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EM+I 생각교실 > 해시태그 검색
해시태그 검색

총 : 1건 PAGE : 1/1

ZEP과 함께하는 메타버스 수학수업 photo

  • 0
전체공개
고등/2~3학년/수학 일반/수학 Ⅱ
아주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S,T,M
STEM+I 생각교실 운영 사업 교육 프로그램 2022 ZEP과 함께하는 메타버스 수학수업 아주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 2022년 STEM+I 생각교실 운영 사업 교육 프로그램 프로그램 개요 구분 기관명 아주대학교 프로그램명 (신규/수정보 완) 메타버스 수학 수업 산규 주요 적용 학년 고2 개발차시 6 주요 과목 수학2 주요 단원 Ⅱ. 미분 관련 과목 수학, 정보 관련 단원 미분계수와 도함수, 도함수의 활용 S, T, M 적용 지역 STEM+I 요소 보조 주 개발자명 개발자 - 메타버스 플랫폼 젭(ZEP), 스팟( SPOT)의 기초적인 사용법을 익힌다. - 메타버스 플랫폼 젭(ZEP)을 활용하여 생활 속 미분이 활용되는 예들을 탐구하며 수학 주요 수업 개요 의 유용성과 가치를 경험하고 창의융합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스팟의 기능들을 활용해 메타버스 공간에서 직접 오브젝트를 설치해 본 다. - 지오지브라를 이용하여 미분계수의 뜻을 알고, 그 기하적 의미를 이해 한다. 1차시 – 메타버스 플랫폼 젭(ZEP) 사용법과 메타버스 이해 차시별 주요내용 (키워드 위주) 2차시 – 생활 속 미분 탐구 1 3차시 – 생활 속 미분 탐구 2 4차시 – 메타버스 플랫폼 스팟(Spot) 사용법과 메타버스 이해 5차시 - 메타버스 플랫폼 스팟(Spot)에서 미분계수 탐구 1 6차시 - 메타버스 플랫폼 스팟(Spot)에서 미분계수 탐구 2 (메타버스를 활용한 수학수업) 교수·학습 지도안 주제 수업일시 메타버스 플랫폼 젭(ZEP) 사용법과 메타버스 이해 2023년 00월 00일 0교시 고등학교 수업대상 수업교사 2학년 대단원명 소단원명 Ⅱ. 미분 2. 도함수의 활용 수업방법 대면 주제(단원) 명 도함수의 활용 수업형태 강의 및 실습 STEM요 소 연계 과목 수학, 정보 성취기준 S 1 수업차시 3 (해당/전체) T ○ E M ○ [12수학Ⅱ02-01] 미분계수의 뜻을 알고, 그 값을 구할 수 있다. [12수학Ⅱ02-07] 함수에 대한 평균값 정리를 이해한다. [12수학Ⅱ02-08] 함수의 증가와 감소, 극대와 극소를 판정하고 설명할 수 있다. 학습목표 1. 메타버스 플랫폼 젭(ZEP)의 기초적인 사용법을 익힌다. 수업단계 교수⋅학습 활동 ▶ 학습목표 안내 및 도입 도입 (5분) 수업자료 및 유의점 메타버스 플랫폼 스팟과 - 메타버스 플랫폼 젭(ZEP) 소개 - 3차시 수업의 흐름 및 활동 안내 - 메타버스에서의 학습활동 이해 젭의 각 장점과 단점을 설명한다. ▶ 학습활동 1 : 메타버스 플랫폼 젭(ZEP) 사용법 익히기 - 메타버스 플랫폼 젭 설치, 로그인 및 아바타 꾸미기 교사의 안내에 따라 젭을 설치하고 로그인 방법 및 자신을 대리하는 아바타를 꾸며본다. - 기본 메뉴 및 공간 편집 기능 익히기 젭의 기본 메뉴 및 공간 편집 메뉴들의 기능을 익히고 메타버스 전개 (40분) 공간들을 탐색해 본다. 도구: PPT 및 컴퓨터 실습을 진행하면서 학생들이 잘 따라오고 있는지 확인하면서 진행한다. 어려움이 있는 학생들은 보조교사의 도움을 받아 ▶ 학습활동 2 : 젭(ZEP) 실습하기 - 미니게임을 활용해 젭 사용법을 익혀보고 젭에서 제공하는 공간들을 활용해 기능들을 실습해 본다. 정리 및 평가 (5분) ▶ 정리 : 오늘 배운 내용에 대한 간략한 정리 ▶ 차시 예고 : 앞으로의 수업전개 설명 - 4 - 수업이 원할히 진행되도록 한다. (메타버스를 활용한 수학수업) 교수·학습 지도안 주제 수업일시 생활 속 미분 탐구 2023년 00월 00일 0교시 수업대상 고등학교 2학년 수업교사 대단원명 소단원명 Ⅱ. 미분 2. 도함수의 활용 수업방법 대면 주제(단원) 명 도함수의 활용 수업형태 강의 및 실습 연계 과목 수학, 정보 STEM요소 성취기준 [12수학Ⅱ02-01] 미분계수의 뜻을 알고, 그 값을 구할 수 있다. [12수학Ⅱ02-07] 함수에 대한 평균값 정리를 이해한다. [12수학Ⅱ02-08] 함수의 증가와 감소, 극대와 극소를 판정하고 설명할 수 있다. 학습목표 S 2 수업차시 3 (해당/전체) T ○ E M ○ 1. 메타버스 플랫폼 젭(ZEP)을 활용하여 생활 속 미분이 활용되는 예들을 탐구하며 수학의 유용성과 가치 를 경험하고 창의융합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수업단계 교수⋅학습 활동 수업자료 및 유의점 ▶ 학습목표 안내 및 도입 - 젭 수학교실에 학생들 초대하기 도입 (5분) 메타버스를 체험하고 젭 수학교실의 링크를 공유하고 학생들이 입장하게 한다. - 수업의 흐름 및 공간 탐색 아바타를 통해 자신의 생각을 표현할 수 메타버스 수학교실의 각 공간들을 소개하고 학생들이 수학교실 곳곳에 있도록 지도한다. 배치된 오브젝트들을 탐색하며 수업에 대한 안내문을 숙지하도록 한다. ▶ 학습활동 1 : 혈류의 속도와 순간변화율 탐구하기 - 메타버스 공간인 [생물학 강의실]로 이동하여 혈류의 속도에 관한 주제 를 탐구하고 미분계수 개념을 이용하여 혈류 속도의 순간변화율 문제 도구: PPT 및 컴퓨터 를 해결한다. - 무인 구간 단속기 원리와 평균값 정리 탐구하기 전개 (40분) 수업을 진행하면서 메타버스 공간인 [무인도 섬]으로 이동하여 무인 구간 단속기의 원리를 학생들이 다음 공간으로 탐구하고 미션 문제를 해결하며 무인 구간 단속기의 원리를 설명한다. 잘 이동하고 있는지 확인하면서 진행한다. 어려움이 있는 학생들은 ▶ 학습활동 2 : 한계비용과 극대, 극소 탐구하기 보조교사의 도움을 받아 - 메타버스 공간인 [비지니스 미팅 룸]으로 이동하여 기업이 제품을 생산 수업이 원할히 하는데 중요한 기준이 되는 한계비용에 대해 탐구하고 함수의 극대와 진행되도록 한다. 극소 문제를 해결한다. 정리 및 평가 (5분) ▶ 정리 : 오늘 배운 내용에 대한 간략한 정리 ▶ 차시 예고 : 앞으로의 수업전개 설명 - ‘실생활 속 미분 사례’탐구보고서 작성하고 가상공간에서 발표하기 - 16 - 메타버스 공간인 [캠핑장]에서 과제 및 다음 차시에 대해 안내한다. (메타버스를 활용한 수학수업) 교수·학습 지도안 주제 수업일시 생활 속 미분 탐구 2023년 00월 00일 0교시 대단원명 소단원명 Ⅱ. 미분 2. 도함수의 활용 수업방법 주제(단원) 명 도함수의 활용 수업형태 STEM요 소 연계 과목 수학, 정보 성취기준 학습목표 고등학교 수업대상 수업교사 2학년 3 수업차시 대면 3 (해당/전체) 강의, 발표 및 토론 S T ○ E M ○ [12수학Ⅱ02-01] 미분계수의 뜻을 알고, 그 값을 구할 수 있다. [12수학Ⅱ02-07] 함수에 대한 평균값 정리를 이해한다. [12수학Ⅱ02-08] 함수의 증가와 감소, 극대와 극소를 판정하고 설명할 수 있다. 1. 메타버스 플랫폼 젭(ZEP)을 활용하여 생활 속 미분이 활용되는 예들을 탐구하고 탐구 내용을 전시 및 설명 할 수 있다. 수업단계 교수⋅학습 활동 수업자료 및 유의점 ▶ 학습목표 안내 및 도입 도입 (5분) - 젭 수학교실에 학생들 초대하기 젭 수학교실의 링크를 공유하고 학생들이 입장하게 한다. - 수업의 흐름 안내 빈 맵을 활용해 공간을 구축하도록 안내한다. 탐구한 내용이 잘 드러날 수 있는 공간을 구축하도록 안내한다. ▶ 학습활동 1 : 젭(zep)에 가상공간을 구축하고 탐구내용 전시하기 - [빈맵에서 시작하기]를 클릭하여 가상공간 만들기 바닥, 벽, 오브젝트들을 활용하여 탐구내용의 주제가 잘 드러나도록 전시공간을 구축하도록 지도한다. [타일효과], [포털], [배경화면 설정] 등의 기능들을 적절히 활용할 수 전개 있도록 젭의 기능들을 자세히 설명한다. (40분) 도구: PPT 및 컴퓨터 젭에서 호스트가 유저들을 간편하게 제어하여 안정적으로 행사를 진행하기 위한 [커맨드] 기능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 학습활동 2 : 탐구발표 전시회를 열어 서로의 공간 방문하기 과제 검사와 피드백을 - 가상공간에서‘생활 속 미분이 활용된 사례’를 발표한다. 위해 교사를 관리자로 - 친구들의 전시공간 방문하기 초대 후 링크를 여러 가지 방식으로 꾸며 놓은 각 공간을 방문하면서 퀴즈를 풀거나 다양한 행사를 진행한다. 정리 및 평가 (5분) ▶ 정리 : 소감문 제출 - 다른 친구들의 전시 내용을 요약하여 제출한다. - 28 - 제출하도록 한다. (메타버스를 활용한 수학수업) 교수·학습 지도안 주제 수업일시 메타버스 플랫폼 스팟(Spot) 사용법과 메타버스 이해 2023년 00월 00일 0교시 고등학교 수업대상 수업교사 2학년 대단원명 소단원명 Ⅱ. 미분 1. 미분계수 수업방법 대면 주제(단원) 명 미분계수 수업형태 강의 및 실습 STEM요 소 연계 과목 수학, 정보 S 1 수업차시 3 (해당/전체) T ○ E M ○ 성취기준 [12수학Ⅱ02-01] 미분계수의 뜻을 알고, 그 값을 구할 수 있다. 학습목표 1. 메타버스 플랫폼 스팟(spot)의 기초적인 사용법을 익힌다. 2. 스팟의 기능들을 활용해 메타버스 공간에서 직접 오브젝트를 설치해 본다. 수업단계 교수⋅학습 활동 수업자료 및 유의점 ▶ 학습목표 안내 및 도입 도입 (5분) - 메타버스 플랫폼 스팟(Spot) 소개 - 3차시 수업의 흐름 및 활동 안내 메타버스 플랫폼 - 메타버스에서의 학습활동 이해 ▶ 학습활동 1 : 메타버스 플랫폼 스팟(Spot) 사용법 익히기 - 메타버스 플랫폼 스팟 로그인 및 아바타 꾸미기 교사의 안내에 따라 스팟에 접속하여 로그인하고 자신을 대리하는 아바타를 꾸며본다. - 기본 메뉴 및 공간 편집 기능 익히기 스팟의 기본 메뉴 및 공간 편집 메뉴들의 기능을 익히고 메타버스 전개 (40분) 공간들을 탐색해 본다. 실습을 진행하면서 학생들이 잘 따라오고 있는지 확인하면서 진행한다. 어려움이 ▶ 학습활동 2 : 스팟(Spot) 실습하기 있는 학생들은 보조교사의 도움을 받아 - 오브젝트 배치해보기 아트보드를 설치해보고 게시판에 텍스트를 입력해 본다. 수업이 원할히 진행되도록 한다. - 스크린에 화면 공유해보기 스크린에 미분계수와 관련한 동영상을 공유해 보거나 자신의 화면을 공유하면서 스크린 공유를 통한 발표를 실습해 본다. 정리 및 평가 (5분) 도구: PPT 및 컴퓨터 ▶ 정리 : 오늘 배운 내용에 대한 간략한 정리 ▶ 차시 예고 : 앞으로의 수업전개 설명 - 40 - (메타버스를 활용한 수학수업) 교수·학습 지도안 주제 수업일시 메타버스 플랫폼 스팟(Spot)에서 미분계수 탐구 2023년 00월 00일 0시 수업대상 대단원명 소단원명 Ⅱ. 미분 1. 미분계수 수업방법 주제(단원) 명 미분계수 수업형태 고등학교 2학년 수업교사 2 3 (해당/전체) 강의, 토론 및 발표 STEM요 소 연계 과목 수학, 정보 수업차시 대면 S T ○ E M ○ 성취기준 [12수학Ⅱ02-01] 미분계수의 뜻을 알고, 그 값을 구할 수 있다. 학습목표 1. 미분가능, 미분계수의 뜻을 알고 설명할 수 있다. 2. 함수    의    에서의 미분계수를 구할 수 있다. 수업단계 교수⋅학습 활동 ▶ 학습목표 안내 및 도입 도입 (5분) - 스팟 수학교실에 학생들 초대하기 스팟 수학교실의 링크를 공유하고 학생들이 입장하게 한다. - 수업의 흐름 및 활동 안내 메타버스 수학교실의 각 공간들을 소개하고 수업의 흐름을 소개한다. 수업자료 및 유의점 메타버스를 체험하고 아바타를 통해 자신의 생각을 표현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학습활동 1 : 미분계수란 무엇일까? - 스프레드시트를 활용한 탐구활동 강의실에서 교사의 스크린을 공유하고 스프레드시트를 이용하여 의 도구: PPT, 스프레드시트  값이 에 한없이 가까워질 때,  의 값은 어떤 값에 한없이 가까워지 및 컴퓨터  는지 알아본다. - 미분계수를 구하는 - 미분계수 개념 설명 교사는 화이트보드 기능을 활용하여 미분계수 개념을 정확히 설명한다. 전개 (40분) ▶ 학습활동 2 : 함수   의   에서의 미분계수 구하기 - 함수       의   에서의 미분계수 구하기 스크린 화면공유를 통해 교과서 예제 문제를 학습한다. - 두 함수       과        의   에서의 미분계수 구하기 스크린에 교과서 문제 3을 공유하고 학생들 각자 풀어본 후에 미분계수를 구하는 여러 가지 방법에 대해 함께 토의해본다. - 실생활 문제에서 순간변화율 구하기 여러 가지 방법을 알게하고 아바타를 통해 자신의 생각을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 스팟에서의 학습에 어려움이 있는 학생들은 보조교사의 도움을 받아 수업이 원할히 진행되도록 한다. 실생활 문제에서 순간변화율을 구하고 자신의 풀이를 다른 사람에게 설명할 수 있게 한다. 정리 및 평가 (5분) ▶ 정리 : 과제 제출 - 과제 제출실에서 구글클래스룸에 접속하여 과제를 풀어 제출하도록 안내하고, 메타버스 수학교실 광장에 마련된 미분과 관련한 영상을 시청하고 소감문을 제출하도록 한다. - 52 - - 모둠별 토론학습 - 모둠평가 및 관찰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