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STEM+I 생각교실 > 해시태그 검색
총 : 1건 PAGE : 1/1
전체공개
고등/2~3학년/과학 일반/화학 Ⅰ
인천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S,T,M
STEM+I 생각교실 운영 사업
교육 프로그램
2022
블링블링,
원소가 보여!
인천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
2022년 STEM+I 생각교실 운영 사업 교육 프로그램
프로그램 개요
기관명
구분
인천대 과학영재교육원
프로그램명
(신규/수정보
완)
블링블링, 원소가 보여!
신규
주요
적용
학년
중학교
1학년
개발차시
주요 과목
과학
주요 단원
화학 (주기율표, 원자와 분자)
관련 과목
물리
관련 단원
물리 (빛과 물질)
STEM+I
S, T, A,
요소
M
4
적용 지역
보조
주 개발자명
개발자
과학의 가장 기본 요소인 원소와 주기율표에 대해 다양한 융합 체험을
통해 낯설고 어려운 원소기호를 쉽게 다가갈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물질의 바탕이 되는 기본 성분인 원소가 무엇이며, 이 원소를 이루는
가장 작은 입자인 분자와 물질의 성질을 나타내는 가장 작은 입자인
분자에 대해 이해하도록 한다. 원소, 분자에 대해 모형과 기호로
주요 수업
개요
표현하고, 실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원소를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해
익숙해지도록 한다.
2학년 과학 ‘물질의 구성’ 중 원소 부분을 기술, 예술 교과와 융합하여
학생들의 융합적 사고력과 창의력, 과학적 핵심역량을 키우도록 하고,
이를 실제 학교 현장에 보급하여 STEAM 프로그램을 확산하는 데
일조하고 학생들의 흥미와 융합적 사고 능력을 함양시키는데 그 목적을
둔다.
1차시: [원소 기호 및 주기율표 학습]
- 책(원소가 뭐길래)과 주기율송(쇼미더 주기율)을 통해 1번(H)에서 20번
(Ca)까지 원소를 외우고 그 특징을 파악한다.
- 우리반 주기율표 만들기 활동을 통해 자신이 맡은 원소에 대해 확실히
학습하고 발표를 통해 공유한다.
2차시: [원소(원자) 모형 만들기]
- 계란과자와 초콜릿을 통해 원자 모형을 만들고 원자의 구조에 대해 학
차시별
습한다.
주요내용
- 2번 헬륨(He) 기체를 마시면 목소리가 변하고, 풍선에 넣었을 때 위로
(키워드 위주)
떠오른다는 것을 직접 체험하는 등 주변의 다양한 원소에 대해 재밌게 알
아본다.
3~4차시: [내가 꾸미는 네온사인 만들기]
- 18족 10번 원소인 Ne이 실생활에 활용되는 사례에 대해 알아본다. 무
색 기체인 네온이 어떻게 네온 사인처럼 화려한 조명에 이용되는지 그 원
리를 학습한다.
- 예술적 감수성을 활용하여 나만의 네온사인을 직접 만들어 보며 과학적
핵심 역량 및 융합적 사고력을 함양한다.
1. 4 차 시
수 업
계 획
차시
수업 주제
수업 흐름
책(원소가 뭐길래)과 주기율송(쇼미더
원소 기호 및
1차시
주기율)을 통해 원소의 정의, 특징 및
주기율표 학습
2차시
주기율표의 개념 학습
계란 과자와 초콜릿을 활용한
원소(원자) 모형 만들기
원소(원자)모형 만들기
및 주변 원소 체험하기
내가 꾸미는
3~4차시
2. 본 시
교 수
1) 1차 시
활동
학습
단계
형태
네온사인의 원리 및 예술 작품 제작
네온사인 만들기
학 습
전 개
전 략 (전 개
과 정 )
과 정
교수-학습 활동 내용 및 주안점
창의 · 인성
• 목차 소개
도입
상황
제시
• 동기유발
유추적 사고
- 우리 주변을 둘러싸고 있는 원소가 무엇인지 질문하며
확산적 사고
동기유발
⇩
⇩
• 오늘 할 활동 소개하기
- 원소 기호와 주기율표에 대해 알아보기
흥미, 약속
- 주기율송을 들으며 주기율표에 대해 외우기
개념
도입
⇩
• 우리반 주기율표 만들기
전개
및
창의
적
설계
- 책 ‘원소가 뭐길래’ 에 소개된 원소의 특징을 보고,
수렴적 사고
타이포그래피(그림이 포함된 글자)를 만들어 우리반
유추적 사고
주기율표를 제작
확산적 사고
• 원소티콘 만들기
상상력, 몰입,
- 자신이 마음에 드는 원소를 선택하여 각 원소의 특징
협동, 배려
쓰임새 등이 반영된 이모티콘을 도안
⇩
정리
⇩
발표
및
정리
• 정리하기
확산적 사고
- 활동내용 정리하기
- 다음 차시 예고하기(원자모형 만들기 예고)
- 2 -
유추적 사고
지역STEAM교육활성화 교재
2) 2차 시
활동
학습
단계
형태
도입
상황
제시
전 개
과 정
교수-학습 활동 내용 및 주안점
• 동기유발
- 눈에 보이지 않는 원소(원자)를 어떻게 표현할 수 있는
지 질문하며 동기유발
⇩
창의 · 인성
유추적 사고
확산적 사고
⇩
• 원자의 구조
개념
도입
전개
및
창의
적
설계
- 원자 모형 학습
⇩
• 원자 모형 만들기
수렴적 사고
- 계란 과자와 초콜렛을 활용한 원자 모형 만들기
유추적 사고
• 다양한 원소 체험 학습
확산적 사고
- 헬륨 가스를 활용한 재밌는 체험
상상력, 몰입,
- 주변 다른 원소에 대해 토론하기
협동, 배려
⇩
정리
흥미, 약속
- 원자의 구조에 대해 학습
⇩
발표
및
정리
• 정리하기
- 다음 차시 예고하기(내가 꾸미는 네온사인 만들기 예고)
3) 3~4차 시
활동
학습
단계
형태
도입
상황
제시
확산적 사고
- 활동내용 정리하기
전 개
유추적 사고
과 정
교수-학습 활동 내용 및 주안점
• 동기유발
- 예술 작품으로 소개되는 ‘네온아트’에 대해 질문하며 동
기유발
⇩
창의 · 인성
유추적 사고
확산적 사고
⇩
개념
도입
• 오늘 할 활동 소개하기
- 내가 꾸미는 네온사인 만들기 소개
흥미, 약속
⇩
전개
및
수렴적 사고
• 네온사인의 원리 학습
창의
적
설계
• 창의력을 발휘한 네온 사인 만들기
- 도안을 그리고 이에 맞는 네온사인을 직접 꾸미고 제
작하며 과학 융합 활동
유추적 사고
확산적 사고
상상력, 몰입,
협동, 배려
⇩
정리
⇩
발표
및
정리
• 정리하기
확산적 사고
- 활동내용 정리하기
유추적 사고
- 3 -
지역STEAM교육활성화 교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