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STEM+I 생각교실 > 해시태그 검색
총 : 1건 PAGE : 1/1
신청시 공개
고등/공통/정보/정보
경북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T,E,M
STEM+I 생각교실 운영 사업
교육 프로그램
2020
Solid Edge 3D
디자인 소프트웨어
온라인 프로그램
경북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
2020년 STEM+I 생각교실 운영 사업 교육 프로그램
프로그램 개요
기관 명
경북대학교 영재교육원
프로그램 이름
Solid Edge 3D 디자인 소프트웨어 온라인 프로그램
실과(기술시스템) - 소통
실과(기술활용) - 혁신
주요 과목
정보, 실과
관련 단원
정보(자료와 정보)-자료와 정보의 분석
정보(문제 해결과 프로그래밍)-프로그램밍
정보(컴퓨팅시스템)-컴퓨팅시스템의 동작 원리
정보(컴퓨팅시스템)-피지컬컴퓨팅
수학(도형) - 입체도형
관련 과목
수학, 미술
관련 단원
수학(기하)-평면도형의 성질, 도형의 이동
미술(체험)-연결
STEM 요소
T, E, M
지역
차시
4
개발자
① 산업혁명 변천사와 3D 디자인 소프트웨어 Solid Edge 소개 및 작업 환경 설정
② 2차원 스케치 및 편집 기능 학습 및 실습
③ 3차원 솔리드 설계 및 편집 기능 학습 및 실습
주요 수업 개요
④ 특수한 솔리드 설계 및 편집 기능 학습 및 실습
⑤ 어셈블리 환경 및 실습
⑥ 키샷프로그램 및 실습
⓻ 간단한 기구 움직임 설계 및 적용하기
∎1차시 – 변화되는 세상, 4차 산업혁명시대, 3D 디자인 소프트웨어
∎2차시 – Solid Edge 시작하기, SW 다운로드 및 설치, 예제 파일 확인 및 뷰조
작
∎3차시 – 새로 만들기 작업 환경 및 2차원 그리기, 3차원 좌표계, 도형 그리기
∎4차시 – 2차원 스케치 편집
∎5차시 – 3차원 솔리드 학습
차시별
주요내용
(키워드 위주)
∎6차시 – 3차원 솔리드 편집 및 예제를 통한 실습1
∎7차시 - 3차원 솔리드 편집 및 예제를 통한 실습2
∎8차시 – 특수한 솔리드 편집 및 예저를 통한 실습
∎9차시 – 어셈블리 환경 및 실습1
∎10차시 – 어셈블리 환경 및 실습2
∎11차시 – 키삿 프로그램, 저장 및 내보내기, 프린트
∎12차시 - 간단한 기구 움직임 설계 및 적용하기1
∎13차시 - 간단한 기구 움직임 설계 및 적용하기2
∎14차시 - 간단한 기구 움직임 설계 및 적용하기3
∎15차시 – 2차원 3차원 모델링 퀴즈
『Solid Edge 2020』
2020 STEM 생각교실 교육 프로그램
Ⅰ. Solid Edge 시작하기
1. Solid Edge 2020 다운로드
1) Google에서 “솔리드 엣지” 검색하고 첫 번째 사이트를 클릭하고, 학생을 선택
- 컴퓨터 운영체제(윈도우)가 64bit인 경우만 Solid Edge 2020 사용 가능
- 운영체제가 32bit인 경우 Solid Edge ST6 버전이하만 사용 가능 (32bit 다운로드)
- 1 -
『Solid Edge 2020』
2020 STEM 생각교실 교육 프로그램
Ⅱ. Solid Edge 2D 스케치
1. xy 평면에 사각형 그리기
1) [리본메뉴] → [홈] → [그리기] → [사각형
] 선택
2) 좌표계에서 [xy 평면]이 선택될 수 있도록 마우스를 이동해보기 ( 클릭 x )
3) [평면 잠금] 아이콘(
)을 누르거나
을 눌러 [xy 평면]을 고정 ( ★ 꼭 알아 두기 )
4) 사각형의 중심을 선택(클릭)하고, 대각선으로 이동하여 사각형의 꼭지점을 선택해 완성
★ 꼭 알아 두기 – 평면 잠금
3차원 공간에서 어떤 하나의 지점을 마우스로 선택하는 경우, 깊이 문제로 정확한 위치를 알아보기 힘들
기 때문에, 특정한 평면을 지정해야 한다. 그리기를 선택하고 나면, 반드시 특정 평면을 지정하고 그리기
를 수행하여야 원하는 지정에 정확한 도형을 그려 낼 수 있다. 워킹 윈도우 오른쪽 위의 평면 잠금 상태
로 현재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스케치를 그리기 전에 항상 평면 고정 상태를 확인하는 습관을 가져야 한다.
- 1 -
『Solid Edge 2020』
2020 STEM 생각교실 교육 프로그램
4. 2D 스케치 심화
1) 2D 스케치 수정하기
- [예제 02 스케치 수정] 폴더의 [2D 스케치 수정] 파트 파일 열기
- [홈] – [그리기]에서 곡선 이후 아이콘들로 다양한 스케치 수정을 수행할 수 있음
-
분할 : 스케치의 특정 지점을 분할하여 개별 조절 가능 (예, 삭제)
스케치를 선택하고, 자르려는 지점을 선택
-
트리밍 : 두 스케치가 교차하는 도형의 내부를 열어 내부 스케치를 지우는 경우
트리밍으로 제거 하고자 하는 스케치를 선택
-
코너 트리밍 : 두 스케치를 꼭지점으로 연결하고자 하는 경우
연결하고자 하는 두 스케치를 선택 (교차하거나, 떨어진 경우 모두 가능)
-
필렛, 모따기 : 연결된 모서리를 둥글게 하거나, 잘라내는 경우
적용하고자 하는 모서리의 두 스케치를 선택
-
옵셋 : 일정한 간격으로 도형을 확대하거나 축소하는 기능
간격(거리)을 결정 → 확대/축소 방향으로 (연속) 선택
-
대칭 옵셋 : 일정한 간격으로 스케치를 감싸는 도형을 생성하고 스케치를 참조
[옵션] 창에서 거리, 유형 등을 결정 → 스케치를 선택
-
이동 : 스케치의 위치를 이동하는 기능 (
스케치를 선택(드래그 또는
-
/
+ 클릭) → 출발점 선택 → 도착점 선택
회전 : 중심점을 기준으로 스케치를 화전하는 기능 (
스케치를 선택 (드래그 또는
-
설정을 통해 복사 가능)
/
복사 설정 확인)
+ 클릭) → 중심 지점 선택 → 회전
미러 : 특정 축을 기준으로 스케치를 미러 (반전이동)하는 기능 (
스케치를 선택 (드래그 또는
/
복사 설정 확인)
+ 클릭) → 중심 축 선택
- 1 -
『Solid Edge 2020』
2020 STEM 생각교실 교육 프로그램
Ⅲ. Solid Edge 3D 솔리드 모델링
1. 원점(0,0,0)에 기본형 솔리드 만들어 보기
1) 상자 만들기 (50*50*50)
- [리본메뉴] → [홈] → [솔리드] → [상자
] 선택
- [기본좌표계 원점]을 선택하고 수치(50*50*50)를 입력해 상자를 완성하기
2) 상자 위에 원통 만들기 (∅50*50)
- [홈] → [솔리드] → 상자 아래 [원통
- 상자 윗면 (xy평면 위쪽) [평면 잠금
] 메뉴 선택
] 후 수치(∅50*50)를 입력하여 원통 완성하기
★ 꼭 알아 두기 – 대칭형, 추가/잘라내기
솔리드를 작성에서 높이 값이 결정될 때, 대칭형으로 생성하거나, 비대칭형으로 생성하는 것을 결정할
수 있다. 메뉴에서
대칭 아이콘 (
)으로 활성화를 결정하거나,
또한, 형상을 새로 만들거나 기존의 형상을 깎아 낼 수 있는데,
로 기능을 결정할 수 있다.
옵션 메뉴로 조정하거나,
기능을 결정할 수 있다. 기본은 [자동]으로 하되, 원하는 방향으로 진행이 어려운 경우 수정해보자.
- 1 -
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