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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전병의 종류와 특징 phot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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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2~3학년/과학 일반/생명과학 Ⅰ
아주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S
STEM+I 생각교실 운영 사업 교육 프로그램 2022 유전병의 종류와 특징 아주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 2022년 STEM+I 생각교실 운영 사업 교육 프로그램 프로그램 개요 구분 기관명 아주대학교 프로그램명 (신규/수정보 완) 신규 유전병의 종류와 특징 주요 적용 학년 고2 개발차시 3 주요 과목 생명과학Ⅰ 주요 단원 4. 유전 관련 과목 생물 관련 단원 유전병의 종류와 특징 S 적용 지역 STEM+I 요소 보조 주 개발자명 주요 수업 개요 개발자 - 돌연변이 종류의 이해 - 혁형 분석 및 유전병 탐색 - 유전병 유전자와 원인 탐색 1차시 – 초파리 관찰 차시별 주요내용 (키워드 위주) Ÿ 유전학 모델 생물로서 초파리 이해와 관찰 2차시 – 핵형 모의 분석, 유전병 검색 핵형의 이해와 유전병 탐색 Ÿ 3차시 – 유전병 분석 Ÿ 유전병 유전자와 원인 탐색 (유전병의 종류와 특징) 교수·학습 지도안 주제 유전병 연구 모델 생물로서 초파리 이해와 관찰 수업일시 2023 년 10월 25일 4교시 수업대상 수내고 2학년 대면 대단원명 소단원명 IV 유전, 4. 유전병의 종류와 특징 수업방법 주제(단원) 명 유전병의 원인 수업형태 연계 과목 생명과학 1, 생명과학 2, 생명과학실험 성취기준 학습목표 STEM요 소 수업교사 이영만 수업차시 1 3 (해당/전체) 강의, 실험 S √ T √ E M [12생실05-07] 초파리의 야생형과 구별되는 다양한 돌연변이 형질을 찾아내고 차이점을 설명할 수 있다. 모델생물을 이해하고, 유전학 모델 생물로서 초파리 특성을 파악하고 야생형과 돌연변이 초파리를 직접 관찰한다 수업단계 교수⋅학습 활동 수업자료 및 유의점 동기유발 - 도입 (5분) 초파리에 관한 퀴즈로 흥미를 유발한다. ▶ 학습 목표 제시 - 전체 3차시 활동에 대한 소개와 이번 시간에 학습해야 할 목표를 제시한 다. ▶ 학습활동 1: 모델생물의 정의에 대해 알아본다. 유전학에서 초파리가 기여한 특징을 학습한다. 스마트폰 부착 현미경 사용법을 익힌다. PPT로 진행, 참고 동영상 상영, 초파리 전개 (40분) 관찰, 드라이아이스 사용시 손이 다치지 ▶학습활동 2: 야생형과 돌연변이 초파리 특징들을 알아본다. 초파리 마취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실제 야생형과 돌연변이 초파리를 관찰한다. 생각해볼 문제를 같이 풀이한다. 정리 및 평가 (5분) 정리 및 내용 요약, 다음 차시 소개 - 4 - 않도록 주의 (유전병의 종류와 특징) 교수·학습 지도안 주제 수업일시 핵형 모의 분석 2023 년 10월 26일 1교시 수업대상 수내고 2학년 대단원명 IV 유전, 소단원명 1. DNA와 염색체 수업방법 대면 주제(단원) 명 수업형태 사람의 염색체와 핵형분석 STEM요 소 연계 과목 생명과학 1, 생명과학 2, 통합과학 성취기준 수업교사 이영만 수업차시 2 3 (해당/전체) 강의, 실습 S √ T √ E M [12생실05-02] 사람 염색체 사진 자료를 통해 핵형을 분석하고 결과를 바르게 해석할 수 있다. 학습목표 염색체 구조와 핵형 의미를 파악하고, 염색체 그림을 통해 핵형 분석을 익힌다 수업단계 교수⋅학습 활동 수업자료 및 유의점 동기유발 도입 (5분) - 사람 DNA 길이와 염색체 구조를 소개한다. ▶ 학습 목표 제시 ▶ 학습활동 1: 핵형의 의미에 대해 알아본다. 염색체의 구조와 염색체 구조에 따른 염색체의 종류를 알아본다. 염색체를 하나씩 전개 (40분) 잘랐을 경우 크기가 작으므로 분실되지 않도록 주의시킨다. ▶학습활동 2: 생각해볼 문제를 같이 풀이한다. 염색체 그림으로 핵형을 직접 조사해본다. 정리 및 평가 (5분) 모의 실습 결과 및 정답 확인, 책상 정리 - 22 - (유전병의 종류와 특징) 교수·학습 지도안 주제 수업일시 유전병 자세히 알기 2023 년 10월 28일 2교시 수업대상 수내고 2학년 대면 대단원명 소단원명 IV 유전, 4. 유전병의 종류와 특징 수업방법 주제(단원) 명 유전병의 원인 수업형태 연계 과목 생명과학 1, 생명과학 2, 통합과학 성취기준 수업교사 이영만 수업차시 3 3 (해당/전체) 강의, 실습 STEM요 소 S √ T √ E M [12생과 I 04-04] 염색체 이상과 유전자 이상에 의해 일어나는 유전병의 종류와 특징을 알고, 사례를 조사하여 발표할 수 있다. 학습목표 유전병의 구체적인 원인인 염기 서열 변화를 직접 인터넷 프로그램을 통해 찾아본다. 수업단계 도입 (5분) 교수⋅학습 활동 수업자료 및 유의점 ▶ 학습 목표 제시 - 3차시 활동에 대한 소개와 학습해야 할 목표를 제시한다. ▶ 학습활동 1: 유전자의 의미에 대해해 알아본다. 염기서열 변화로 일어나는 돌연변이의 종류에 대해 학습한다. 생각해볼 문제를 같이 풀이한다. 개인별 스마트폰 혹은 전개 (40분) 디지털 기기 사용, 유전병 동영상 상영 ▶학습활동 2: 낭포성 섬유증을 일으키는 유전자에 대해 검색해본다. 겸형 적혈구 빈혈증을 일으키는 유전자에 대해 검색해본다. 두 질병의 구체적인 원인을 DNA 서열 수준에서 인터넷 사이트를 통해 자세 히 알아본다, 정리 및 평가 (5분) 각 유전병의 돌연변이 종류를 제대로 파악했는지 확인 - 4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