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EM+I 생각교실 > 해시태그 검색
해시태그 검색

총 : 1건 PAGE : 1/1

생활을 편리하게 해주는 플라스틱 과연 안전할까? photo

  • 0
신청시 공개
고등/1학년/과학 공통/통합과학
군산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S,T
STEM+I 생각교실 운영 사업 교육 프로그램 2022 생활을 편리하게 해주는 플라스틱 과연 안전할까? 군산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 2022년 STEM+I 생각교실 운영 사업 교육 프로그램 프로그램 개요 군산대학교 기관명 프로그램명 주요 과목 관련 과목 과학영재교육원 해양과학, 생태학 STEM+I 주요 단원 개요 4차시 Ⅲ 위기의 지구 관련 단원 보조 주 개발자명 주요 수업 개발차시 적용 지역 S, T 요소 고1, 2 신규 생활을 편리하게 해주는 플라스틱 과연 안전할까? 통합과학 주요 적용 학년 구분 (신규/수정보 완) 개발자 플라스틱의 오염과 그 피해영향의 심각성을 이해하고, 지속가능한 생태 계 보전을 위한 창의적 아이디어를 도출할 수 있다. 차시 1 주요 활동/내용 Ÿ 플라스틱의 기원과 발전과정에 대해 이해한다. Ÿ 생활속 플라스틱 종류 파악 및 폐기 및 재활용되는 경로 추적 하기. 차시별 2 Ÿ 플라스틱 쓰레기의 발생과 운명에 대해 알아본다. Ÿ 플라스틱 쓰레기의 이동경로를 파악하고, 그 피해에 대해 이 야기할 수 있다. 주요내용 (키워드 위주) 3 Ÿ 생활환경 속의 플라스틱 오남용 사례를 찾고 토론할 수 있다. Ÿ 미세플라스틱의 생성원리와 그 위해의 심각성에 대해 이해한 다. Ÿ 4 미세플라스틱 오염을 줄이기 위한 순환경제를 실천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 토론할 수 있다. Ÿ 미세플라스틱 조사방법을 이해하고 해양생태계에 미세플라 스틱 오염수준을 알 수 있다. 준비물 프로젝 트 필기도 구 프로젝 트 필기도 구 프로젝 트 필기도 구 해산물 해부기 구 2022년 STEM+I 생각교실 2 교수 ․ 학습 지도안 프로그램 명 생활을 편리하게 해주는 플라스틱 과연 안전할까? 교과명 대단원명 지구과학 Ⅲ위기의 지구(환경오염) 수업 차시 1 / 4 차시주제 플라스틱의 기원과 종류 성취기준 생활 속 플라스틱의 종류와 특징을 파악하고 플라스틱 재활용 효율을 높일 수 있는 아이디어를 도출 학습목표 플라스틱의 기원과 종류를 파악하고, 재활용을 위한 아이디어 도출 수업단계 교수⋅학습 활동 ▸ 플라스틱의 정의 배움열기 (5분) - 플라스틱에 대한 정의 ▸ 플라스틱의 기원 - 자연속 플라스틱을 찾아보기 - 경험에 비춰 플라스틱 개발이 필요한 사유에 대해 논의 ▸ 강의주제 1: 플라스틱의 개발 - 천연 플라스틱 물질(예: 송진, 셸락)의 사용에서부터 화학적으로 수정된 천연물질(예: 천연고무, 나이트로셀룰로스, 갈랄리드), 끝으로 완전한 합성 분자(예: 베이클라이트, 에폭시, 폴리염화비닐)로 발전 ▸ 강의주제 2: 최초의 합성수지 플라스틱의 용도는? - 시대적으로 19세기 초에 당구는 미국 상류사회의 오락 활동으로 대유행 배움활동 ( 분) - 1869년 셀룰로이드 개발(John. W. Hyatt, 1837~1920) ▸ 강의주제 3: 플라스틱은 어떻게 만들어질까? - 플라스틱의 원료는 원유 정제를 통해 추출 ▸ 강의주제 4: 플라스틱은 왜 이렇게 종류가 많은가요? - 플라스틱의 분류(열가소성, 열경화성) ▸ 강의주제 5: 친환경 대안 바이오 플라스틱이란 무엇인가? - 바이오 플라스틱(Bio plastic) ▸ 강의주제 6: 플라스틱의 장단점은 무엇인가? ▸ 강의주제 7: 생활제품 속 플라스틱의 번호들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 평가 : 10. 생각더하기 - 7가지 재활용플라스틱의 공통점은? - 내가 지닌 물건의 플라스틱 종류 맞추기 배움정리 (10분) - 플라스틱 종류별 올바른 재활용 처리 방법 ▸ 정리 : 영상시청(https://www.youtube.com/watch?v=mC9mewYNvxc) [환경부/하루 일상 속 플라스틱: 더 나은 내일을 위한 그린생활습관] ▸ 차시 예고 : 생활 속의 플라스틱 오남용 사례에 대해 논의 수업자료 및 유의점 생활을 편리하게 해주는 플라스틱 과연 안전할까? 프로그램 명 생활을 편리하게 해주는 플라스틱 과연 안전할까? 교과명 대단원명 지구과학 Ⅲ위기의 지구(환경오염) 수업 차시 차시주제 생활속 플라스틱 분류 성취기준 발생된 플라스틱 쓰레기의 처리방법과 이동경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학습목표 플라스틱 쓰레기의 이동경로를 파악하고, 그 피해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다. 수업단계 배움열기 (5분) 교수⋅학습 활동 - 난지도의 과거와 현재에 대한 설명 - 사진은 같은 곳임. - 1950년 1.5백만톤이던 쓰레기는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여 2020년 3억6천7백만톤 - 현 추세라면 2050년에는 260억톤 예상(연간 곡물생산량 27억톤, 어업생산량 0.96 톤을 감안하면 엄청난 양) ▸ 강의주제 2: 플라스틱은 왜 위험한가? - 기보고된 문헌에 따른 플라스틱에서 유래되는 독성화학물질로는 약 2,486가지 보 고되고 있고 이는 법적으로 어느 정도 관리가 되고 있지만, 아래 표와 같이 규제 대상이 되지 않는 물질이 1,327종(53.4%)에 달하고, 과학적 조사도 이뤄지지 않 은 물질이 266종(10.7%)에 달함. ▸ 강의주제 3: 플라스틱의 이동 경로 - 플라스틱의 기원은 용도에 따라 크게 개인위생용품, 산업재료 및 축산 폐기물 등 으로 구분 지을 수 있고, 이는 하수관거 또는 분리배출 등으로 하천, 하수처리장 또는 쓰레기 매립장으로 배출된다. 이렇게 배출된 플라스틱 쓰레기는 일차적으로 배출된 토양을 오염시키고, 분해된 플라스틱 조각은 지표수/지하수 등을 오염시 켜 종국에는 해양으로 유입되어 해양생태계를 오염시킨다. ▸ 강의주제 4: 제 7대륙의 정체 - 동영상을 감상하고 해양플라스틱쓰레기의 심각성에 대해 인식하기. (https://youtu.be/ehh2trMyzHA 에서 발췌) - 플라스틱 쓰레기가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 (https://youtu.be/aZxQ6tZEHc0)에서 발췌 ▸ 평가 : 플라스틱의 독성에 대해 알아보기 배움정리 (10분) 수업자료 및 유의점 ▸ 플라스틱 쓰레기에 대한 공감대 만들기 ▸ 강의주제 1: 연간 플라스틱 쓰레기 발생량은? 배움활동 (30분) 2 / 4 ▸ 정리 : 플라스틱의 잘못된 사용 사례 찾아보기 및 플라스틱 쓰레기 줄이는 방법에 대한 아이디어 제안! ▸ 차시 예고 : 환경에 노출된 플라스틱 쓰레기가 분해되는 과정은 안전할까? 2 2022년 STEM+I 생각교실 프로그램 명 생활을 편리하게 해주는 플라스틱 과연 안전할까? 교과명 지구과학 대단원명 Ⅲ위기의 지구(환경오염) 차시주제 플라스틱 줄이기 실천 캠페인 성취기준 생활환경 속의 플라스틱 오남용 사례를 찾고 토론할 수 있다. 학습목표 미세플라스틱의 생성원리와 그 위해의 심각성에 대해 이해한다. 수업단계 수업 차시 교수⋅학습 활동 ▸ 미세플라스틱이란? ▸ Primary microplastics란? 배움열기 (5분) ▸ Secondary microplastics란? ▸ Nanoplastics란? ▸ 미세플라스틱의 기여도 ▸ 강의주제 1: 플라스틱 줄이기 실천 캠페인 -4 인 1 조(1 모둠)로 구성하여 플라스틱 줄이기 실천 규약을 만들어보자. -모둠에서 세운 플라스틱 줄이기 실천 규약을 발표하며, 상호 경청과 질문을 한다. 배움활동 ( 40분) ▸ 강의주제 2: 페플라스틱병이 펠렛으로 만들어지는 과정에 대한 조사 결과 발표 - 혼합 플라스틱 페기물을 생활용품으로 만드는 국내외 회사의 제품을 조사한 결과를 서로 나누며 제품화시킬 수 있는 물품에 대한 생각을 나눈다. -최근 급증한 생수병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구안한 아이디어를 공유한다 ▸ 평가 : 플라스틱 줄이기 실천 캠페인 아이디어의 참신성과 실현가능성. ▸ 정리 : 내 생활주변에서 미세플라스틱 줄이는 방법에 대해 토론한다. 배움정리 (5분) ▸ 차시 예고 : 친환경 플라스틱은 존재하는가? 3 / 4 수업자료 및 유의점 생활을 편리하게 해주는 플라스틱 과연 안전할까? 프로그램 명 생활을 편리하게 해주는 플라스틱 과연 안전할까? 교과명 지구과학 대단원명 Ⅲ위기의 지구(환경오염) 수업 차시 차시주제 친환경 플라스틱 만들기 성취기준 미세플라스틱 오염을 줄이기 위한 순환경제를 실천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 토론할 수 있다. 학습목표 친환경 플라스틱 만들어 미세플라스틱의 오염을 줄인다. 수업단계 교수⋅학습 활동 ▸ 미세플라스틱이란 무엇인가? 배움열기 (10분) - 플라스틱으로 인해 환경문제의 심각성을 이해한다. https://www.youtube.com/watch?v=HAt6snY8WTY ▸ 강의주제1 : 전분 플라스틱 만들기 [실험1] 전분 플라스틱 만들기 1. 냄비에 전분 1수저를 넣는다 2. 냄비에 물 4수저(전분의 4배)를 넣는다 3. 글리세린에 0.5수저를 넣는다. 4. 식초 0.5수저를 넣는다. 5. 다 녹을때까지 저어 준다.(약불로 온도 유지) 6. 원하는 색깔의 물감을 넣고 진듯해질 때까지 저어 준다 7. 색깔이 골고루 나타날 때까지 저어 준다 8. 원하는 모양(컵, 접시)에 빈틈없이 잘 발라 준다 배움활동 ( 30분) 9. 약 2일 동안 건조 시켜 준다. (통풍이 잘되는 곳) 10. 친환경 플라스틱 접시 및 그릇을 관찰한 후 장단점을 이야기해 본다. ▸ 강의주제 2: 밀랍 랩 만들기 [실험2] 밀랍 랩 만들기 1. 프라이팬을 달궈준다 2. 달궈진 프라이팬에 면으로된 천을 올려준다. 3. 면으로 된 천 위에 고체 밀랍을 올려준다. 4. 녹은 밀랍(약 60도에서 녹음)이 천에 골고루 스며들도록 젓가락으로 밀랍을 움직여준다.(약불로 온도 유지) 5. 5분 정도 말려준다 6. 친환경 밀랍 랩으로 음식을 포장해 본다 7. 밀랍 랩의 사용 후, 장단점을 이야기한다. ▸ 평가 : 미세플라스틱의 위험성에 대한 과학적 대책 배움정리 ( 5분) ▸ 정리 : 지속가능한 플라스틱 순환경제을 정착시킬 수 있는 아이디어 토론 4 / 4 수업자료 및 유의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