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EM+I 생각교실 > 해시태그 검색
해시태그 검색

총 : 1건 PAGE : 1/1

헤슈 타일을 이용한 3D 테셀레이션 타일 만들기 photo

  • 0
전체공개
고등/2~3학년/수학 진로/기하
경북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T,M
STEM+I 생각교실 운영 사업 교육 프로그램 2020 도형의 이동을 이용한 3D 테셀레이션 타일 만들기 경북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 2020년 STEM+I 생각교실 운영 사업 교육 프로그램 프로그램 개요 기관 명 경북대학교 영재교육원 프로그램 도형의 이동을 이용한 3D 테셀레이션 타일 만들기 이름 주요 과목 수학 관련 단원 기하 (평면도형, 입체도형) 관련 과목 정보 관련 단원 정보문화 (정보사회) STEM 요소 T, M 지역 차시 3 개발자 주요 수업 개요 차시별 주요내용 (키워드 위주) 도형의 이동을 통해 헤슈타일을 이해하고 이를 활용하여 지오지브라에서 나만의 테셀레이션 타일을 제작하여 3D로 출력한다. 1~2차시: 도형의 이동에 관해 학습한 후 동적 기하 환경(지오지브 라)에서 실습 3~4차시: 테셀레이션 타일을 만들 수 있는 헤슈 타일 제작 방법을 도형의 이동 원리를 통해 이해 5차시: 나만의 테셀레이션 타일을 동적 기하 환경에서 제작 차 시 1-2 도형의 이동 [학습 목표] 평행이동, 대칭이동, 회전이동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지오지브라에서 도형을 평행이동, 대칭이동, 회전이동을 할 수 있다. [주요 학습 개념] 평행이동, 대칭이동, 회전이동, 지오지브라 [수업 계획 및 활동 과정] 단계 도입 전개 1 전개 2 전개 3 정리 교수‧학습활동 생각열기 평행이동 대칭이동 회전이동 학습 내용 정리 § 지도상 유의점 생각 열기를 통해 테셀레이션 타일을 제작하기 위한 규칙을 추측하도록 함 § 평행이동의 개념 설명 § [문제1] 해결하기 § 지오지브라에서 평행이동 실습 § 대칭이동 개념 설명 § [문제2] 해결하기 § 지오지브라에서 대칭이동 실습 § 회전이동 개념 설명 § 지오지브라에서 회전이동 실습 § 도형의 이동에 관한 개념 정리 - 2 - 회전이동은 직관적으 로 이해될 수 있도록 가볍게 다룬다. 차 시 3-4 테셀레이션 타일 제작법 [학습 목표] 헤슈 타일의 원리를 이해하고 테셀레이션 타일을 제작할 수 있다. [주요 학습 개념] 헤슈 타일, 테셀레이션 타일 [학습 개념: 헤슈 타일] [수업 계획 및 활동 과정] 단계 도입 전개 1 교수‧학습활동 § 헤슈 타일을 제작하는 일반적인 원리 제시 § 지오지브라에서 헤슈 타일에서 변형된 변을 헤슈 타일 평행이동 에 관하여 실습 § 반사 전개 3 전개 4 타일 제작 실습 정리 학습 내용 정리 ⤨ 반사 에 관하여 실습 § 지오지브라에서 헤슈 타일에서 변형된 변을  [생각열기]에서 제시한 테셀레이션 [생각열기] [실습하기] 타일을 제작 § 지오지브라에서 테셀레이션 타일 제 작 실습 § 대칭이동을 모두 하는 변환임을 회전이동은 직관적으 120°   에 관하여 실습 § 이동과 이해하도록 한다. 이동할 때 사용하는 방법의 하나인 회전이동     테셀레이션 미끄럼 반사는 평행 지오지브라에서 헤슈 타일에서 변형된 변을 이동할 때 사용하는 방법의 하나인 미끄럼  회전이동 ↓ 이동할 때 사용하는 방법의 하나인 평행이동  미끄럼 전개 2 지도상 유의점 헤슈 타일의 제작 원리를 도형의 이동과 관련지어 정리 - 3 - 로 이해할 수 있도록 다룬다. 차 시 5 나만의 테셀레이션 작품 만들기 [학습 목표] 정다각형을 이용하여 지오지브라에서 나만의 테셀레이션 작품을 만들어 3D로 출력할 수 있다. [주요 학습 개념] 헤슈 타일을 사용하여 테셀레이션 타일을 지오지브라에서 제작 [수업 계획 및 활동 과정] 단계 교수‧학습활동 § 도입 동기유발 도형의 이동, 헤슈 타일을에 관해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자신 만의 디자인으로 테셀레이션 타일제작하여 3D로 출력할 수 있 음을 제시 전개 1 설계하기 전개 2 제작하기 정리 성찰하기 § 헤슈 타일의 제작 원리를 적용하여 디자인하고 싶은 테셀레이션 타일을 설계하기 § 디자인한 테셀레이션 타일을 지오지브라에서 제작하여 STL파일로 만들어 3D프린트에서 출력할 수 있도록 함 § 정다각형과 변환을 통한 테셀레이션 수업을 하면서 알게 된 점, 느낀 점 등을 정리 - 20 - 지도상 유의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