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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전 던지기를 이용한 주식가격예측 phot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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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2~3학년/수학 일반/확률과 통계
군산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T,M,I
STEM+I 생각교실 운영 사업 교육 프로그램 2022 동전 던지기를 이용한 주식가격예측 군산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 2022년 STEM+I 생각교실 운영 사업 교육 프로그램 프로그램 개요 군산대학교 기관명 과학영재교육원 프로그램명 STEM+I 요소 수학 확률 및 통계 M, T, I 개요 주요 적용 학년 개발차시 주요 단원 확률 및 통계 관련 단원 확률 및 통계 관련 단원 고등학교 전학년 4차시 적용 지역 보조 주 개발자명 주요 수업 신규 동전 던지기를 이용한 주식가격예측 주요 과목 관련 과목 구분 (신규/수정보 완) 개발자 확률의 필요성 이해하고, 확률을 기반으로 합리적 의사 결정을 할 수 있 다. ※ 6차시로 구성되어 있으나 진도의 속도 및 학생들의 이해도에 따라 4차 시로 유연하게 줄여서 운영할 수 있다. 아래는 진도의 난이도 및 분량에 따라 제공하는 예시이다. 1차시 [교재 1차시] - 확률의 정의, 확률의 활용, 동전던지기, 동전던지기 응 분포 차시별 주요내용 (키워드 위주) 2차시 [교재 2차시] - 주식, 주식가격과 수학, 동전던지기를 통한 난수 생 성 3차시 [교재 3차시] - 스프레드시트 사용하여 난수 생성, 불확실성과 위 험자산, 동전던지기와 다양한 분포의 연관성 4차시 [교재 4차시] - 수익과 수익률, 위험자산과 무위함 자산의 수익률, 주식가격예 측 2022년 STEM+I 생각교실 교수 ․ 학습 지도안 2 프로그램 명 교과명 동전 던지기를 이용한 주식가격예측 수학 대단원명 확률 및 통계 차시주제 확률을 기반으로 한 합리적 의사 결정. 성취기준 확률의 필요성에 대해 이해하기. 학습목표 확률이 사용되는 예를 알아보고, 확률에 대해 이해하기. 수업단계 수업 차시 1/4 수업자료 및 유의점 교수⋅학습 활동 ▸ 확률이 사용되는 실용적인 예들 제시하기. 배움열기 (30 분) 배움활동 (180 분) 배움정리 (30 분) 프로그램 명 교과명 ▸ 확률의 의미란? ▸ 강의주제1: 확률을 필요성을 이해한다. ▸ 강의주제2: 동전던지기를 응용한 다양한 분포를 알아본다. ▸ 평가 : 평가 필요 없음 ▸ 정리 : 대화 형태로 내용 써머리 ▸ 차시 예고 : 동전 던지기를 이용한 주식가격예측 수학 대단원명 확률 및 통계 수업 차시 2/4 차시주제 주식과 수학, 동전던지기 성취기준 주식과 수학의 관계에 대한 거시적인 의미 이해하기. 동전던지기 분포를 안다. 학습목표 주식 속에 숨겨져 있는 수학적 속성에 대해 이해하기. 수업단계 배움열기 (30 분) 배움활동 (180 분) 교수⋅학습 활동 ▸ 주식이 필요한 이유. ▸ 주식가격을 예측하는 이유. ▸ 동전던지기와 분포 궁금중 . ▸ 강의주제1: 주식가격을 수학을 이용해 어떻게 예측할까? ▸ 강의주제2: 동전던지기 분포 ▸ 평가 : 평가 필요 없음 배움정리 (30 분) ▸ 정리 : 대화 형태로 내용 써머리 ▸ 차시 예고 : 수업자료 및 유의점 동전 던지기를 이용한 주식가격예측 프로그램 명 교과명 동전 던지기를 이용한 주식가격예측 수학 대단원명 확률 및 통계 차시주제 동전던지기를 통해 알아보는 이항분포와 랜덤워크 성취기준 동전던지기와 연관된 다양한 분포 이해하기. 학습목표 확률을 기반으로 한 합리적 의사 결정하기. 수업단계 교수⋅학습 활동 수업 차시 3/4 수업자료 및 유의점 ▸ 베르누이시행이란? 배움열기 (30 분) ▸ 베르누이 시행과 관련된 분포들에 대해 알아보기. 배움활동 ▸ 강의주제1: 동전 던지기를 통해 알아보는 이항분포와 랜덤워크. (180 분) ▸ 강의주제2: 동전 던지기와 정규분포. 배움정리 (30 분) 프로그램 명 교과명 ▸ 평가 : 평가 필요 없음 ▸ 정리 : 대화 형태로 내용 써머리 ▸ 차시 예고 : 동전 던지기를 이용한 주식가격예측 수학 대단원명 확률 및 통계 수업 차시 차시주제 주식가격 예측. 성취기준 주식가격의 모델링에 대한 거시적 관점을 통해 이해하기. 학습목표 무위험 자산과 위험자산에 대한 수학적 모델링에 대해 이해하기. 수업단계 교수⋅학습 활동 ▸ 수익과 수익률의 차이 이해하기. 배움열기 (30 분) ▸ 위험자산과 무위험 자산의 차이 이해하기. ▸ 강의주제1: 수익과 수익률. 배움활동 (180 분) ▸ 강의주제1: 위험자산과 무위험 자산의 수익률. ▸ 강의주제3: 주식가격예측. ▸ 평가 : 평가 필요 없음 배움정리 (30 분) ▸ 정리 : 구두를 통한 내용 써머리 ▸ 차시 예고 : 4/4 수업자료 및 유의점
AI 데이터가 키운다 phot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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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공통/정보/정보
가천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S,T,E,M
STEM+I 생각교실 운영 사업 교육 프로그램 2022 AI 데이터가 키운다 가천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 2022년 STEM+I 생각교실 운영 사업 교육 프로그램 프로그램 개요 구분 기관명 프로그램명 주요 과목 관련 과목 가천대학교 (신규/수정 보완) 신규 AI융합교육_데이터가 인공지능을 키운다! 주요 적용 학년 개발차 고1~3 시 4 주요 자료와 정보 문제해결과 프로그래밍 수학 단원 관련 과학 단원 환경과 생태계/대기와 해양 정보 함수/확률과 통계 Science: 지구 환경, 기후변 화, 신경세포, 자료 표현 Technology: 인공지능, 머신 러닝, 딥러닝, 알고리즘, 인공 STEM+I 요소 지능 인식 적용 Engineering: 파이썬, 프로그 지역 래밍, 자료와 정보 분석, 입력 과 출력, 변수와 연산 Mathematics; 함수, 확률, 통 계, 표, 산점도, 그래프 보조 주 개발자명 개발자 ○ 인공지능(AI)의 다양한 사례로부터 인공지능에 대해 개괄적으로 이해할 수 있 다. ○ 수학의 [함수, 확률과 통계]단원을 통해 함수와 그래프를 통한 데이터 분석을 할 수 있다. 주요 수업 개요 ○ 과학의 [환경과 생태계, 기후]단원의 개념으로부터 날씨, 기후를 예측할 수 있 는 데이터는 무엇인지 알 수 있다. ○ 파이썬 프로그래밍으로 공공데이터를 다운받아 데이터 전처리를 통해 데이터 정보를 파악하고 데이터 시각화를 할 수 있으며, 그 결과를 해석할 수 있다. ○ 데이터과학자/인공지능 기획자로서의 미래 직업 및 진로 탐색과 AI-과학/수 학기반 탐구 기초를 마련한다. ○ 1차시: 인공지능의 성장과 인간생활의 변화(인공지능, 머신러닝, 딥러닝, 기존 프로그램과 인공지능 프로그램의 차이, 인공지능의 발전) 차시별 주요내용 (키워드 위주) ○ 2차시: 공공데이터 추출 (데이터 추출, 공공데이터, 데이터 탐색, 데이터 적절 성 판단) ○ 3차시: 데이터 전처리( 인공지능 오류, 위험성, 구글 코랩 , 파이썬 판다스, 결 측치 처리) ○ 4차시: 데이터로 읽는 우리의 미래(머신러닝 설계, 데이터 분석으로 미래 예측 ) 01 인공지능의 성장과 인간생활의 변화 가천대학교 STEM-I 생각교실 02 데이터는 어디에서 캘 수 있을까? 가천대학교 STEM-I 생각교실 공공데이터 03 똑똑한 인공지능을 위한 데이터 전처리 가천대학교 STEM-I 생각교실 04 데이터로 읽는 우리의 미래는? 가천대학교 STEM-I 생각교실 데이터의 시각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