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STEM+I 생각교실 > 해시태그 검색
총 : 1건 PAGE : 1/1
전체공개
중학/공통/정보/정보
인천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S,T,E
STEM+I 생각교실 운영 사업
교육 프로그램
2022
VR 콘텐츠
제작의 세계
인천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
2022년 STEM+I 생각교실 운영 사업 교육 프로그램
프로그램 개요
기관명
프로그램명
공학
주요 단원
관련 과목
정보
관련 단원
T, S, E
적용 지역
요소
(신규/수정보
완)
신규
VR 콘텐츠 제작의 세계
주요 과목
STEM+I
주요
적용
학년
구분
인천대 과학영재교육원
개발차시
초등학교
5~6학년
12
정보 (문제해결과 프로그래밍/프로그래밍,
알고리즘)
정보 (컴퓨팅 시스템, 피지컬 컴퓨팅)
보조
주 개발자명
개발자
○ 4차혁명 시대에 핵심요소로 꼽히는 VR메타버스/AI/드론/항공우주/자
율주행/양자컴퓨터 등 총 5가지의 기술과 콘텐츠를 직접 만들어 보거나
체험해 봄으로써, 미래 사회에 필요한 핵심 역량 강화
주요 수업
개요
○ 4차산업 관련 진로 체험이 가능한 커리큘럼을 제공함으로써 진로체험
교육과 연계
○ VR 기술과 AR 기술을 구분할 수 있다.
○ VR 기술과 AR 기술의 적용 시나리오를 제시할 수 있다.
차시별
주요내용
(키워드 위주)
○ VR 메타버스 실감 콘텐츠의 종류를 구분할 수 있다.
1~2차시: [VR 메타버스 기술 이해하기]
- 메타버스 소개 - VR/AR/MR/XR 기술 소개
- VR 안경 키트 만들기 - PC용 입체 안경 활용하기
[VR 메타버스 기본 콘텐츠 만들기]
- 통통 튀는 공 만들기
[VR 슈팅 게임 만들기]
- 조이스틱으로 슈팅 기능 만들기
[AR 콘텐츠 만들기]
- AR 동물/공룡 콘텐츠 만들기
[VR 태양계 만들기]
[VR 롤러코스터 만들기]
[3D 블록 모양 만들기]
[외부 에셋 불러오기]
[파노라마 사진 표시하기]
[360 사진 표시하기]
[동영상 플레이어 만들기]
[유튜브 플레이어 만들기]
[마우스 클릭 및 공간 이동하기]
3~4차시: [AI 진로 특강]
- AI, 머신러닝, 딥러닝 이해하기 - AI를 위한 진학 및 진로 소개
[신경망 및 딥러닝 이해하기]
- 딥러닝 텐서보드를 이용한 학습 체험하기 - 신경망 학습 과정 이해
하기
[딥러닝 이미지 인식 실습하기]
- 물체 인식 학습하기 - 마스크 착용 여부 인식하기
- 졸음 운전 감지하기 - 가위바위보 인식하기
5차시: [머신러닝/패턴인식 이해하기]
- 패턴인식 개발자 진로 이해하기 - 패턴인식 기술 이해하기
[패턴인식 실습 키트 활용하기]
- 특징값 계산하기 - 패턴 모델 만들어 보기
[패턴인식기 만들어 보기]
- 패턴인식기 실습하기
6차시: [아두이노 디지털 명령어]
- LED 제어하기 / 버튼으로 LED 제어하기
[스마트 라이트 만들기]
- 어두워지면 저절로 켜지는 장치 만들기
[사운드 및 멜로디 생성하기]
- 멜로디 생성하기 / 경고음 만들기
7차시: [자율주행 로봇카 제어하기]
- 모터 제어하기 - 자율 주행 로봇 제어하기
[떨어지지 않는 로봇카]
- 센서를 활용한 자율주행 로봇카 구현하기
8차시: [양자컴퓨터 기초], [양자 게이트 명령어 실습하기]
9~12차시: [시뮬레이션 드론 이해하기],[나만의 드론 만들기],[작용 반작용
체험하기]
5. 내 용
5 .1
1부 : V R
메 타 버 스
콘 텐 츠
만 들 기
5.1.1) VR 메타버스 콘텐츠 종류 이해하기
○ VR 안경 키트 조립하기
○ Side By Side 콘텐츠 이해하기
- 6 -
모듈형 영재교육 프로그램 교재
5 .2
2부 : VR
드 론
및
항 공 우 주
콘 텐 츠
5.2.1) 드론/항공우주 콘텐츠 만들기
○ 드론 추가하기
- 29 -
모듈형 영재교육 프로그램 교재
5 .3
3부 : A I 코 딩
및
기 술
이 해 하 기
5.3.1) AI 딥러닝 기술 이해하기
○ AI의 정의
- 37 -
모듈형 영재교육 프로그램 교재
5 .4
4부 : 아 두 이 노
3D
VR
시 뮬 레 이 션
5.4.1) 3D VR로 배우는 아두이노 디지털 명령어
○ LED 점멸하기
- 46 -
모듈형 영재교육 프로그램 교재
5 .5
5부 : 양 자 컴 퓨 팅
시 뮬 레 이 션
5.5.1) 3D VR로 배우는 로봇 명령어
○ 양자 컴퓨터 코딩 SW
- 63 -
모듈형 영재교육 프로그램 교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