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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청시 공개
고등/2~3학년/수학 일반/수학 Ⅱ
충북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S,T,E,M,I
STEM+I 생각교실 운영 사업
교육 프로그램
2022
블록 코딩을 이용한
미분, 접선의 방정식
그리기
충북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
2022년 STEM+I 생각교실 운영 사업 교육 프로그램
프로그램 개요
기관명
프로그램명
주요 과목
관련 과목
충북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
수학
수학, 정보,
물리
S, T, E,
요소
M, I
주요 수업
개요
차시별
주요내용
(키워드 위주)
신규
블록 코딩을 이용한 미분, 접선의 방정식 그리기
STEM+I
주 개발자명
구분
(신규/수정보
완)
주요
적용
학년
고2
개발차시
4
주요 단원
함수/함수와 그래프/함수
관련 단원
함수와 그래프
적용 지역
보조
개발자
미분의 정의를 이용한 도함수와 접선의 방정식을 블록 코딩으로 그래프를
그려본다. 또한 물체의 속도, 가속도의 개념으로 확장시켜 코딩해 본다.
1차시: 미분의 정의를 응용한 도함수 코딩 (1)
2차시: 미분의 정의를 응용한 도함수 코딩 (2)
3차시: 도함수를 응용한 접선의 방정식 코딩
4차시: 물체의 속도 가속도의 개념을 코딩
(수학) 블록 코딩 미분, 접선의 방정식, 속도, 가속도
(7) 교수-학습 과정의 전개
학생용
활동지
수업일
1, 2차시: 미분의 정의를 응용한 도함수 코딩
(
) 학년
(
) 반
이름
모둠
[학습 목표]
Ÿ
미분의 정의를 알 수 있다.
Ÿ
도함수의 개념을 알 수 있다.
Ÿ
개념을 적용한 코딩을 작성하여 그래프를 그려볼 수 있다.
1, 2차시 [개념 도입 및 코딩으로 확장] 함수와 도함수의 코딩
◆ 거리에 자동차 속도 측정기는 2가지로 나누어져 있다. 순간속도 측정기와 구간속도 측
정기이다. 구간속도 측정기는 평균속도를 측정하는 것으로 (총 이동거리)÷(총 걸린 시간)
이다. 순간속도 측정기는 그 지점을 지나는 순간속도를 측정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순간속
도는 어떤 것일까? 그리고 시간-거리의 그래프에서 순간속도는 어떻게 나타낼 수 있을까?
◆ 평균속도와 순간속도의 차이점을 말해보자. 그리고 순간속도의 개념을 이야기해보자.
평균속도와 순간속도의 차이점을 자유 발표할 수 있도록 돕고 미분의 개념을 이해하도록 돕는다.
◆ 식으로 어떻게 나타낼 수 있을지 생각해보고 식으로 생각해보자.
미분의 식이라고 표현하지 않고, 순간속도의 식이라고 표현하여 학생들이 단계적으로 식을 표현해보도록
돕는다.
◆ 순간속도의 개념은 미분으로 이야기할 수 있다. 미분의 정의를 찾아보고 순간속도의 개
념과 연관지어 설명해보자. 그리고 도함수의 개념에 대해 알아보자.
미분 정의의 식을 식으로 이해하는 것을 넘어서 실제 구현된 물체의 움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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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 블록 코딩 미분, 접선의 방정식, 속도, 가속도
학생용
3차시: 도함수를 응용한 접선의 방정식 코딩
활동지
수업일
(
) 학년
(
) 반
이름
모둠
[학습 목표]
Ÿ
접선의 방정식의 식을 구할 수 있다.
Ÿ
그리기 메뉴를 사용하여 접선의 방정식 그래프를 구현할 수 있다.
3차시
[개념확장, 코딩으로 구현] 접선의 방정식 코딩
◆ 접선의 방정식에 대한 개념을 이야기해보자. 그리고 지난시간 구현했던 함수의 한 점에
서 접선의 방정식을 구해보자.
′
′
◆ 지난시간의 코딩 결과물에 이어 접선의 방정식을 구현할 수 있는 코딩을 구현해보자. 나
만의 블록으로 접선의 방정식 코딩을 해보자.
※ 접선의 방정식은 지난 차시에 만들었던 함수
블록과 도함수 블록을 모두 불러와 사용한다.
한 접점에서의 접선의 방정식을 그리는 알고
리듬이다. 한 접점에서 좌, 우로 일정구간(그
림에서는 25씩)을 잡아서 반복하기 제어문을
사용하여 그리기 메뉴로 한 개의 접선을 그린
다. 받는 매개변수는 함수의 점인 한 개의 접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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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 블록 코딩 미분, 접선의 방정식, 속도, 가속도
학생용
4차시: 물체의 속도 가속도의 개념을 코딩
활동지
수업일
(
) 학년
(
) 반
이름
모둠
[학습 목표]
Ÿ
속도, 가속도 개념을 이해할 수 있다.
Ÿ
물체의 움직임을 시간의 변화, 속도의 변화로 코딩하여 구현할 수 있다.
Ÿ
미분과 관련지어 설명할 수 있다.
4차시
[개념의 확장, 탐구 및 적용] 속도, 가속도
◆ 가속도는 어떤 것일까? 자동차의 가속 페달을 생각하며 가속도를 생각해보자. 그리고 속
도와 가속도의 개념을 미분과 관련하여 설명해보자.
속도는 시간의 변화, 그리고 가속도는 속도의 변화라는 것에 주목하여 변화라는 개념을 떠올리도록
돕는다.
◆ 가속도가 늘어나면 속도는 어떻게 될까? 가속도가 줄어들면 속도는 어떻게 될까? 가속
도가 0, 즉 속도의 변화가 없다면 물체의 운동은 어떻게 되는지 설명해보자.
속도의 변화는 가속도이다. 가속도의 음의 변화는 속도를 줄어들게 만든다는 것을 그리고 가속도
가 0이라는 것은 등속운동을 의미하는 것을 학생들의 발표와 토론을 통해서 자연스럽게 익히도록
돕는다.
◆ 스크래치에서 새로운 파일을 만들고 스프라이트에서 움직일 수 있는 물체와 배경을 선
택한다. 그리고 기본이 등속도 운동을 할 수 있도록 코딩해보자. 물체가 움직이는 것처럼
보이려면 벽에 닿았을 때 다시 처음위치로 와야 하므로 이동하기를 적용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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