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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학적 오염의 측정과 분석 phot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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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2~3학년/과학 일반/화학 Ⅰ
충북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S,T,E
STEM+I 생각교실 운영 사업 교육 프로그램 2021 화학적 오염의 측정과 분석 충북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 2021년 STEM 생각교실 운영 사업 교육 프로그램 프로그램 개요 기관명 충북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 프로그램 화학적오염의 측정과 분석 이름 주요 과목 화학1 관련 단원 화학 결합과 분자의 세계 관련 과목 화학1 관련 단원 역동적인 화학 반응 STEM 요소 S, T, E 지역 보조 주 개발자 주요 수업 개요 차시별 개발자 1차시: 오염된 물을 깨끗하게 하는 여러 방법들을 조사하고, 바닷물을 담 수화하는 방법을 탐구한다. 2차시: COD, BOD, DO의 개념을 탐구하고 COD키트와 DO기기의 원리를 조사한다. 3차시: 이온의 개념을 조사하고, 이온반응과 이온 검출하는 원리를 조사 한다. 4차시: 환경 복원의 중요성을 깨닫고, 물리적 그리고 화학적 정화원리로 간이 정수기를 만들고 오염된 물을 효과적으로 정화하는 방법을 탐구한다. 1차시 수돗물 처리의 원리는 무엇일까? 2차시 pH, DO, 그리고 COD 측정하기 3차시 이온검출 반응실험 4차시 간이 정수기 만들기 주요내용 (키워드 위주) (화학) 화학적오염의 측정과 분석 (7) 교수-학습 과정의 전개 학생용 1차시: 수돗물 정화의 원리는 무엇일까? 활동지 수업일 ( ) 학년 ( ) 반 이름 모둠 [학습 목표] Ÿ 오염된 물을 깨끗하게 정화할 수 있는 장치를 만들 수 있다. Ÿ 물이 정화되는 원리를 이해할 수 있다. Ÿ 환경복원의 중요성을 깨닫는다. [실험 안전 유의사항] Ÿ 페트병을 자를 때 손을 다치지 않도록 주의한다. Ÿ 층을 쌓을 때 각 재료들 사이에 헝겊을 넣어 각 층이 서로 섞이지 않게 한다. Ÿ 키트를 사용할 때 사용방법을 충분히 익힌후 사용한다. Ÿ 모든 실험기구는 조교선생님의 시범과 관리에 따라 실행되도록 한다. 1차시 [개념 도입] 조사해 보기 ◆ 일반적인 도시의 수돗물 처리 과정의 그림을 보며 각 단계의 의미와 필요성에 대하여 생각해보자. 물리적 그리고 화학적 과정이 어떻게 이용되는지 조사하고 수돗물 처리의 마 지막 살균단계에서 오존대신 염소를 사용하는 이유를 생각해보자. - 20 - (화학) 화학적오염의 측정과 분석 학생용 2차시: pH, DO 그리고 COD 측정하기 활동지 수업일 ( ) 학년 ( ) 반 이름 모둠 [학습 목표] Ÿ pH개념 이해하기 Ÿ 환경보호에 대한 이해하기 Ÿ COD, BOD, DO의 개념을 이해하고 수질의 어떠한 상태를 나타내는지 이해한다. [실험 안전 유의사항] Ÿ 모든 실험은 반드시 조교의 지시를 따른다. Ÿ 장난 또는 큰 행동을 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Ÿ 키트를 사용할 때 사용방법을 충분히 익힌후 사용한다. Ÿ 실험기구 사용 시 깨지지 않도록 주의한다. Ÿ 장난 또는 큰 행동을 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2차시 [탐구 및 개념 확장] pH, DO, 그리고 COD 측정하기 ◆ pH, 용존산소량 (DO), 생물학적 산소요구량 (BOD), 그리고 화학적 산소요구량 (COD)란 무엇이며 수질의 어떠한 상태를 나타내는 것인가? - 23 - (화학) 화학적오염의 측정과 분석 학생용 3차시: 이온 검출 반응 활동지 수업일 ( ) 학년 ( ) 반 이름 모둠 [학습 목표] Ÿ 수용액 중 존재하는 이온을 확인하는 방법을 알아본다. Ÿ 이온반응과 이온을 검출하는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실험 안전 유의사항] Ÿ 실험은 반드시 조교의 지시를 따르도록 한다. Ÿ 실험기구 사용 시 깨지지 않도록 주의한다. Ÿ 장난 또는 큰 행동을 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3차시 [과학기술 적용] 이온 검출 반응 ◆ 침전반응을 통해 수용액에 어떤 이온이 들어 있는지를 알 수 있다. 앙금의 종 류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 25 - (화학) 화학적오염의 측정과 분석 학생용 4차시: 간이정수기 만들기 활동지 수업일 ( ) 학년 ( ) 반 이름 모둠 [학습 목표] Ÿ 오염된 물을 깨끗하게 정화할 수 있는 장치를 만들 수 있다. Ÿ 물이 정화되는 원리를 이해할 수 있다. Ÿ 환경복원의 중요성을 깨닫는다. [실험 안전 유의사항] 5. 페트병을 자를 때 손을 다치지 않도록 주의한다. 6. 층을 쌓을 때 각 재료들 사이에 헝겊을 넣어 각 층이 서로 섞이지 않게 한다. 7. 키트를 사용할 때 사용방법을 충분히 익힌후 사용한다. 8. 모든 실험기구는 조교선생님의 시범과 관리에 따라 실행되도록 합니다. 4차시 [공학적 산출물] 간이 정수기 만들기 ◆ 간이정수기 만들기 [실험 방법] ① 칼로 페트병의 가운데 부분을 자르기 ② 페트병의 주둥이를 얇은 천으로 감싸고 고무줄로 감기 ③ 페트병의 주둥이를 아래로 하여 고운모래, 활성탄, 솜 순서대로 넣기 ④ 각 층 사이에 천을 넣어 섞이지 않게 한다. ⑤ 다양한 오염물을 걸러보자. (흙탕물, 기름물, 비눗물) ◆ 간이 정수기 물 정화 장치로 거른 후 관찰해보고 거른 후 용액은 거르기 전과 어떻게 달라졌는지 조사해보자. - 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