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STEM+I 생각교실 > 해시태그 검색
총 : 1건 PAGE : 1/1
신청시 공개
고등/2~3학년/과학 일반/생명과학 Ⅰ
가천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S,T,E,M
STEM+I 생각교실 운영 사업
교육 프로그램
2021
질병을
이해하자_백신
가천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
2021년 STEM 생각교실 운영 사업 교육 프로그램
프로그램 개요
기관명
가천대학교 영재교육원
프로그램
질병을 이해하자_백신
이름
주요 과목
수학,
관련 과목
관련 단원
생물II
학,
미생물, 면역, 분자생물학
의
기술,
관련 단원
공학
STEM 요소
주 개발자
주요 수업
개요
S, T, E,
M
지역
보조
개발자
코로나 바이러스와 바이러스 질병에 대해 이해한다.
코로나 바이러스 질병에 대한 감염 여부와 질병 진단법에 대한 지식을 습
득한다.
질병에 대처하는 인체의 면역 시스템을 이해한다.
백신의 원리와 여러 가지 백신의 제조 기술과 제조 방법을 알아본다.
백신의 일반적인 작용 원리와 종류, 그리고 현재 코로나 19 바이
1차시
러스에 대비해 전 세계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백신들에 관한 내용
으로 진행된다.
분자 테크닉으로 개발된 백신을 다루는데 항원에 해당하는 단백
2차시
차시별
신에 대해서 알아본다. 바이러스 외피의 단위체 유전자의 mRNA
를 주입하는 RNA 백신에 대해 알아본다.
바이러스 외피의 단위체 유전자가 재조합된 DNA를 직접 주입하
주요내용
(키워드 위주)
질을 유전자 재조합으로 생산하여 백신으로 사용하는 단백질 백
3차시
는 DNA 백신과 재조합 DNA가 함유된 바이러스 벡터를 항원으
로 주입하는 바이러스 벡터 백신에 대해 알아본다.
4차시
5차시
바이러스 외피의 스파이크 단백질 유전자의 mRNA를 주입하는
RNA 백신에 대해 알아본다. .
감염병의 전파와 질병에 대한 집단면역을 간략히 알아보고 여러
가지 바이러스 질병의 치료제에 대해 그 작용 원리와 효과를 공
부한다.
가천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 STEM 생각 교실
과정
분야 (
) 학교 (
○ 수업내용 요약
○ 수업에서 얻은 결론
1. 백신의 효과 와 제작 원리
2. 여러 가지 백신의 차이점
- 13 -
)학년
성명 (
)
가천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 STEM 생각 교실
과정
분야 (
) 학교 (
○ 수업에서 얻은 결론
1. 유전자 재조합으로 인체 단백질을 제작하는 원리와 과정
2. 단백질 백신의 제작 과정
- 30 -
)학년
성명 (
)
가천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 STEM 생각 교실
과정
분야 (
) 학교 (
○ 수업내용 요약
○ 수업에서 얻은 결론
1. DNA 백신과 RNA 백신의 비교
2. 재조합 DNA를 세포에 주입하는 방법
3.바이러스 벡터 백신의 제작 과정
- 44 -
)학년
성명 (
)
가천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 STEM 생각 교실
과정
분야 (
) 학교 (
○ 수업내용 요약
○ 수업에서 얻은 결론
1. mRNA 백신의 본질과 구조와 제작 과정
2. mRNA 백신의 제작 과정
3. mRNA 백신의 장단점
- 62 -
)학년
성명 (
)
가천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 STEM 생각 교실
과정
분야 (
) 학교 (
○ 수업내용 요약
○ 수업에서 얻은 결론
1. COVID-19의 치료제와 작용 원리
2. 집단 면역
3. 국가적 방역 대책mRNA 백신의 장단점
- 79 -
)학년
성명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