 후 실험 1, 2를 수행하여 컵 표면에 이슬이 맺히는 정도의 차이를 확인해 보자. 응용: 찬물이 담긴 스테인레스 컵에 이슬이 맺히지 않도록 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고안해보고, 이를 자동차 창문이나 우리 집 창문에 응용해보자. ◆ 탐구 활-동 이론적 배경의 공학적 적용 제목: 습도와 기온에 따른 불쾌지수 2. 불쾌지수와 연관된 기상변수: 기온과 습도, 풍속, 일사에 따라 사람이 느끼는 불쾌감을 지수로 표현(수치화) - 28 -
기상 위성 영상으로 읽는 날씨 photo

  • 0
신청시 공개
고등/2~3학년/과학 일반/지구과학 Ⅰ
서울교육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S,T
Syntax Error: Unknown character collection 'Adobe-WinCharSetFFFF' STEM+I 생각교실 운영 사업 교육 프로그램 2020 기상 위성 영상으로 읽는 날씨 서울교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 2020년 STEM+I 생각교실 운영 사업 교육 프로그램 프로그램 개요 기관 명 서울교육대학교 프로그램 기상 위성 영상으로 읽는 날씨 이름 주요 과목 지구과학 Ⅰ 관련 단원 기압과 날씨 변화 관련 과목 물리 관련 단원 파동의 종류와 성질 STEM 요소 S, T 지역 차시 6 개발자 기상 위성과 기상 위성 영상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사례별 기상 주요 수업 위성 영상을 조사하고 해석하여 날씨의 변화를 추론하고 예측할 수 개요 있다. 더 나아가 국가기상위성센터에서 실시간으로 제공되는 위성 영상을 분석하여 각 지역의 날씨를 설명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1차시: 기상 예보와 기상 위성 영상 차시별 2차시: 기상 위성 영상 분석 기초 활동 주요내용 3차시: 전문가와 함께하는 기상 위성 영상 분석 (키워드 4차시: 어떤 기상의 위성 영상일까? (시작하기) 위주) 5차시: 어떤 기상의 위성 영상일까? (활동하기) 6차시: 어떤 기상의 위성 영상일까? (발표하기) 1 [1차시] 기상 예보와 기상 위성 영상 • 기상 예보의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학습 목표 • 기상 정보의 수집과 분석의 방법을 이해할 수 있다. • 기상 위성과 기상 위성 영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관련 교과 지구과학, 물리학 기상 예보가 어떻게 만들어져 우리에게 전달되는지 알아보고, 기상 위성 영상을 분석하는 방법을 이해한다. 1. 기상 예보가 만들어지는 과정 (1) 기상 관측 자료 및 기상 정보 수집 예보 협의 (2) 슈퍼컴퓨터 분석 (3) (4) 예보 및 통보 2. 위성의 종류와 유형 (1) 위성 궤도에 따른 위성 종류 차시 개요 극궤도, 저궤도, 정지궤도, 태양동기궤도 (2) 사용 목적에 따른 위성 유형 실용위성, 과학기술위성, 군사첩보위성 3. 천리안위성 (1) 천리안위성 1호 (2) 천리안위성 2A호 (3) 기상 위성 영상의 채널별 특성 4. 기상 위성 영상 가시 영상, 적외 영상, 합성 영상, 수증기 영상, 레이더 영상별 분석 방법 준비물 활동지, 기상 위성 영상 사진 - 3 - 2 [2차시] 기상 위성 영상 분석 기초 활동 학습 목표 관련 교과 • 기상 위성의 영상을 이용하여 구름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기상 위성에서 관측한 영상을 분석하여 지상의 날씨를 예측할 수 있다. 지구과학, 물리학 [활동1] 일기도와 기상 위성 영상 비교 해석 1. 일기도와 기상 위성 구름 사진 비교 2. 일기도와 기사 위성 사진 비교(황사, 온대저기압, 고기압) [활동2] 기상 위성 사진 속 구름의 특징 차시 개요 대표적인 구름의 가시 영상과 적외 영상 특징 서술하기 (권운, 고적운, 적란운, 적운, 층운) [활동3] 오늘의 기상 위성 영상 분석 기상청 홈페이지에서 오늘의 가시 영상과 적외 영상 찾아보기 오늘의 가시 영상과 적외 영상 분석으로 오늘의 날씨 예측하기 준비물 활동지, 인터넷 접속 가능한 컴퓨터 또는 프린터, 풀 또는 접착제, 가위 - 23 - 3 [3차시] 전문가와 함께하는 기상 위성 영상 분석 학습 목표 관련 교과 • 전문가의 기상 위성 영상 자료 활용 방법을 이해할 수 있다. • 전문가의 기상 위성 영상 활용 방법을 실제 사례로 설명할 수 있다. 지구과학, 물리학 기상 위성 자료 활용 방법 - 권태순 박사 (前 국가기상위성센터장, 한국기상전문인협회 부회장) 1. 기상 위성의 분류 2. 천리안위성 2A호 3. 기상 위성 영상의 이해 차시 개요 - 가시 영상, 적외 영상, 수증기 영상, 합성 영상 - 구름의 발생 - 계절별 영상 - 봄(황사) - 여름(장마) - 여름(태풍) - 가을(이동성 고기압) - 겨울(한기) 준비물 활동지, 수업 ppt - 30 - 4 [4차시] 어떤 기상의 위성 영상일까? - 시작하기 • 프로젝트 수업 전체 과정을 알고 기상 위성 영상을 분석하기 위한 팀을 학습 목표 꾸릴 수 있다. • 프로젝트를 함께 하는 활동을 통해 소통과 협력을 할 수 있다. 관련 교과 지구과학, 물리학 3가지 사례의 기상 위성 영상 사진 분석 프로젝트 시작 1. 프로젝트 수업 과정 안내 각 단계별 소개 2. 패들렛(padlet) 이용한 포트폴리오 작성 및 공유 방법 패들렛 접속 방법, 이용 방법 소개 차시 개요 패들렛을 활용 아이디어 기록과 공유, 과제 제출 방법 안내 3. 구글클래스를 이용한 포트폴리오 작성 및 과제 제출 방법 구글클래스 접속 방법, 이용 방법 소개 4. 팀 빌딩 - 프로젝트팀 구성 및 역할 정하기 - 우리 팀 행동 약속 정하기 - 팀별로 분석할 기상 위성 영상 사례 선택 후 해당 내용 적기 기상 위성 영상 사진 세트 3종 준비물 학생 개인용 기기(노트북 또는 태블릿 PC, 스마트폰 등) 학생 개인 구글 계정 준비 교사 패들렛 계정 준비 - 37 - 5 [5차시] 어떤 기상의 위성 영상일까? - 활동하기 학습 목표 관련 교과 • 여러 장의 실제 기상 위성 영상을 분석하여 기상을 알 수 있다. • 분석한 기상 자료를 이용하여 일기예보 시나리오를 작성할 수 있다. 지구과학, 물리학 기상 위성 영상(사진) 분석 1. 기상 위성 영상으로 알 수 있는 날씨는? - 기상 위성 영상에서 알 수 있는 사실들 모두 찾기 - 찾은 사실을 분석하여 날씨 해석하기 - 팀원의 생각을 모아 팀의 공통 의견 만들기 차시 개요 - 패들렛, 구글클래스 등을 이용한 포트폴리오 작성 및 공유하기 2. 나도 기상분석예보관 - 기상 위성 영상을 분석한 날씨에 관한 일기예보 시나리오 작성 <참고자료> 기상 위성 영상 분석 및 일기예보 시나리오 제작 체크리스트 준비물 기상 위성 영상 사례 세트 3종, 활동지, 학생 개인용 기기 - 47 - 6 [6차시] 어떤 기상의 위성 영상일까? - 발표하기 • 분석한 기상 위성 영상 자료를 이용한 일기예보 시나리오를 발표할 수 학습 목표 있다. • 발표에 대한 피드백을 반영하여 최종 시나리오를 완성할 수 있다. 관련 교과 지구과학, 물리학 사례별 일기예보 발표하기 1. 발표 자료 준비하기 - ‘기상 위성 영상 분석 및 일기예보 시나리오 제작 체크리스트’ 활용 최종 점검 - 발표자 사전 발표, 피드백 차시 개요 - 발표 시간, 발표 순서 확인 2. 발표 평가하기 - 팀 내에서 담당한 역할과 활동 평가 - 발표 동료 평가 체크리스트 작성 - 동료나 교사 피드백 및 평가 - 피드백 반영하여 최종 발표 자료 제출 준비물 발표용 자료(ppt 또는 동영상), 활동지 - 53 -
세상과 소통하는 AI_슬기로운 지구생활 photo

  • 0
신청시 공개
중학/2학년/수학/수학2
가천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S,T,E,M
STEM+I 생각교실 운영 사업 교육 프로그램 2021 세상과 소통하는 AI_ 슬기로운 지구생활 가천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 2021년 STEM 생각교실 운영 사업 교육 프로그램 프로그램 개요 기관명 가천대학교 프로그램 세상과 소통하는 AI_슬기로운 지구생활 이름 정보 1 주요 과목 Ⅰ. 정보문화 정보 2 관련 단원 정보 3 관련 과목 STEM 요소 Ⅱ. 자료와 정보 Ⅲ. 문제해결과 프로그래밍 Ⅳ. 컴퓨팅 시스템 수학 3 관련 단원 과학 3 S, T, E, IV. 함수 V. 일차함수 I. 실수와 그 계산 2. 전기와 자기 8. 생명과학과 인간의 생활 지역 M 보조 주 개발자 개발자 일상에서 경험하는 인공지능(AI)의 개념과 역사 현재의 발전 상황에 대하여 이해하 고, 딥러닝 알고리즘을 실습하여 각 기술의 파악한다. 인공지능의 학습 도구인 데 주요 수업 이터를 어떻게 수집하고 수집된 데이터의 특성과 유용성을 판단하기 위해 데이터 개요 시각화를 탐색하고 분석해본다. 머신러닝 모델을 스스로 생성하고 프로그래밍을 더 해 실생활에 유용한 도구를 개발해본다. 인공지능 관련 데이터과학 또는 SW분야 진로를 탐색하고 AI-과학/수학 기반 탐구의 기초를 마련한다. 인공지능아란? § AI와 경험, 활용사례로부터 인공지능 이해하기 1차시 § AI 활용의 부정적 사례과 그 해결책은 무엇일까? § AI와 빅데이터, AI과 관련된 새로운 직업이 생겨난다. § AI의 학습(지도학습, 비지도학습, 강화학습) 구분하기 데이터 보물찾기 § 날씨 예측에 필요한 정보(데이터)는 무엇인가? 차시별 주요내용 2차시 (키워드 위주) § 기후 정보는 어디서 얻을 수 있을까? 상청 - 공공데이터 포털 - 기 등 § 기후정보 데이터로부터 기후변화 또는 예측이 가능할까? § 데이터로부터 답을 찾을 수 있는 문제로는 어떤 것이 있을까? 눈으로 보는 데이터 § 데이터로부터 필요한 정보를 얻기 위한 방법을 알아보고 해보기 3차시 - 데이터 전처리: 불필요한 정보 삭제 - 데이터 시각화: 년도별 평균기온 그래프, 산점도 등 § 빅데이터의 시각화로부터 새롭게 알게 된 정보는 무엇인가? - 팀별 이야기 나누고 간단히 발표하기 § AI 적용: AI의 기본 개념, 예측, 분류 음성인식 AI 기상캐스터에게 필요한 것은? § AI 기상캐스터는 누구를 위한 것이며 필요한 기능은 무엇일까? -대상, 위치, 기능에 대한 정의하기 -기상데이터 불러오기 -음성 인식 기능 4차시 -날씨와 온도 표시 -사람이 다가온 것을 인식하고 묻고 알려 주기 § 기능에 따른 알고리즘 분석과 순서도 작성하기 § 엠블럭과 피지컬컴퓨팅(아두이노) § AI 적용: 기상데이터, 음성의 텍스트 변환 음성인식 AI기상캐스터 제작(AI융합 메이킹) § 아두이노 회로 연결 -준비물(컴퓨터, 아두이노, 초음파센서, LED, 점퍼선, 브레드보드, LCD 등) § 엠블럭과 피지컬컴퓨팅(아두이노)의 사용하기 위한 프로그래밍 5차시 하기 § 인공지능 음성인식 가능하게 하기 § 음성대신 텍스트로 인식하고 LCD에 표기하여 청각장애인에게도 활용 가능 § 관심 지역의 날씨정보를 알려주는 AI기상캐스터 완성 § 음성인식 AI 기상캐스터를 완성한 후 다양한 사용자의 경험을 수 집하고 개선사항에 대해 얘기를 나눠보자. 세상과 소통하는 AI_슬기로운 지구생활!_1. 인공지능이란? 세상과 소통하는 AI 인공지능_머신러닝_딥러닝 1. 전통적 프로그램과 머신러닝의 차이점은 무엇이고 머신러닝의 신뢰도 또는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무엇을 해야 하나요? 2. 비숫한 상품끼리 묶어주거나 SNS 친구추천 또는 주식의 이상감지를 파악할 때 활용되는 머신러닝이 있다면 어떤 상황에서 이 머신러닝을 활용할 수 있을까요? (가상의 시나리오 작성) ▶ 상황 ▶ 사용될 데이터 - 22 - 세상과 소통하는 AI_슬기로운 지구생활!_2. 데이터 보물찾기 공공 데이터 날씨 예측에 필요한 정보는 어디서 얻을 수 있을까? 1. 기후 정보는 어디서 얻을 수 있을까요? 나와 친구들이 검색한 자료 중 3가지만 선정한다면 어떤 기준에 의해 자료를 선정했고 선정된 자료의 특징은 무엇인가요? ▶ 자료 출처 ▶자료 특징 - 39 - 세상과 소통하는 AI_슬기로운 지구생활!_3. 눈으로 보는 데이터 데이터 시각화 눈으로 보는 데이터, matplotlib 활용 1. pandas 란? 머신러닝의 필수는 데이터 분석으로 데이터 분석을 위해서 데이터의 수집, 전처리 등의 과정이 이뤄집니다. 데이터 분석은 데이터프레임(=행렬) 형태가 많으며, 여러 가지 유형의 데이터를 공통포맷으로 만들도록 도와주는 대표적 라이브러리가 판다스(pandas)입니다. 파이썬에서 를 통해 데이터를 데이터프레임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2. matplotlib 이란? 대량의 데이터를 여러 가지 형태의 그레프로 도식화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파이썬 라이브러리의 하나입니다. 머신러닝 작업에서 필요로 하는 데이터의 양이 워낙 많아서 일반적인 워크시트인 엑셀 등으로 사용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에 python프로그램과 pandas, matplotlib이 유용한 도구입니다. 파이썬에서 . 와 같이 matplotlib.pyplot 모듈을 통하면 pyplot 모듈의 함수들을 사용해 쉽게 그래프 완성할 수 있어 여러 종류의 그래프로 변환가능 합니다. 이는 인터넷 자료조사. 사회탐구, 과학탐구, 논문 쓰기, 실험데이터 분석 등에 요긴하게 사용될 수 있으므로 그 활용성이 높습니다. - 56 - 세상과 소통하는 AI_슬기로운 지구생활!_4. 음성인식AI 기상캐스터에게 필요한 것은? 음성인식 AI 기상캐스터 음성인식 AI 기상캐스터는 누가 사용할 것이고 필요한 기능은 무엇일까? 1. 음성인식 AI 기상캐스터에게 필요한 기능은 무엇인지를 정리하여 봅시다. 2. 아래의 기능을 가지도록 한다면 필요물품과 작업 순서는 어떠해야 할까요? - 기상데이터 불러오기 - 음성인식 기능 - 날씨와 온도 표시 - 사람이 다가온 것을 인식하고 묻고 알려주기 - 74 - 세상과 소통하는 AI_슬기로운 지구생활!_5. 음성인식AI 기상캐스터 설계 및 제작 슬기로운 지구생활! 시각장애인, 청각장애인, 농아인도 사용 가능한가, 어떻게 보완할 것인가? (기능) 사람이 다가오면 초음파센서가 감지하고 음성으로 어느 지역의 정보를 원하는 지 묻는다. 답변에 맞는 지역의 날씨 정보를 음성과 LCD패널로 안내한다. 1. 제작에 필요한 엠블럭 내의 확장 블록을 선택한다면 무엇이 필요한가? 사람이 다가오면 초음파센서가 감지 하고, 음성 으로 어느 지역의 날씨 정보를 원하는 지 묻는다 다가온 사람의 음성 . 답변을 인식하고 그 지역의 날씨 정보 LCD패널 를 음성 로도 보여준다 - 88 - 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