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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3학년/수학/수학3
아주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S
STEM+I 생각교실 운영 사업 교육 프로그램 2022 선거와 수학 아주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 2022년 STEM+I 생각교실 운영 사업 교육 프로그램 프로그램 개요 구분 기관명 아주대학교 프로그램명 (신규/수정보 완) 선거와 수학 수정보완 주요 적용 학년 중3 개발차시 3 주요 과목 수학 주요 단원 확률과 통계 관련 과목 수학, 사회 관련 단원 확률 분포/통계적 추정과 검정 S 적용 지역 STEM+I 요소 보조 주 개발자명 개발자 - 민주 정치에서 선거가 갖는 의의와 중요성을 알고, 수학과의 관련성을 주요 수업 개요 이해한다. - 다양한 선거 제도의 유형을 파악하고, 우리나라 선거 제도의 특징을 수학적인 언어로 설명해 본다. 차시별 주요내용 (키워드 위주) 1차시 – 선거와 수학 2차시 – 민주선거의 4원칙 3차시 – 비례 대표제 (수학융합) 교수·학습 지도안 주제 선거와 수학 수업일시 2022년 12 월 19일 1 교시 수업대상 Ⅶ. 통계 대단원명 1. 대푯값과 산포도 소단원명 2. 상관관계 수업방법 주제(단원) 명 수업형태 선거의 의미 STEM요 소 연계 과목 사회 중앙기독중학 교 수업차시 대면 김형식 1 3 (해당/전체) 강의식, 토론식, 발표 S 성취기준 선거의 의미를 이해하고 최다득표제의 장점과 단점을 설명할 수 있다. 학습목표 1. 선거의 의미를 이해할 수 있다. 2. 최다득표제의 장점과 단점을 설명할 수 있다. 수업단계 수업교사 T 교수⋅학습 활동 E M 0 수업자료 및 유의점 대한민국 헌법에 명시된 내용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도입 (5분) 국회의 의결을 거쳐 국민투표에 의하여 개정한다는 우리나라 국 민이 세운 민주주의나라의 존재를 의미하는 것임을 알 수 있도록 한다. 1. 선거의 의미 선거 : 국민이 자신의 의사를 대신해 줄 수 있는 대표를 뽑는 절차 대통령, 국회의원, 시장 등을 선출한다. 2. 직접민주주의와 대의민주주의 대의민주주의 : 현대 국가에서는 영토가 넓고 인구가 많아 모든 국민이 전개 (40분) 단어의 어려움을 겪지 한자리에 모여 중요한 일을 결정하고 운영해 나가기에 많은 어려움이 않도록 쉽게 설명하도록 있다. 그래서 대부분의 민주국가에서는 선거를 통해 대표를 선출하고, 한다. 선출된 대표자가 국민을 대신하여 국가를 운영해 나가는 방식. 직접민주주의 : 정부 정책을 국민들이 직접적인 투표로써 결정하는 정 치 체제 3. 선거에 참여하는 유권자의 바른 자세 선거권 : 선거에 참여하여 투표할 수 있는 권리 선거일 기준 18세 이상 후보자들이 내세우는 정책이 무엇인지 꼼꼼하게 살펴보고, 후보자의 능 력이나 도덕성 등을 판단하여 선거권을 행사해야 한다. 직접 학생들이 적어보고 - 4 - (수학융합) 교수·학습 지도안 주제 선거와 수학 수업일시 2022년 12 월 19일 2 교시 수업대상 Ⅶ. 통계 대단원명 1. 대푯값과 산포도 소단원명 2. 상관관계 수업방법 주제(단원) 명 수업형태 민주 선거의 원칙 STEM요 소 연계 과목 사회 성취기준 민주선거의 4원칙과 선거구 법정주의에 대해 알 수 있다. 학습목표 1. 민주선거의 4원칙에 대해 알 수 있다. 2. 선거구 법정주의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수업단계 중앙기독중학 교 수업교사 김형식 수업차시 대면 2 3 (해당/전체) 강의식, 토론식, 발표 S T 교수⋅학습 활동 E M 0 수업자료 및 유의점 ▶ 민주 선거의 4원칙 1. 보통 선거 성별, 재산, 직업 등과 관계없이 누구나 만 18세가 되면 투표할 수 있 다. 도입 (5분) 2. 평등 선거 누구에게나 공평하게 한 표씩 선거권을 주어야 한다. 3. 직접 선거 자신이 원하는 후보에게 직접 투표하는 원칙 4. 비밀 선거 내가 어느 후보자에게 투표하였는지 다른 사람이 알지 못하도록 해야 한다. ▶ 정당 기호제와 교호 순번제 올해 6월 1일 지방선거에서는 총 7장의 투표용지를 받아서 투표를 했었다. 전개 (40분) ▶ 정당기호제 어려운 단어로 인해 투표용지에 적힌 기호의 원칙 거부감이 들지 않도록 몇 번에 이름이 있으면 유리할까? 국회에서 가장 많은 의석을 보유하고 있는 정당 순서로 기호 1번부터 차례 쉽게 설명하도록 한다. - 20 - (수학융합) 교수·학습 지도안 주제 선거와 수학 수업일시 2022년 12 월 19일 3 교시 수업대상 Ⅶ. 통계 대단원명 1. 대푯값과 산포도 소단원명 2. 상관관계 수업방법 주제(단원) 명 수업형태 비례대표제 및 여론조사 STEM요 소 연계 과목 사회 중앙기독중학 교 수업차시 대면 김형식 3 3 (해당/전체) 강의식, 토론식, 발표 S 성취기준 비례대표제의 정의를 알고, 여론조사방식에 대해 알 수 있다. 학습목표 1. 비례대표제의 정의를 알 수 있다. 2. 여론조사방식에 대해 알 수 있다. 수업단계 수업교사 T 교수⋅학습 활동 E M 0 수업자료 및 유의점 ▶ 비례 대표제 Ÿ 도입 (5분) 정당의 총 득표 수의 비례에 따라서 당선자 수를 결정하는 선거 비례대표제의 의미를 잘 제도 Ÿ 알 수 있도록 설명한다. 우리나라 국회의원 선거에서는 지역구 253석, 비례대표 47석 (총 300석) 1. 병립형 비례대표제(2020년 이전의 방식) 전개 (40분) 비례대표제의 의미를 잘 (출처 :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하도록 한다. - 3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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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2~3학년/수학 일반/확률과 통계
아주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M
STEM+I 생각교실 운영 사업 교육 프로그램 2021 선거와 수학 아주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 2021년 STEM 생각교실 운영 사업 교육 프로그램 프로그램 개요 기관명 아주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 프로그램 선거와 수학 이름 주요 과목 수학 관련 단원 통계 관련 과목 사회 관련 단원 선거의 의미와 제도 STEM 요소 M 지역 개발자 주요 수업 개요 차시별 주요내용 (키워드 위주) 민주 정치에서 선거가 갖는 의의와 선거 제도의 유형을 파악하여 수학과의 관 련성을 이해하고 그 결과를 해석할 수 있다. 1차시 1. 선거와 민주정치(선거의 의의와 기능, 선거구제) 2차시 2. 대표 선출 방식 3차시 3. 여론조사(정규분포, 신뢰구간, 모비율의 추정, 여론조사 이해하 기) 4차시 4. 출구조사(출구조사와 여론조사) 5차시 5. 프로젝트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