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EM+I 생각교실 > 해시태그 검색
해시태그 검색

총 : 1건 PAGE : 1/1

블링블링, 원소가 보여! photo

  • 0
전체공개
고등/2~3학년/과학 일반/화학 Ⅰ
인천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S,T,M
STEM+I 생각교실 운영 사업 교육 프로그램 2022 블링블링, 원소가 보여! 인천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 2022년 STEM+I 생각교실 운영 사업 교육 프로그램 프로그램 개요 기관명 구분 인천대 과학영재교육원 프로그램명 (신규/수정보 완) 블링블링, 원소가 보여! 신규 주요 적용 학년 중학교 1학년 개발차시 주요 과목 과학 주요 단원 화학 (주기율표, 원자와 분자) 관련 과목 물리 관련 단원 물리 (빛과 물질) STEM+I S, T, A, 요소 M 4 적용 지역 보조 주 개발자명 개발자 과학의 가장 기본 요소인 원소와 주기율표에 대해 다양한 융합 체험을 통해 낯설고 어려운 원소기호를 쉽게 다가갈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물질의 바탕이 되는 기본 성분인 원소가 무엇이며, 이 원소를 이루는 가장 작은 입자인 분자와 물질의 성질을 나타내는 가장 작은 입자인 분자에 대해 이해하도록 한다. 원소, 분자에 대해 모형과 기호로 주요 수업 개요 표현하고, 실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원소를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해 익숙해지도록 한다. 2학년 과학 ‘물질의 구성’ 중 원소 부분을 기술, 예술 교과와 융합하여 학생들의 융합적 사고력과 창의력, 과학적 핵심역량을 키우도록 하고, 이를 실제 학교 현장에 보급하여 STEAM 프로그램을 확산하는 데 일조하고 학생들의 흥미와 융합적 사고 능력을 함양시키는데 그 목적을 둔다. 1차시: [원소 기호 및 주기율표 학습] - 책(원소가 뭐길래)과 주기율송(쇼미더 주기율)을 통해 1번(H)에서 20번 (Ca)까지 원소를 외우고 그 특징을 파악한다. - 우리반 주기율표 만들기 활동을 통해 자신이 맡은 원소에 대해 확실히 학습하고 발표를 통해 공유한다. 2차시: [원소(원자) 모형 만들기] - 계란과자와 초콜릿을 통해 원자 모형을 만들고 원자의 구조에 대해 학 차시별 습한다. 주요내용 - 2번 헬륨(He) 기체를 마시면 목소리가 변하고, 풍선에 넣었을 때 위로 (키워드 위주) 떠오른다는 것을 직접 체험하는 등 주변의 다양한 원소에 대해 재밌게 알 아본다. 3~4차시: [내가 꾸미는 네온사인 만들기] - 18족 10번 원소인 Ne이 실생활에 활용되는 사례에 대해 알아본다. 무 색 기체인 네온이 어떻게 네온 사인처럼 화려한 조명에 이용되는지 그 원 리를 학습한다. - 예술적 감수성을 활용하여 나만의 네온사인을 직접 만들어 보며 과학적 핵심 역량 및 융합적 사고력을 함양한다. 1. 4 차 시 수 업 계 획 차시 수업 주제 수업 흐름 책(원소가 뭐길래)과 주기율송(쇼미더 원소 기호 및 1차시 주기율)을 통해 원소의 정의, 특징 및 주기율표 학습 2차시 주기율표의 개념 학습 계란 과자와 초콜릿을 활용한 원소(원자) 모형 만들기 원소(원자)모형 만들기 및 주변 원소 체험하기 내가 꾸미는 3~4차시 2. 본 시 교 수 1) 1차 시 활동 학습 단계 형태 네온사인의 원리 및 예술 작품 제작 네온사인 만들기 학 습 전 개 전 략 (전 개 과 정 ) 과 정 교수-학습 활동 내용 및 주안점 창의 · 인성 • 목차 소개 도입 상황 제시 • 동기유발 유추적 사고 - 우리 주변을 둘러싸고 있는 원소가 무엇인지 질문하며 확산적 사고 동기유발 ⇩ ⇩ • 오늘 할 활동 소개하기 - 원소 기호와 주기율표에 대해 알아보기 흥미, 약속 - 주기율송을 들으며 주기율표에 대해 외우기 개념 도입 ⇩ • 우리반 주기율표 만들기 전개 및 창의 적 설계 - 책 ‘원소가 뭐길래’ 에 소개된 원소의 특징을 보고, 수렴적 사고 타이포그래피(그림이 포함된 글자)를 만들어 우리반 유추적 사고 주기율표를 제작 확산적 사고 • 원소티콘 만들기 상상력, 몰입, - 자신이 마음에 드는 원소를 선택하여 각 원소의 특징 협동, 배려 쓰임새 등이 반영된 이모티콘을 도안 ⇩ 정리 ⇩ 발표 및 정리 • 정리하기 확산적 사고 - 활동내용 정리하기 - 다음 차시 예고하기(원자모형 만들기 예고) - 2 - 유추적 사고 지역STEAM교육활성화 교재 2) 2차 시 활동 학습 단계 형태 도입 상황 제시 전 개 과 정 교수-학습 활동 내용 및 주안점 • 동기유발 - 눈에 보이지 않는 원소(원자)를 어떻게 표현할 수 있는 지 질문하며 동기유발 ⇩ 창의 · 인성 유추적 사고 확산적 사고 ⇩ • 원자의 구조 개념 도입 전개 및 창의 적 설계 - 원자 모형 학습 ⇩ • 원자 모형 만들기 수렴적 사고 - 계란 과자와 초콜렛을 활용한 원자 모형 만들기 유추적 사고 • 다양한 원소 체험 학습 확산적 사고 - 헬륨 가스를 활용한 재밌는 체험 상상력, 몰입, - 주변 다른 원소에 대해 토론하기 협동, 배려 ⇩ 정리 흥미, 약속 - 원자의 구조에 대해 학습 ⇩ 발표 및 정리 • 정리하기 - 다음 차시 예고하기(내가 꾸미는 네온사인 만들기 예고) 3) 3~4차 시 활동 학습 단계 형태 도입 상황 제시 확산적 사고 - 활동내용 정리하기 전 개 유추적 사고 과 정 교수-학습 활동 내용 및 주안점 • 동기유발 - 예술 작품으로 소개되는 ‘네온아트’에 대해 질문하며 동 기유발 ⇩ 창의 · 인성 유추적 사고 확산적 사고 ⇩ 개념 도입 • 오늘 할 활동 소개하기 - 내가 꾸미는 네온사인 만들기 소개 흥미, 약속 ⇩ 전개 및 수렴적 사고 • 네온사인의 원리 학습 창의 적 설계 • 창의력을 발휘한 네온 사인 만들기 - 도안을 그리고 이에 맞는 네온사인을 직접 꾸미고 제 작하며 과학 융합 활동 유추적 사고 확산적 사고 상상력, 몰입, 협동, 배려 ⇩ 정리 ⇩ 발표 및 정리 • 정리하기 확산적 사고 - 활동내용 정리하기 유추적 사고 - 3 - 지역STEAM교육활성화 교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