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STEM+I 생각교실 > 해시태그 검색
총 : 1건 PAGE : 1/1
고등/공통/정보/정보
아주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I
STEM+I 생각교실 운영 사업
교육 프로그램
2022
인공지능의
세계로
아주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
2022년 STEM+I 생각교실 운영 사업 교육 프로그램
프로그램 개요
주요
적용
학년
고1
개발차시
4
구분
기관명
아주대학교
프로그램명
(신규/수정보
완)
신규
인공지능의 세계로
주요 과목
정보
주요 단원
컴퓨팅 시스템
관련 과목
SW
관련 단원
피지컬 컴퓨팅
I
적용 지역
STEM+I
요소
보조
주 개발자명
주요 수업
개요
개발자
인공지능에 대한 기술적인 개념과 현재까지 개발된 구체적인 사례들에 대
한 이해를 통해 관련 분야에 대한 인공지능의 이론적, 기술적 측면의 첫
걸음에 대해 학습한다.
1차시 – 인공지능의 이해
Ÿ
인공지능으로서의 발전은 자동화 때문
Ÿ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도래
2차시 – 인공지능이란 무엇인가?
차시별
주요내용
(키워드 위주)
Ÿ
인공지능을 활용한 프로그램 소개
3차시 – 인공지능 실습(1)
Ÿ
인공지능에 대한 정의
Ÿ
인공지능의 목적, 인공지능의 대표적 사례
4차시 – 인공지능 실습(1)
Ÿ
인공지능 체험(머신러닝, ITSELF 플랫폼을 안내)
Ÿ
VR제작 및 실습
(인공지능의 세계로) 교수·학습 지도안
주제
자동화 기술이 인공지능으로
수업일시
년 월 일 교시
수업대상
수업교사
대단원명
소단원명
Ⅰ. 인공지능
1. 4차 산업혁명 시대
수업방법
주제(단원)
명
산업혁명과 인공지능
수업형태
강의
STEM요
소
S
연계 과목
수업차시
대면
○
1
4
(해당/전체)
T
○
E
성취기준
인공지능의 발전에 기반이 되는 자동화 기술에 대해 스스로 설명할 수 있다.
학습목표
인공지능이 왜 발전하게 되었는지를 산업혁명의 발전과정과 함께 이해해 본다.
수업단계
구은희
교수⋅학습 활동
○
M
○
수업자료 및 유의점
동기유발
- 인공지능이 무엇인지에 대한 질문을 통해 흥미를 유발한다.
도입
(5분)
학습 목표 제시
- 전체 4차시 활동에 대한 소개와 이번 시간에 학습해야 할 목표를 제시
한다.
학습활동 1
- 인공지능으로의 발전 과정에 대해 알아본다.
- 인공지능의 발전은 ‘자동화 기술’의 역사와 함께 진행되는 과정을
학습한다.
PPT로 진행, 학생들의
전개
(40분)
개인 휴대폰을 이용한
실습 진행, PC를 이용한
실습 진행
학습활동 2
- 산업혁명 과정에 대해 알아본다.
-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인공지능 기술이 적용된 MS MATH SOLVER APP
을 체험해 본다.
정리 및
평가
(5분)
다음 차시 소개
- 4 -
(인공지능의 세계로) 교수·학습 지도안
주제
인공지능이란?
수업일시
년 월 일 교시
수업대상
수업교사
대단원명
소단원명
Ⅰ. 인공지능
2. 인공지능의 이해
수업방법
주제(단원)
명
인공지능의 이해
수업형태
강의
STEM요
소
S
연계 과목
수업차시
대면
○
2
4
(해당/전체)
T
○
성취기준
인공지능의 다양한 정의들을 스스로 설명할 수 있다.
학습목표
인공지능의 정의와 인공지능의 목적을 이해하여 인공지능을 이해해 본다.
수업단계
교수⋅학습 활동
도입
(5분)
구은희
E
○
M
○
수업자료 및 유의점
학습 목표 제시
- 이번 시간에 학습해야 할 목표를 제시한다.
학습활동 1
- 인공지능이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본다.
- 인지, 지능, 인지 노동에 대한 정의와 인공지능에 대한 다양한 정의를
학습한다.
PPT로 진행, 학생들의
전개
(40분)
개인 휴대폰을 이용한
실습 진행, PC를 이용한
실습 진행
학습활동 2
- 인공지능의 목적에 대해 알아본다.
- 인공지능이나 인공지능의 새대를 표현하는 대표적인 사례 등을 알아보
고 학습한다.
- Google에서 만든 Google Arts & Culture, Chrome Music Lab을 실습해
본다.
정리 및
평가
(5분)
실습한 결과물 확인, 다음 차시 소개
- 18 -
(인공지능의 세계로) 교수·학습 지도안
주제
인공지능의 시작과 발전
수업일시
년 월 일 교시
수업대상
수업교사
대단원명
소단원명
Ⅰ. 인공지능
3. 인공지능의 역사
수업방법
주제(단원)
명
인공지능의 역사
수업형태
강의
STEM요
소
S
연계 과목
수업차시
대면
○
구은희
3
4
(해당/전체)
T
○
E
○
M
성취기준
인공지능의 역사 속 등장하는 주요 사례에 대해 사회적 배경과 학문적 의미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학습목표
인공지능의 발전 과정에서 등장하는 주요 기술을 통해 인공지능을 이해해 본다.
수업단계
교수⋅학습 활동
○
수업자료 및 유의점
동기유발
도입
(5분)
- 전 차시에서 APP과 PC실습의 체험 소감 질문을 통해 흥미를 유발한다.
학습 목표 제시
- 이번 시간에 학습해야 할 목표를 제시한다.
학습활동 1
- 인공지능은 최근의 기술인지 오래된 기술인지에 대해 알아본다.
- 인공지능의 역사에 대해 학습한다.
PPT로 진행, 학생들의
전개
(40분)
개인 휴대폰을 이용한
실습 진행, PC를 이용한
실습 진행
학습활동 2
- 인공지능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 학습한다.
- 인공지능 기술이 적용된 HowOldRobot, ItSelf APP를 실습해 본다.
정리 및
평가
(5분)
실습한 결과물 확인, 다음 차시 소개
- 40 -
(인공지능의 세계로) 교수·학습 지도안
주제
수업일시
인공지능 기술
년 월 일 교시
수업대상
수업교사
대단원명
소단원명
Ⅰ. 인공지능
4. 인공지능의 기술 및 학습방법
수업방법
주제(단원)
명
인공지능의 학습방법
수업형태
강의
STEM요
소
S
연계 과목
수업차시
대면
○
T
○
E
인공지능의 기술들인 기계학습에 대해 개념적으로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학습목표
인공지능의 기술인 기계학습 방법을 통해 인공지능의 기술들을 이해해 본다.
도입
(5분)
4
4
(해당/전체)
성취기준
수업단계
구은희
교수⋅학습 활동
○
M
○
수업자료 및 유의점
학습 목표 제시
- 이번 시간에 학습해야 할 목표를 제시한다.
학습활동 1
- 자동화 기계가 진화되는 과정에 대해 알아본다.
- 인공지능의 주요 기술에 대해 학습한다.
PPT로 진행, 학생들의
전개
(40분)
개인 휴대폰을 이용한
실습 진행, PC를 이용한
실습 진행
학습활동 2
- 인공지능의 학습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 기계학습 방법을 적용한 Google Teachable Machine을 실습해 본다.
정리 및
평가
(5분)
정리 및 내용 요약
- 5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