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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웹툰 프로그램을 활용한 크리에이터 되기! phot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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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2~3학년/과학 일반/지구과학 Ⅰ
경북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S,T
STEM+I 생각교실 운영 사업 교육 프로그램 2021 AI 웹툰 프로그램을 활용한 크리에이터 되기! 경북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 2021년 STEM 생각교실 운영 사업 교육 프로그램 프로그램 개요 기관명 경북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 프로그램 AI 웹툰 프로그램을 활용한 크리에이터 되기! 이름 주요 과목 기술․가정2 관련 단원 관련 과목 과학Ⅰ 관련 단원 STEM 요소 S, T 지역 Ⅴ. 정보 통신 기술의 세계 / 2. 정보 통신 기술 문제 해결 활동 Ⅰ. 지권의 변화/ 1. 지권의 구성 Ⅲ. 생물의 다양성 / 2. 생물 다양성의 보전 개발 차시 5 주 개발자 이 프로그램에서는 주어진 사례 분석을 통해 이야기로 구성하고 웹툰으 로 그려 발표·공유하고 상호 평가한다. 3~4명으로 구성된 모둠이 주어진 주요 수업 개요 사례를 분석하여 원인-결과-대안 찾아 이야기로 구성한다. AI 기술이 적용 된 웹툰 저작 도구에 대해 안내하고 AI 기술에 대한 기초적인 개념에 대해 이해하도록 한다. 웹툰 작성 후 공유를 통해 학생 상호 평가를 진행한다. 마무리 활동으로 AI 기술을 활용한 다양한 창작 서비스를 구상하고, 과학 관련 콘텐츠 창작활동과 관련한 다양한 직업들에 알아본다. 1차시 2차시 주어진 주제를 원인-영향-대안으로 분석한 후 이야기 소재를 선정 하여 구성하기 AI 활용 웹툰 저작 도구 안내 및 활용된 AI 기술 체험 차시별 주요내용 3차시 (키워드 위주) 1차시 작성된 스토리 보드를 기준으로 웹툰 창작하기 4차시 5차시 웹툰 공유, AI 기술 적용 서비스 구상 및 창작 과정에서 알게 된 직업 알아보기 [ STEM 생각교실 교육 프로그램 ] 차 시 1 주어진 사례 분석하고 이야기 구성하기 ■ 학습 목표 1. 주어진 사례를 원인, 영향, 대안으로 분석할 수 있다. 2. 분석한 내용을 바탕으로 이야기를 구성하고 스토리 보드를 작성할 수 있다. ■ 주요 학습 개념 • 주어진 사례를 원인-결과-대안으로 분석할 수 있다. • 분석 내용을 바탕으로 이야기 구성하고 스토리 보드 작성하기 ■ 학생 활동지 • 작성 방법 - 모둠원의 이름을 쓰고 개인별 원인, 영향, 대안을 간단하게 작성한다. - 모둠에서 이야기 소재로 삼을 원인, 영향, 대안을 결정하여 작성합니다. 1. 어떤 일이 벌어지고 있고, 어떻게 될까요...? 그럼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할까요? 주어진 주제를 다 보고 든 생각을 한 줄로 정리해 볼까요? - 220 - 차 시 2 웹툰 제작을 위한 준비 운동 ■ 학습 목표 1. AI 웹툰 저작 도구에 대해 학습한다. 2. 저작 도구에 활용된 AI 기술을 체험하며 기초 개념에 대하여 이해한다. ■ 주요 학습 개념 • AI 웹툰 저작 도구에 대하여 학습한다. • 저작 도구에 활용된 AI 기술을 체험하며 AI 기술에 대한 기초 개념을 이해한다. [활동지] 1. 저작 도구에 적용된 인상 깊은 AI 기술은?(https://toonsquare.co/home - TECHNOLOGY) (예시-Text To Toon - 글을 툰(그림)으로 변경해주는 기술 / style Ai Chin – 사람의 턱 유형을 판단 해 주는 AI) 2. AI 기술이 적용된 부분을 체험하고 추가로 캐릭터 구성에 필요할 것 같은 기능은? (예시-배경 자동 삽입 등) 3. 웹툰 저작 프로그램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거나, 편리하다고 느낀 기능은? (예시-다양한 템플릿 제공, 캐릭터 삽입, 수정 등) 4. 웹툰 저작 활동에 있어 가장 어려운 부분으로 예상되는 것은? (예시- 필요한 외부 컨텐츠 활용 등) ※ youtube 채널 “투닝 Tooning”을 참고하면 보다 많은 활용법을 확인할 수 있음. - 224 - 차 시 3~4 웹툰 저작 활동 ■ 학습 목표 1. 모둠에서 구성한 이야기를 저작 도구를 활용하여 웹툰으로 작성한다. ■ 주요 학습 개념 • 모둠 역할 분배에 따른 협동을 통하여 구성된 이야기를 표현하는 웹툰을 완성한다. ■ 활동지 1. 우리 모둠의 역할 분배는? 모둠원의 역할 분담 이름: 역할 그림작가 이름: 역할 스토리작가 이름: 역할 외부컨텐츠 검색 ※ 반드시 포함되어야 하는 역할: 웹툰 작성, 발표, 외부 콘텐츠 조사, 출처 정리, 학습지 정리 ※ 추가로 필요한 역할은 자유롭게 정하여 작성 2. 웹툰 작성에 부여된 시간은 2시간입니다. 웹툰 작성에 있어 작성한 이야기가 충분히 표현될 수 있도록 큰 뼈대 를 먼저 작성하고, 장면별 완성도는 이야기의 흐름이 완성되면 다듬어야 합니다. 3. 차시별 자신이 한일 적기 3차시 이름 자신이 한일 적기 자기 평가 ☆☆☆☆☆ ☆☆☆☆☆ ☆☆☆☆☆ 4차시 이름 자신이 한일 적기 자기 평가 ☆☆☆☆☆ ☆☆☆☆☆ ☆☆☆☆☆ - 226 - 차 시 5 웹툰 공유와 AI 서비스 구상 및 관련 직업 탐색 ■ 학습 목표 1. 모둠별 결과물을 상호 평가하며 자기 생각을 말할 수 있다. 2. AI 기술이 적용된 서비스를 구상할 수 있다. 3. 웹툰 창작 과정에서 알게 된 다양한 직업을 찾을 수 있다. 4. 활동과 관련한 직업을 탐색하여 찾을 수 있다. ■ 주요 학습 개념 • 완성된 모둠별 웹툰을 개인별로 평가하며 상호 피드백 한다. • AI 기술이 적용된 서비스 구상하고 관련 직업을 탐색한다. ■ 활동 결과 발표하기 • 포함되어야 할 것: 모둠의 이름, 소재로 사용된 개념, 이야기 흐름, 웹툰 작성에 있어 부족했거나 강조하고 싶은 점 발표 내용 피드백에 이름: 대한 이름: 자신의 이름: 생각 다른 모둠의 발표 중 가장 인상 깊었던 점과 이유는? [조사하기] 1. AI 웹툰 서비스와 같은 AI가 적용된 서비스를 하나만 구상해 보고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예시: AI를 활용한 설계프로그램 – 3D프린터의 간단한 사용을 위해 물건의 외형을 사진으로 찍으면 설계 도면을 그려주는 프로그램) 2. 웹툰 내용이나 AI와 관련된 (활동하며 관심을 두게 된) 직업을 “워크넷”에서 찾아 하나만 작성해주세요. - 2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