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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탈출(너의 소리가 보여) phot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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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1학년/수학/수학1
인천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S,T,E,M
STEM+I 생각교실 운영 사업 교육 프로그램 2020 대탈출 (너의 소리가 보여) 인천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 2020년 STEM+I 생각교실 운영 사업 교육 프로그램 프로그램 개요 기관 명 인천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 프로그램 대탈출(너의 소리가 보여) 이름 주요 과목 정보, 수학 관련 단원 관련 과목 과학, 기술 관련 단원 STEM 요소 S, T, E, M 지역 • 정보: 문제해결 / 컴퓨팅 시스템 • 수학: 수와 연산 / 소인수분해 • 과학: 빛과 파동 / 파동 / 다양한 소리 • 기술: 기술과 발명 차시 4 개발자 ∙ 파동과 소리의 개념을 거문고 제작과 파형분석 프로그램 앱을 활 용하여 다양하게 체험하도록 한다 주요 수업 개요 ∙ “대탈출” 범인을 찾는 과정에서 소리의 3요소를 이해하고 스키테 일 암호를 수학적으로 해독한다 ∙ 소리센서를 이용한 피지컬 컴퓨팅 활동에서 목소리를 파동으로 직접 코딩한다 1차시 (소리 아트): 파동 및 소리에 대한 전반적 이해를 바탕으로 다양한 놀이식 체험 활동 진행 2차시 (거문고 연주): 거문고를 직접 제작하고 줄을 켜며 음계를 차시별 주요내용 ‘Carltune’ 앱을 활용하여 조율 및 악보 연주 3차시 (대탈출(미션 해결)): PBL(문제 중심 학습 모형)을 적용하여 (키워드 살인 사건을 해결하는 미션 과정에서 소리의 특 위주) 징을 흥미롭게 학습, 소리 관련 직업 소개를 통 한 진로 연계 교육 4차시 (피지컬 컴퓨팅): 엔트리 프로그램과 코드이노(소리센서)를 활 용하여 소리의 크기에 따른 파형을 나타냄 ※ 이 교재의 내용에 대한 무단 복제 및 전재를 금하며, 인천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의 허락 없이는 어떠한 방식으로든 2차적 저작물을 출판하거나 유 포할 수 없습니다. ※ 이 교재는 2020년도 정부(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학기술진흥기금/복권기금)의 재원으로 한국과학창의재단의 지원을 받아 작성된 성과물입니다. Ⅲ . 본 시 교 수 학 습 전 략 (전 개 과 정 ) 1. 1차 시 전 개 과 정 1) 본 시 수 업 의 흐 름 활동 학습 단계 형태 도입 상황 제시 교수-학습 활동 내용 및 주안점 • 동기유발 - 일상생활에서 활용되고 있는 파동의 예시에 대 해 질문하며 동기유발 ⇩ 창의 · 인성 유추적 사고 확산적 사고 ⇩ • 오늘 할 활동 소개하기 - ‘스피커 아트’와 ‘종이컵 전화기’ ‘고음킹, 저음킹, 성량킹, ASMR’ 등 다양한 활동 진행함을 소개하 흥미, 약속 여 흥미 유발 개념 도입 ⇩ • 파동과 소리 개념 도입 - 용수철을 활용하여 파동과 소리의 개념 설명 전개 및 • 재밌는 체험식 활동을 통한 과학 개념 학습 - ‘스피커 아트’를 통해 소리란 종파 형태임을 창의 적 설계 체득하고 심미적 감수성 역량도 함양시킴 - ‘종이컵 전화기’를 통해 소리의 전달 과정 이해 시키기 - 다양한 앱(소리분석, 소음측정기)으로 학급의 수렴적 사고 유추적 사고 확산적 사고 상상력, 몰입, 협동, 배려 고음킹, 저음킹, 성량킹, ASMR을 뽑아보며 학 생들의 적극적 참여를 유도함 ⇩ 정리 ⇩ 발표 및 정리 • 정리하기 확산적 사고 - 활동내용 정리하기 - 다음 차시 예고하기 (거문고 제작 및 연주) - 5 - 유추적 사고 ※ 이 교재의 내용에 대한 무단 복제 및 전재를 금하며, 인천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의 허락 없이는 어떠한 방식으로든 2차적 저작물을 출판하거나 유 포할 수 없습니다. ※ 이 교재는 2020년도 정부(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학기술진흥기금/복권기금)의 재원으로 한국과학창의재단의 지원을 받아 작성된 성과물입니다. 2. 2차 시 수 업 1) 본 시 수 업 의 흐 름 활동 학습 단계 형태 교수-학습 활동내용 창의 · 인성 • 전시학습 도입 상황 제시 - ‘띵커벨’을 활용해 소리의 특징에 대해 확인하기 흥미, 몰입 • 동기유발 - 우리나라 전통 악기인 거문고 연주 영상을 보며 본 차시의 동기를 유발함 ⇩ ⇩ • 본시 학습 목표 파악하기 - 소리의 3요소를 설명할 수 있도록 하기 흥미, 몰입 • 거문고 제작 - 거문고 diy 세트를 1인당 1개씩 배부하여 제작 하는 방법 알려주기 ⇩ • 거문고 음계 조율 전개 창의 적 설계 - 모바일 앱 ‘Carltune’을 활용하여 거문고 음계 논리 · 분석적 사고 조율 지도하기 - 거문고 줄 고정 장치를 움직일 때 계이름의 변 화를 확인하도록 하기 - 조작 변인(줄의 길이)에 따른 종속 변인(음 변화) 유추적 사고 상상력, 몰입, 책임, 약속 를 확인하며 과학적 사고력 향상 시키기 ⇩ • 악보 연주하기 - 악보를 보며 거문고 연주하기 - 반에서 가장 훌륭한 연주를 하는 학생에게 보상 제공하며 학생들의 적극적 참여 독려 ⇩ 정리 몰입, 흥미, 상상력, 논리 분석적 사고 ⇩ 발표 및 정리 • 정리하기 - 활동 내용 정리하기 - 다음 차시 예고하기 (대탈출 미션) - 8 - 확산적 사고 유추적 사고 ※ 이 교재의 내용에 대한 무단 복제 및 전재를 금하며, 인천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의 허락 없이는 어떠한 방식으로든 2차적 저작물을 출판하거나 유 포할 수 없습니다. ※ 이 교재는 2020년도 정부(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학기술진흥기금/복권기금)의 재원으로 한국과학창의재단의 지원을 받아 작성된 성과물입니다. 3. 3차 시 수 업 1) 수 업 흐 름 활동 학습 단계 형태 교수-학습 활동내용 • 전시학습 도입 문제 제시 - ‘띵커벨’을 활용해 소리의 특징에 대해 확인하기 • 동기유발 - 동영상을 보며 오늘 배울 내용에 대해 흥미를 갖도록 유도하기 ⇩ 창의 · 인성 논리 · 분석적 사고 수렴적 사고 유추적 사고 ⇩ • 본시 학습 목표 확인하기 - ‘살인사건의 범인 찾기’ 영상을 보고 문제 파악 하기 유추적 사고 흥미, 약속, - 모둠별로 해결해야 할 미션 알려주기 협동 ⇩ 논리 · • 모둠별 토론하기 전개 협력 프로 젝트 학습 - 범인에 대한 증거를 개별적으로 분석하기 분석적 사고 - 모둠별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도록 지도하기 수렴적 사고 (모둠장, 서기, 발표 2명, 활발 참여) - 자신의 생각을 발표하며 모둠원들과 토론하며 의견 조정하기 유추적 사고 확산적 사고 상상력, 몰입, - 서기는 모둠의 결론을 활동지에 정리하여 패들 릿에 게시하기 협동, 배려, 책임, 약속 ⇩ • 모둠별 추리 결과 공유하기 - 전체 학생이 패들릿에 게시된 모둠별 추리 결과 분석적 사고, 의사소통 읽어 보기 - 모둠 내 발표하는 학생이 범인과 그렇게 생각한 이유에 대해 논리적으로 발표하기 - 관련 과학적 개념 설명 ⇩ 정리 논리 · 능력, 협동, 책임, 배려, 경청 ⇩ 발표 및 정리 • 정리하기 - 활동 내용 정리하기 - 소리 관련 직업에 대해 알고 진로와 연계시키기 - 9 - 확산적 사고 유추적 사고 ※ 이 교재의 내용에 대한 무단 복제 및 전재를 금하며, 인천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의 허락 없이는 어떠한 방식으로든 2차적 저작물을 출판하거나 유 포할 수 없습니다. ※ 이 교재는 2020년도 정부(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학기술진흥기금/복권기금)의 재원으로 한국과학창의재단의 지원을 받아 작성된 성과물입니다. 4. 4차 시 수 업 활동 학습 단계 형태 교수-학습 활동내용 창의 · 인성 • 전시학습 - ‘띵커벨’을 활용해 소리의 특징에 대해 확인하기 도입 상황 제시 홍미, 몰입, • 동기유발 확산적 사고 - 피지컬 컴퓨팅 관련 동영상을 보며 오늘 배울 내용에 대해 흥미를 갖도록 유도하기 ⇩ ⇩ • 본시 학습 목표 파악하기 - 소리의 세기에 따른 진폭변화를 피지컬 컴퓨팅 조작을 통해 파형 가시화하기 • 정보 교과에서 배운 코딩 내용 되살리기 - 간단한 엔트리 조작을 통해 코딩 워밍업 하기 논리 · 분석적 사고, 유추적 사고 흥미, 약속 ⇩ • 엔트리와 코드이노를 활용하여 설계하기 - 교사가 사전에 설계한 코딩 블록을 활동지로 제 전개 창의 적 설계 정보처리 능력, 시하여 학생들이 직접 코딩할 수 있도록 지도 수렴적 사고 하기 유추적 사고 - 기본적으로 학생들이 직접 코딩하도록 하되, 순 회지도를 하면서 비계 제공하기 확산적 사고 몰입, 책임 ⇩ • 자신의 파형 공유하기 - ‘가장 아름다운 파형을 만들기’를 미션으로 제시 하여 학생들이 소리 세기를 조절하여 파형 작 품을 만들도록 지도하기 - 발표 및 공유를 통해 가장 아름다운 파형을 만 논리 · 분석적 사고 흥미, 몰입 유추적 사고 든 학생을 투표로 뽑아 보상 제공 ⇩ 정리 ⇩ 발표 및 정리 • 정리하기 - 활동내용 정리하기 - 소리 관련 직업에 대해 알고 진로와 연계시키기 - 13 - 확산적 사고 유추적 사고
진동과 소리의 탐구 phot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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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1학년/과학/과학
충북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S,T,E,M
STEM+I 생각교실 운영 사업 교육 프로그램 2020 진동과 소리의 탐구 충북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 2020년 STEM+I 생각교실 운영 사업 교육 프로그램 프로그램 개요 기관 명 충북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 프로그램 진동과 소리의 탐구 이름 파동/ 파동의 종류 주요 과목 물리 관련 단원 전기와 자기/ 자기 힘과 운동/ 시공간과 운동 관련 과목 STEM 요소 관련 단원 S T E M 지역 차시 4 개발자 소리(음파) 현상에 대해 이해하고 소리(음파)를 전기적인 신호로 바꾸는 방법에 대해 탐구한다. 또한 일상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와 컴퓨터 프로그램을 이용해 학생들의 소리와 여러 악기의 주요 수업 소리를 그려보고 분석함으로써 소리(음파)를 전기신호로 바꾸는 방 개요 법에 대해 탐구한다. 그리고 에나멜 코일 주변에 일어나나는 자석 의 운동이 에나멜 코일에 만들어 내는 변화를 탐구하여, 그 안에 있는 규칙을 찾고 그 탐구 결과를 이용해 소리(음파)를 전기적인 신호로 바꾸는 마이크를 설계하고 제작한다. 1차시: 개념 도입, 일상 생활에서 보았던 진동 운동을 조사해 보도 록 하며 주기와 진동수, 진폭을 소개, 진동수를 측정할 수 있는 방 법을 탐구 차시별 2차시: 탐구 및 개념 확장, 파동이 무엇인지 소개하며 주변에서 접 주요내용 하는 파동 현상을 조사, 파동 발생기를 이용해 진동수와 파장을 측 (키워드 위주) 정하는 실험을 설계하여 진행 3차시: 과학기술 적용, 파동에 대해 설명하여 SOUND WAVE를 이 용하여 소리와 진동 사이의 관계를 탐구 4차시: 공학적 산출물, 소리를 전기적인 신호로 바꾸는 방법에 대 해 탐구, 소리와 진동 사이의 관계를 다시 한 번 탐구 및 정리 (물리) 진동과 소리의 탐구 (6) 교수-학습 과정의 전개 1) 개념도입 1차시 [개념 도입] 조사해 보기 ◆ 바람에 살랑거리는 나뭇잎, 자동차의 떨림, 어릴 적 타고 놀았던 그네나 방방 놀이기구, 음악 소리, 이야기 소리 등 우리 주변에는 진동하는 물체와 공기의 진동 으로 생기는 소리들로 가득하다. 옆의 사진은 트럼펫 소리로 유리잔을 깨뜨리는 사진이다. 이처럼 진동 현 상은 아주 중요한 현상 중 하나이다. 진동에 어떤 특 징이 있는지 조사해보자. 진동의 주기와 진동수, 진폭 에 대해 조사해보자. 진동 운동과 소리 사이의 관계를 조사해보자. . 00을 위한 브레인스토밍 -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진동 현상에 대해 생각해보고 조사해보도록 한다. - 소리가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생각하게 하고, 그로부터 파동이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생 각하게 한다. . 자료의 조사 - 상황 제시 단계 후에 학생들은 모둠별로 인터넷을 통하여 ... - 조사한 자료들을 서로 비교하며 토론하게 하여 ...... - 19 - (물리) 진동과 소리의 탐구 2) 탐구 및 개념 확장 2차시 [탐구 및 개념 확장] 현악기의 원리 탐구해보기 ◆ 진동 현상과 소리 사이의 관계를 현악기의 원리를 탐구해보면서 찾아보자. ◆ 양쪽 끝이 고정된 줄에서 일어나는 진동의 특징을 조사해보자. 수업지도의 Ÿ Tip 줄과 스탠드, 글램프, 스탠드용 집게, 도르래, 추, 파동발생기를 이용해 양쪽 끝이 고정된 줄에서 만들어지는 정상파를 만드는 실험장치를 꾸민다. Ÿ 파동발생기를 이용해 양쪽 끝이 고정된 줄을 진동시켰을 때 줄에 만들어지는 정상 파를 보여주고 특징을 조사하도록 한다. ◆ 양쪽 끝이 고정된 줄에서 나타나는 정상파(또는 정지파)의 특징을 탐구하면서 줄의 길이와 진동수 사이의 관계를 찾아보자. - 22 - (물리) 진동과 소리의 탐구 3) 과학기술 적용 3차시 [과학기술 적용] 개념 이해 및 과학기술의 연관성 탐색 ◆ 소리는 공기 중에서 전파되는 파동이다. 소리를 눈으로 볼 수 있는 방법에 대 해 생각해보자. 수업지도의 Ÿ Tip 학생들의 소리를 눈으로 볼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생각하도록 한다. ◆ 내 목소리를 여러 기구를 이용해 그리는 방법을 탐구해보자. 1. 거울과 레이저 : 2. 소리 분석 프로그램: - 24 - (물리) 진동과 소리의 탐구 4) 공학적 적용 4차시 [공학적 산출물] 설계하기/공학적 결과 구현하기 ◆ 역학적인 진동(소리)을 전기신호로 바꾸는 방법을 다음의 활동을 통해서 생각 해보자. 1. 자석을 고정하고 코일을 고정된 자석 쪽으로 운동시키면서 검류계에서 일어난 일을 정리해 보자. (자석의 극을 바꾸어 다시 해보고 정리해보자.) 2. 코일을 고정하고 자석을 고정된 코일 쪽으로 운동시키면서 검류계에서 일어난 일을 정리해 보자. (자석의 극을 바꾸어 다시 해보고 정리해보자.) 수업지도의 Tip 1. 자석을 고정하고 코일을 고정된 자석 쪽으로 운동시키면서 검류계에서 일어난 일을 정리해보자. (자석의 극을 바꾸어 다시 해보고 정리해보자.) Ÿ 검류계가 움직이는 방향에 대해 +와 -로 약속하고 기록하도록 한다. Ÿ 예를 들어 검류계가 오른쪽으로 움직이면 +로, 왼쪽으로 움직이면 -로 기록하게 한 다. Ÿ 실험 중 검류계의 바늘이 빠르게 움직이므로 정확한 전류를 읽는 것은 어렵다. 2. 코일을 고정하고 자석을 고정된 코일 쪽으로 운동시키면서 검류계에서 일어난 일을 정리해보자. (자석의 극을 바꾸어 다시 해보고 정리해보자.) Ÿ 검류계가 움직이는 방향에 대해 +와 -로 약속하고 기록하도록 한다. Ÿ 예를 들어 검류계가 오른쪽으로 움직이면 +로, 왼쪽으로 움직이면 -로 기록하게 한 다. Ÿ 실험 중 검류계의 바늘이 빠르게 움직이므로 정확한 전류를 읽는 것은 어렵다. ◆ 위의 활동을 바탕으로 간단한 재료로 마이크를 설계하고 만들어보자. - 27 -
측정과 표준 phot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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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1학년/과학 공통/통합과학
서울교육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S,T,E,M
Syntax Error: Unknown character collection 'Adobe-WinCharSetFFFF' STEM+I 생각교실 운영 사업 교육 프로그램 2020 측정과 표준 서울교육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 2020년 STEM+I 생각교실 운영 사업 교육 프로그램 프로그램 개요 서울교육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 기관 명 프로그램 측정과 표준 이름 주요 과목 관련 과목 STEM 요소 과학 기술․가정, 수학 S,T,E,M 관련 단원 관련 단원 3. 역학적 시스템 6. 화학 변화 (기술․가정) 5. 기술 활용 (수학) 함수, 확률과 통계 지역 개발자 기본단위의 표준과 표준의 변화 과정을 알고, 실제 생활에서 측정과 표준 주요 수업 개요 이 어떻게 활용되는지 이해한다. - 단위, 측정, 표준의 종류와 의미를 이해한다. - 측정의 역사를 알고 생활 속 측정 방법과 활용 사례를 이해한다. - 정확한 측정을 위한 요소들을 알고 현대의 정밀한 측정 사례를 찾는다. 1차시 : 길이 표준과 측정, 길이 표준의 필요성 및 현재 길이 표준의 정의 를 이해하고 직접 정밀한 길이 측정 기구의 측정원리 탐구 차시별 주요내용 (키워드 위주) 2차시 : 시간 표준과 측정, 시간 표준의 필요성 및 현재 시간 표준의 정의 를 이해하고 직접 시간 측정 기구의 측정원리 탐구 3차시 : 어림과 페르미 추정, 어림의 활동을 통해 측정의 필요성과 중요성 을 이해하고 페르미 추정을 통해 과학적, 논리적 사고 함양 4차시 : 소리의 속력 측정, 학습한 단위와 표준들을 이용하여 직접 소리의 속력을 측정하는 탐구 활동 4. 차시별 교수-학습계획 1 차시 차시목표 길이 측정의 중요성 길이 측정의 중요성과 길이 단위 표준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길이를 정밀하게 측정할 수 있다. 관련교과 과학, 물리, 수학 핵심개념 길이, 단위, 미터, 버니어 캘리퍼스 차시 설계의도 주요활동 준비물 가장 기본 단위인 길이 측정의 중요성과 단위 표준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정밀한 길이 측정을 하기 위한 원리를 탐구하고 직접 측정해 본다. 길이 측정의 중요성과 필요성 탐구하기, 버니어 캘리퍼스 만들기, 미세 길이 측정하기 가위 또는 칼, 풀, 마분지, 도안, 버니어 캘리퍼스 [1차시] 1999 년 9 월, 1 억 2500 만 달러(약 1432 억 원)를 투입해 미 항공우주국(NASA)이 화성으로 보낸 무인 기후 궤도 탐사선((MCO, Mars Climate Orbiter))가 286 일의 우 주 비행 끝에 화성에 접근했지만 궤도 진입을 코앞에 두고 폭발해 버렸다. 다음 동영상을 통해, 그 이유를 찾아보자. [How Did NASA Lose a Mars Space Probe Because of Maths?] - 4 - 2 차시 시간의 표준 차시목표 시간 표준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나만의 시간 표준을 제작할 수 있다. 관련교과 과학, 물리, 수학, 기술 핵심개념 시간, 단위, 표준 차시 설계의도 주요활동 준비물 다른 물리량의 기본은 정지 상태에서 측정하지만, 시간 측정은 계속 변화 하고 있는 상태에서 이루어져야 하기 때문에 중요하지만 어렵다. 시간 표 준의 변천사를 살펴보고 나만의 시간 표준 기기를 직접 제작함으로써 시 간의 중요성을 직접 느낄 수 있도록 한다. 시간의 표준 탐구하기, 나만의 시간 표준 만들기 가위 또는 칼, 양면 테이프, 초시계, 폼보드, 고무줄, 구슬, 방울 또는 종, 침핀, 이쑤시개, 클립, 빨대 우리가 친구와 만나기 위해 약속을 할 때는 반드시 장소와 시간이 필요합니다. 약속에서 시간이 빠지면 만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또 매일 아침 학교에 등교하 는 시간도 정해져 있습니다. 만약 개개인 들마다 1 초의 간격이 다르면 세상은 어떻 게 될까요? 우리가 현재 사용하고 있는 시간의 기 준, 즉 1 초는 어떤 기준으로 정해진 것일까요? . 시간의 표Syntax Error: Unknown character collection 'Adobe-WinCharSetFFFF' Syntax Error: Unknown character collection 'Adobe-WinCharSetFFFF' Syntax Error: Unknown character collection 'Adobe-WinCharSetFFFF' 준 1. 우리 선조들은 시간을 어떻게 측정하였을까? ☞ 주기적인 운동을 하는 자연물 들을 이용하였다. 예를 들어 가장 대표적인 것이 매일 해가 뜨고 지는 것. 달, 별자리 등이 있다. - 11 - 질량 측정의 중요성 3 차시 질량 측정의 중요성과 질량 단위 표준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질량을 차시목표 정밀하게 측정할 수 있다. 관련교과 과학, 물리, 수학 핵심개념 질량, 단위, 전자 저울, 빨대 저울 차시 설계의도 주요활동 가장 기본 단위인 질량 측정의 중요성과 단위 표준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정밀한 질량 측정을 위한 빨대 저울을 제작하고 직접 측정해 본다. 질량 측정의 중요성과 필요성 탐구하기, 빨대 저울 만들기 전자저울(분해능 0.1 g, 분해능 0.01 g) , 과학 교과서, 휴대 전화, 빨대, 준비물 나사(빨대와 같은 굵기), 핀셋, 바늘, 나무도막, 눈금판(두꺼운 종이), 슬라이드 유리 2장, 빨래 집게, 고무 밴드, 모눈 종이, 가위 또는 칼, 쌀알, 머리카락 에어 캐나다 항공편 143에서 몬트리올에서 이륙하여 캐나다 남서부의 에드먼턴 (Edmonton)으로 떠날 예정이었다. 이때 필 요한 최소 연료량은 22,300 kg이었다. 몬트리올에 도착한 비행기에는 연료가 조금 남아있었다. 다음 비행을 위해 보충할 연료의 양을 계산하여 연료를 보충한 후 비행을 시작 하였다. 그러나 1983년 7월 2일, 에어 캐나다 항공 에어 캐나다 항공편 143의 무동력 착륙 모습 편 143 에드먼턴에 가는 도중에 공중에서 연료를 고갈되었다. 몇 분 후, 두 엔진이 꺼지고, 뎅! 소리가 들렸다. 이것은 엔진이 꺼지면서 더이상 비행할 동력이 없음을 나타내는 소리 였다. 조종석의 전자 기기를 작동시키기 위해서도 동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엔진에 붙어있 는 발전기가 정지하면 항공기의 모든 전자 기기는 취소된다. 파일럿이 의지할 수 있는 유일 한 장치는 아날로그식으로 동작하는 기기인 나침반, 수평 검사기, 대기 속도계, 고도계만 제 대로 작동한 것이다. 이러한 사고가 발생한 이유는 연료를 보충하는 지상 근무 직원이나 승무원이 비행기의 연 료를 다른 단위로 계산했기 때문이다. 필요한 연료의 양은 킬로그램 단위로 였지만, 채운 연료의 양은 파운드 단위였던 것이다. 1 파운드 (lb)는 0.45 킬로그램 (kg)에 불과하다. 이처럼 우리 생활과 밀접한 질량의 표준 단위와 측정 방법을 알아보자. - 18 - 4 차시 차시목표 나만의 도량형 도량형을 통해 단위 표준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나만의 도량형을 만들 수 있다. 관련교과 과학, 물리, 수학 핵심개념 도량형, SI단위, 표준 차시 설계의도 주요활동 가장 기본 단위인 길이, 부피, 질량을 바탕으로 하는 도량형을 만들어 봄으로써 SI 단위와 표준의 필요성을 이해한다. 나만의 도량형 만들기, SI 기본 단위 준비물 역사를 살펴보면 각 나라들은 자신만의 측정 단위 즉, 도량형이 있었다. 도량형(度 衡)의 의미는 다음과 같다.  도량형(度 衡) : 길이, 부피, 무게(질량)를 측정하는 기구나 단위법 도 [度 : 법도 헤아리다 도] : 길이를 나타내는 자를 말함. 량 [ : 헤아릴 되 양] : 부피를 나타내는 되를 말함. 형 [衡 : 저울대 형] : 무게(질량)를 나타내는 저울을 말함. 질량의 개념은 서양에서 정립된 것으로, 일제강점기 이전에는 질량 이라는 용어 자체가 없었 다. 그로 인해 도량형 역사 관련 부분에서는 부득이하게 무게 로 사용하였음. 다음은 우리 선조들이 조선시대 이후로 사용하던 도량형들 중 일부를 나타낸 모습이다. 부피를 재는 도구 이러한 도량형이 필요한 ??Syntax Error: Unknown character collection 'Adobe-WinCharSetFFFF' ?닭은 무엇인지 생각해 보자. - 24 - 무게를 재는 도구 5 차시 몰(mol)은 뭘까? 차시목표 몰(mol)의 의미를 알고, 공기의 밀도를 구할 수 있다. 관련교과 과학, 화학 핵심개념 몰, 부피, 압력, 온도 차시 설계의도 주요활동 준비물 아주 작은 물질의 질량을 나타내는 기본 단위인 몰(mol)의 의미와 중요성을 알고 다양한 기본 단위의 중요성에 대해 생각해 보는 계기를 갖게 한다. 공기의 무게 측정하기, 공기의 밀도 측정 및 계산 책받침, 압착판, 용수철저울, 진공 용기, 기압계, 전자저울 고체(물체)의 질량은 저울을 이용하여 g (그램) 또는 kg (킬로그램) 단위로 측 정할 수 있다. 그렇다면 기체와 액체의 질량은 어떻게 알 수 있을까? 기체와 액체는 물질을 구성하는 구성요 소의 개수를 통해서 물질량으로 나타내는 데, 물질량의 단위가 바로 몰(mol)이다. 계 란 30개를 한 판이라고 하듯이, 특정 입 자가 아보가드로수인 6.02214076 10-23 개로 구성된 어떤 물질량을 1 몰이라고 정의하 여 사용하고 있다. . 공기는 얼마나 무거울까? [준비물] 책받침, 압착판, 용수철저울, 진공 용기, 기압계, 전자저울 1. 매끈한 책상 위에 책받침을 올려놓고 압착판을 붙 인 다음, 용수철저울을 연결한 채로 위로 당겨서 떼 어 보자. 책받침이 떨어지는 순간, 용수철저울의 눈 금을 기록하여 정리하자. 실험은 3번 이상 수행한다. 횟수 1회 2회 3회 4회 눈금 - 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