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STEM+I 생각교실 > 해시태그 검색
총 : 1건 PAGE : 1/1
전체공개
중학/3학년/수학/수학3
부산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M,I
STEM+I 생각교실 운영 사업
교육 프로그램
2022
공공기관 적정
입장료 구하기
부산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
2022년 STEM+I 생각교실 운영 사업 교육 프로그램
프로그램 개요
기관명
프로그램명
구분
부산대학교
신규
(신규/수정보
완)
디자인씽킹을 활용한 공공기관 적정입장료 산정
주요
적용
학년
3학년
개발차시
5
주요 과목
수학
주요 단원
이차함수와 그래프
관련 과목
수학
관련 단원
확률과 통계
M, I
적용 지역
STEM+I
요소
주 개발자명
주요 수업
개요
보조
개발자
공공시설 입장료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를 추세선과 함수적 표현을 통해
분석하여 공공시설물 이용 및 운영을 위한 적정 입장료 정하기
1. 국내외 공공시설의 입장료 현황과 운영 실태 조사(공감)
1) Padlet을 이용한 자료 공유
2. 적정 입장료의 설정을 위한 토론(정의&아이디어)
1) Padlet을 이용한 브레인 스토밍
2) 모둠별 설득하는 글 작성하기
차시별
주요내용
(키워드 위주)
3. 입장료 선정을 위한 설문 조사 계획 및 실행(정의&아이디어)
1) 설문 내용, 금액 범위 등 설문 구성
2) 설문 방법 선정 및 자료 수집
4. 자료 분석(프로토타입)
1) Google Sheet를 이용한 차트 작성
2) 이차함수 추세선을 이용한 자료 경향 파악
5. 보고서 작성(프로토타입&테스트)
1) Google Docs를 이용한 보고서 작성
수 학
수
[
학
] 의 입장료 설문조사
모둠원 구성
학번/이름
주요 역할
팀 장
팀 내 전반적인 토론 주도. 팀원의 아이디어 종합 및 방향 설정
조사원
설문 구성 및 자료 수집
조사원
편집자
구글 스프레드 시트를 이용한 표, 그래프 작성 보고서 ppt 작성
편집자
공공시설물 운영 현황 조사
① 우리나라의 공공시설물 운영 현황에 대한 기사, 자료를 찾아 Padlet에 공유해보세요.
② 공공시설물의 역할과 필요성에 대해 정리해보세요.
③ 수학여행에서 방문했던 시설물 한 곳을 정하여 시설에 대한 관람 후기를 작성하고 평가
해봅시다.
질문1) 시설의 장단점, 개선사항…?
질문2) 시설 이용자로서 지불한 입장료가 적당하다고 생각하는가?
부산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
1
가상 시나리오 작성
① 공공시설 선정
② 가상 시나리오 작성
- 예시 시나리오처럼 시설의 운영자 혹은 컨설턴트로서 시설의 적자 현황의 극복을 위해 새로운 대안이
요구되는 상황에 대한 시나리오 작성
문제 정의
- 시설의 적자 운영의 원인이 무엇인가?
- 적자 운영을 극복하기 위한 대안!
- 대안을 제시하였을 때, 현재의 입장료는 적당한가?
보고서 작성
① Google Sheets를 이용한 추세선과 결과 해석
- 적정 입장료에 대한 설문조사는 가격에 대한 선호도 조사와 동일한 구조이므로 추세선의 축은 가격,
축은 도수로 한다.
- 추세선을 그리기 위하여 동일한 계급 급간만큼 도수가 0인최하위, 최상위 계급을 하나씩 임의
지정한다.
- 계급의 값이 1000과같이그수가크다면단위를이용하여수를단순화할경우 함수를 보다 간단한 형태로
만들 수 있다.
② 보고서의 형식은 정해지지 않지만 이미지, 표와 그래프 등 여러 자료를 활용하여 가독성이
높고 신뢰성이 있는 글이 될 수 있도록 작성.
2
2022 STEM+I 생각교실 프로그램북 - 교사용 활동지
수 학
부산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
3
4
2022 STEM+I 생각교실 프로그램북 - 교사용 활동지
6
2022 STEM+I 생각교실 프로그램북 - 교사용 활동지
8
2022 STEM+I 생각교실 프로그램북 - 교사용 활동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