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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공개
고교/2~3학년/과학 진로/생물의 유전
강원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S,T,E,M
STEM+I 생각교실 운영 사업
교육 프로그램
2021
반려동물의 건강한 삶을
위한 분자 진단의 활용:
구강 건강 중심으로
강원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
2021년 STEM 생각교실 운영 사업 교육 프로그램
프로그램 개요
기관명
프로그램
이름
주요 과목
관련 과목
STEM 요소
강원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
반려동물의 건강한 삶을 위한 분자 진단의 활용: 구강 건강 중심으로
생명과학Ⅱ
과학탐구실
험
S, T, E,
M
관련 단원
Ⅵ. 생명 공학의 기술
관련 단원
Ⅲ. 첨단과학의 탐구
지역
보조
주 개발자
개발자
최근 우리 사회의 중요한 가치로서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삶에 대한 가치
가 그 중요성을 더해가고 있다. 이번 활동을 통하여 반려동물의 질병에 대
주요 수업
개요
한 이론적 지식을 습득하고, 이를 예방하기 위한 진단 도구로서 바이오마
커를 위한 분자진단에 대해 알아보고 직접 분자진단을 이용하는 실습을 한
다. 이러한 생물정보학 기반 의학적 진단 경험을 바탕으로 반려동물의 건
강한 삶을 위한 반려동물 의료보험 정책에 대해 의사 결정 할 수 있는 방
법을 배운다.
1차시
애완동물, 반려동물, 반려동물 질병
2차시
유전자, 염기서열결정법, 생물정보학, 분자진단
3차시
PCR, DNA 전기영동, 프라이머, 바이오마커
4차시
생물정보학, NCBI, 프라이머
5차시
동물보호, 반려동물 질병, 반려동물 의료보험(펫 보험)
차시별
주요내용
(키워드 위주)
반려동물의 건강한 삶을 위한 분자 진단의 활용
Ⅲ
교사용 활동지
교사용 지도서
[1차시]
반려 동물의 건강을 위협하는 질병 조사하기
수업 안내
• 1차시는 반려동물의 개념과 반려동물의 질병에 대한 조사 활동으로 구성하였다. 과학적 의사소통에서 가장
기본적인 출발점은 논의하고 있는 개념에 대한 정확한 이해에서 출발한다고 할 수 있다. 일상적으로 많이
사용하고 있는 애완동물과 반려동물이라는 용어에 대해 소개하면서 시작할 수 있다.
• 이번 차시 활동에서는 반려동물 관련 이슈를 검색해보고 질병에 대해 조사하는 활동을 한다.
생각열기 우리 집에 있는 개와 고양이 등의 동물을 어떻게 불러야 할까?
애완 동물이라고 부를까, 아니면 반려 동물로 부를까? 애완 동물과 반려 동물의 뜻에
대해 우리가 알고 있는 생각을 정리해봐요.
애완동물
반려동물
Ÿ 햄스터 같은 귀엽고 작은 동물
Ÿ 고양이나 강아지 처럼 크고 오래사는 동물
Ÿ 보다 익숙한 표현
Ÿ 굳이 이런 표현을 써야할까?
수업 TIP
• 페들렛 캔버스 기능을 활용하여 실시간으로 공유하거나 구글 설문을 활용하여 의견을 수집한 후 수업 정리활동
으로 공유하고 개념을 정리할 수 있다.
• 표준국어대사전으로 보는 애완동물과 반려동물
> 애완-동물(愛玩動物): 좋아하여 가까이 두고 귀여워하며 기르는 동물
> 반려-동물(伴侶動物): 사람이 정서적으로 의지하고자 가까이 두고 기르는 동물
표준국어대사전 바로가기(https://stdict.korean.go.kr)
• 동물보호법으로 보는 반려동물
> 제2조(정의) 1항3호. “반려동물”이란 반려(伴侶) 목적으로 기르는 개, 고양이 등 농림축산식품부령으로
정하는 동물을 말한다.
동물보호법 바로가기(https://www.law.go.kr/동물보호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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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려동물의 건강한 삶을 위한 분자 진단의 활용
[2차시]
교사용 활동지
생물정보학과 분자 진단
수업 안내
• 2차시에서는 생물정보학과 분자 진단과 관련된 개념 지식에 대해 자료를 조사하고 조사내용을 구글 사이트
도구를 통해 공유하는 활동으로 구성하였다. 난이도가 있는 생물정보학에 대한 스캐폴드를 제공하기 위해
과학기술의 발전과 인간의 미래를 주제로 한 영화를 소개하면서 시작할 수 있다.
• 영화와 관련된 유투브 영상은 수업 전 보고 올 수 있도록 한다. 수업에서는 혹시 보고 오지 않은 학생이
있을 수 있으므로 짧은 길이의 동영상을 준비하여 수업 시간에 보여주면 좋다.
생각열기 GATTACA가 보여주는 미래 사회
영화 ‘가타카(GATTACA)’는 1997년 개봉된 영화로 사람의 계급층이 유전자에 의해
결정되며, 임신 중에 유전자 검사를 통해 선별적으로 출산을 결정할 수 있다는 내용이
다. 최근에 개발된 크리스퍼(CRISPR-Cas9) 유전자 가위라는 기술을 활용한다면 영
화 속 이야기는 현실이 될 수도 있다.
• GATTACA 유투브 영상 주소: https://youtu.be/tzG3I7nMEks
출처: 나무위키
• 수업용 짧은 주소: https://youtu.be/W_KruQhfvW4
영화 따라잡기: 주인공 3명의 이름의 의미에 대해 조사해보기
이름
Vincent Anton Freeman
Irene Cassini
Jerome Eugene Morrow
이름의 의미 찾기
Vincent: ‘to conquer’로 정복자를 의미, 한계를 넘어섬
Anton: ‘Anthony-praise worthy’에서 유래, 형의 이름
Freeman: 자유인으로 의미, 외부의 제약으로부터 자유로움
Irene: ‘peaceful’의 의미
Cassini:‘토성고리를 발견한 천문학자’를 의미. 밝은 지점 사이의 어두운
영역의 의미로 이해됨
Jerome: ‘sacred name’ 신성한 이름의 의미
Eugene: ‘well born’의 의미
Morrow: ‘to-morrow’ 내일 즉, 미래를 의미
수업 TIP
• 페들렛을 이용하여 주인공의 이름의 의미를 공유한다. 이름 의미 찾기 활동은 1차시에 적용했던 ‘애완동물과
반려동물 용어의 차이 생각해보기’ 활동과 연계된 활동이다. 과학 분야 뿐만 아니라 의사소통 과정에서 개념의
의미를 공유할 수 있도록 정의하는 것은 중요하지만 놓치기 쉬운 부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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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려동물의 건강한 삶을 위한 분자 진단의 활용
[3차시]
교사용 활동지
나도 과학자: DNA를 추출해보자.
수업 안내
• 3차시에서는 개념 지식 위주의 수업에서 벗어나 생물정보과 관련된 실험 역량을 키울 수 있는 활동으로
구성하였다. 이를 위해 비교적 쉽게 구할 수 있는 구강 세포로부터 DNA를 추출하고 전기영동을 이용하여
추출한 DNA를 확인하는 활동을 수행한다. 마이크로 피펫과 전기 영동에 대해 경험한 적이 없는 학생의
경우에는 2차시로 구성하여 마이크로 피펫 사용법과 전기 영동 겔만들기 활동을 1차시에 수행하고 2차시에는
제시된 활동을 수행하는 것이 좋다.
활동
구강 세포를 이용하여 DNA를 추출하기
Ⅰ. 활동 목표: Kit를 이용하여 구강 상피세포 DNA를 추출할 수 있다.
Ⅱ. 준비물
▢ DNA 추출 kit
▢ 1% agarose gel
▢ 증류수(Distilled water, DW)
▢ 6× Loading dye
▢ DNA ladder
▢ 1 × TAE Buffer
▢ 마이크로피펫
▢ 1.5ml 원심분리튜브
▢ 원심분리기
▢ Vortex mixer
▢ 히팅 블록(혹은 항온수조)
DNA 추출 전 해야 할 일!!!
◉ 히팅 블록(항온 수조)의 온도를 90℃로 예열해 둔다.
마이크로 피펫 사용법 익히기
◉ 1번 그림과 같이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시약에 담근다.
◉ 2번 그림과 같이 버튼을 천천히 놓으면서 시약을 채취한다.
◉ 3번 그림과 같이 버튼을 천천히 누르면서 시약을 용기에 주
입한다.
◉ 4번 그림과 같이 버튼을 끝까지 눌러준다.
29
반려동물의 건강한 삶을 위한 분자 진단의 활용
교사용 활동지
[4차시] 바이오마커의 꽃: 프라이머 제작해보기
수업 안내
• 4차시에서는 생물정보학과 관련된 지금까지의 활동을 토대로 반려동물의 질병 검사를 위한 분자 진단 도구의
제작 과정 중 일부를 체험해보는 활동으로 구성하였다. 비교적 난이도가 높은 활동으로 활동 내용에 대한
이해에 초점을 맞추기 보다는 과학자들의 연구 활동을 체험해보는 체험 활동에 초점을 맞추어 지도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질병에 대한 정보 검색하기 → 질병에 대한 원인균 찾기 → 원인균을 찾을 수 있는 분자진단
정보 검색하기 → 분자진단용 프라이머 선택하기 활동으로 구성하였다.
활동
구강 세포를 이용하여 DNA를 추출하기
NCBI활용 바이오마커 개발용 프라이머 설계 흐름도
수업 TIP
• 난이도가 높은 활동이므로 모둠을 구성하여 활동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교육적 여건이 허락한다면 동료교사와
팀 티칭으로 수업을 운영하는 것을 추천한다. 팀 티칭을 할 수 없는 경우는 학급에서 컴퓨터 사용이 능숙한
학생이나 생명과학에 관심이 있는 학생을 3~4명 정도 선발해서 사전 학습을 수행하여 보조 강사로 참여시키는
것도 가능하다. 수업 모둠은 3명을 한 모둠으로 편성하고 보조 강사가 2개의 모둠을 담당하면 적절할 것으로
보인다.
• 이번 차시의 수업은 수업 결과물을 만들기 보다는 각각의 학생들이 분자 진단 키트 제작 과정을 체험해보는
데 초점을 맞추어 수업 속도를 조절하는 것이 중요한 수업 포인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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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려동물의 건강한 삶을 위한 분자 진단의 활용
[5차시]
교사용 활동지
반려동물 의료보험 정책 결정
수업 안내
• 5차시에서는 첨단과학기술의 발달로 인해 야기되는 사회∙윤리적 쟁점 즉 ‘과학기술관련 사회쟁점(SSI)’에
대해 합리적이고 책임감 있게 의사결정하고 실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활동으로 구성하였다.
• 이번 차시의 활동은 미래세대 과학교육표준(KSES)과 SSI 교육에서 강조하고 있는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인재는 단순히 지식을 풍부히 갖춘 인재가 아니라 협력과 소통을 바탕으로 창의적 사고력과 문제해결력
등의 역량을 발휘하여 책임 있는 시민으로서 삶과 사회의 문제를 해결해 갈 수 있는 인재’라는 관점에서
수업 모델을 구안하였다.
• 이를 위해 적용한 수업 모형은 SSI 수업 모형 중 의사결정 모형에 해당하는 집단적 합의 수업 모형을
적용하였다.
수업 TIP
• 반려동물 의료보험에 대한 쟁점에 대해 학생 스스로 문제 의식을 갖고 접근하고 쟁점 해결을 위한 실천
방안과 정책 결정에 참여할 수 있도록 교사의 개입을 최소로 한다.
• SSI 수업 모형 분류
이현주 외 2인(2014)
45
전체공개
중학/2학년/과학/과학
대진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S,T,M
STEM+I 생각교실 운영 사업
교육 프로그램
2021
식물로 고기를
분해할 수 있다고?
대진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
2021년 STEM 생각교실 운영 사업 교육 프로그램
프로그램 개요
기관명
대진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
프로그램
식물로 고기를 분해할 수 있다고?!
이름
주요 과목
과학2
관련 단원
동물과 에너지(소화와 순환)
관련 과목
수학2
관련 단원
학률/경우의 수
STEM 요소
S, T, M
지역
개발 차시
주 개발자
4
보조
개발자
○ 소화과정에서 단백질을 분해하는 단백질분해효소의 역할을 이해
한다.
주요 수업
개요
○ 식물성 단백질분해효소에 의한 동물성 단백질 분해 현상을 이해
한다.
○ 다양한 효소 산업을 학습하여 효소의 경제적 가치를 이해한다.
○ 과학 실험값을 수학적으로 정리하는 이점에 대해 이해한다.
소화제에 의한 동물성 단백질 분해
주제
1차시
학습목
표
주요내
용
우리의 몸에서 일어나는 소화 작용을 이해하고 소화과정의 핵심인
효소의 존재에 대해 학습한다.
○ 소화 작용을 중개하는 소화 효소의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 효소의 기질 특이성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 소화제의 단백질 분해 능력을 실험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동물의 소화과정에서 효소의 역할을 이해한다.
○ 효소의 기질특이성에 대해서 학습한다.
○ 아조-카제인을 이용한 단백질분해능력 평가 원리와 절차를 학습
한다.
○ 실험을 통해 소화제에 의한 카제인 단백질의 분해를 확인한다.
차시별
주요내용
(키워드 위주)
2차시
식물로부터 단백질분해효소 분리 후 단백질 분해 반응 유도
주제
학습목
표
주요내
용
식물유래 단백질 분해효소가 동물성 단백질을 분해할 수 있는지
확인한다.
○ 다양한 식물로부터 단백질분해효소를 분리하는 실험을 수행할
수 있다.
○ 식물유래 단백질분해효소가 동물성 단백질인 카제인을 분해할
수 있는지를 확인하는 실험을 스스로 진행할 수 있다.
○ 불고기를 양념할 때, 키위나 배를 갈아 넣는 이유를 학습한다.
○ 식물로부터 단백질분해효소를 분리하는 절차에 대해서 이해한
다.
○ 키위와 배, 양파, 소화제(양성대조군)를 이용하여 실험을 진행한
다.
○ 단백질분해 반응을 위한 실험 기구와 조건들을 스스로 구축해본
다.
(60도 온도 설정)
식물-단백질분해효소에 의한 카제인 단백질 분해 여부 검증
주제
학습목
표
3차시
주요내
용
효소의 산업적 활용 범위와 경제적 가치
○ 식물유래 단백질분해효소들에 의해 카제인이 절단되었는지를 확
인하는 실험을 진행할 수 있다.
○ 아조-카제인 분해실험에 사용된 약물과 실험 방법들을 설명할
수 있다.
○ 효소가 가지는 산업적 가치를 설명할 수 있다.
○ 종이조각 맞추기 활동을 통해 효소-기질 특이성을 설명할 수 있
다.
○ 식물 추출액과 카제인을 혼합하여 분해반응을 유도한 용액에
TCA(trichloroacetic acid)를 넣어 단백질의 결정화를 유도한
후에 상등액의 색 변화를 확인한다.
○ 키위, 배, 양파 추출액 중에서 카제인을 절단 효능이 가장 강한
것이 무엇인지를 찾아본다.
○ 효소산업을 이해하고 가치에 대해서 학습한다.
수학을 활용하여 과학 결과물의 신뢰도 강조
주제
4차시
학습목
표
주요내
용
식물-단백질분해효소에 의한 동물성 단백질의 분해 여부를 수학적
으로 정리해보자
○ 과학 실험 결과를 수학적으로 정리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 확률로 정리한 과학결과물의 신뢰도가 제고되는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 식물유래-효소연구의 잠재적인 산업적 가치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 실험 결과를 제시된 결과표에 기록한다.
○ 5개 모둠에서 도출된 실험결과들을 모으고 종합한다.
○ 취합된 모든 실험 결과를 고려하여 확률로 나타낸다.
가. 차시별 구성도
1) 1차시 : 소화제에 의한 동물성 단백질 분해
주제
우리의 몸에서 일어나는 소화 작용을 이해하고 소화과정의 핵심인
효소의 존재에 대해 학습한다.
○ 소화 작용을 중개하는 소화 효소의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학습목표 ○ 효소의 기질 특이성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 소화제의 단백질 분해 능력을 실험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동물의 소화과정에서 효소의 역할을 이해한다.
○ 효소의 기질특이성에 대해서 학습한다.
주요내용 ○ 아조-카제인을 이용한 단백질분해능력 평가 원리와 절차를 학습한
다.
○ 실험을 통해 소화제에 의한 카제인 단백질의 분해를 확인한다.
준비물
아조-카제인, 소화제(베아제), 일회용스포이드, e튜브, 증류수, 거름종이,
필기도구, TCA용액, 원심분리기
2) 2차시 : 식물로부터 단백질분해효소 분리 후 단백질 분해 반응 유
도
주제
식물유래 단백질 분해효소가 동물성 단백질을 분해할 수 있는지
확인한다.
○ 다양한 식물로부터 단백질분해효소를 분리하는 실험을 수행할 수
학습목표
있다.
○ 식물유래 단백질분해효소가 동물성 단백질인 카제인을 분해할 수
있는지를 확인하는 실험을 스스로 진행할 수 있다.
○ 불고기를 양념할 때, 키위나 배를 갈아 넣는 이유를 학습한다.
○ 식물로부터 단백질분해효소를 분리하는 절차에 대해서 이해한다.
주요내용 ○ 키위와 배, 양파, 소화제(양성대조군)를 이용하여 실험을 진행한다.
○ 단백질분해 반응을 위한 실험 기구와 조건들을 스스로 구축해본다.
(60도 온도 설정)
pestle(플라스틱 분쇄기), 소화제(단백질분해효소), 동물성 단백질(아조준비물
카제인), 일회용 스포이드, 거름종이, 온도계, 비이커, e튜브, 원심분리
기
3) 3차시 : 식물-단백질분해효소에 의한 카제인 단백질 분해 여부 검
증
주제
효소의 산업적 활용 범위와 경제적 가치
○ 식물유래 단백질분해효소들에 의해 카제인이 절단되었는지를 확인
하는 실험을 진행할 수 있다.
○ 아조-카제인 분해실험에 사용된 약물과 실험 방법들을 설명할 수
학습목표
있다.
○ 효소가 가지는 산업적 가치를 설명할 수 있다.
○ 종이조각 맞추기 활동을 통해 효소-기질 특이성을 설명할 수 있
다.
○ 식물 추출액과 카제인을 혼합하여 분해반응을 유도한 용액에
TCA(trichloroacetic acid)를 넣어 단백질의 결정화를 유도한 후에
상등액의 색 변화를 확인한다.
○ 상등액의 색깔 변화가 내포하는 과학적 의미를 파악한다.
주요내용
○ 키위, 배, 양파 추출액 중에서 카제인을 절단 효능이 가장 강한 것
이 무엇인지를 찾아본다.
○ 키위, 배, 양파 추출액 중에서 카제인 절단 효능이 전혀 없는 것이
무엇인지 찾아본다.
○ 효소산업을 이해하고 가치에 대해서 학습한다.
○ 기질특이성을 이해하기 위한 종이모양-맞추기 활동 수행
준비물
20% TCA(trichloroacetic acid), 원심분리기, 일회용 스포이드, 거름종
이
4) 4차시 : 수학을 활용하여 과학 결과물의 신뢰도 강조
주제
식물-단백질분해효소에 의한 동물성 단백질의 분해 여부를 수학적으
로 정리해보자
○ 과학 실험 결과를 수학적으로 정리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학습목표
○ 확률로 정리한 과학결과물의 신뢰도가 제고되는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 식물유래-효소연구의 잠재적인 산업적 가치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 실험 결과를 제시된 결과표에 기록한다.
주요내용
○ 5개 모둠에서 도출된 실험결과들을 모으고 종합한다.
○ 취합된 모든 실험 결과를 고려하여 확률로 나타낸다.
준비물
필기도구
전체공개
고교/2~3학년/과학 일반/생명과학
경북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S,E,M
STEM+I 생각교실 운영 사업
교육 프로그램
2021
지오지브라를 활용하여
농장동물을 구하라!
경북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
2021년 STEM 생각교실 운영 사업 교육 프로그램
프로그램 개요
기관명
경북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
프로그램
지오지브라를 활용하여 농장동물을 구하라!
이름
주요 과목
생명과학Ⅱ
관련 단원
관련 과목
통합과학
관련 단원
STEM 요소
S, E, M
지역
Ⅴ. 생물의 진화와 다양성
03 생물의 진화
Ⅲ.변화와 다양성
2. 생물 다양성과 유지
보조
주 개발자
개발자
① 변이와 자연선택에 따른 진화의 원리 설명하기
주요 수업
개요
② 농장동물들을 통해 진화의 의미를 생각하기
③ GeoGebra를 활용해 추세선을 그리고 개체수를 예측하기
④ 통계자료를 분석하여 문제상황 인식하기
⑤ 학대받고 있는 농장동물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 찾기
차시별
1차시
문제상황 발견 전 진화에 대한 고찰1
2차시
문제상황 발견 전 진화에 대한 고찰2
3차시
문제상황 인식, 통계자료 처리, 지오지브라를 활용한 통계자료 분석
4차시
분석자료를 바탕으로 농장동물의 미래 예측, 생활 속 실천 방안 수립
주요내용
(키워드 위주)
[ STEM 생각교실 교육 프로그램 ]
차 시
지구에 다양한 생물이 나타난 이유는?
1
■ 학습 목표
• 과거에 살았던 생물들과 오늘날의 생물이 많이 다른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 변이와 자연 선택에 따른 진화의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 생물 종 다양성의 의미와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주요 학습 개념
• 변이, 자연 선택, 인위 선택, 진화, 생물 다양성
■ 학생 활동지 해설
[ 활동지 ]
1. 인터넷 검색을 통해 화석으로 보는 생물과 오늘날의 생물의 생김새를 비교해보자. 화석으로 보는 생물과 오늘
날의 생물이 많이 다른 이유는?
출처: 화석, (https://www.pexels.com/)
변화하는 환경조건에 맞춰 서로 다른 모습으로 적응했고, 이 과정에서 환경에 알맞은 변이를 가진
생물이 살아남아 자손을 남기는 과정을 반복하면서 다양한 모습의 생물이 나타났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블로그, ‘화석으로 보는 생물의 진화’, 2019.12.18.
(https://blog.naver.com/with_msip/221741137816)
-유튜브 문화유산채널, ‘여수 낭도리 공룡발자국 화석산지 및 퇴적층’, 2017.10.27.
(https://youtu.be/vtZ2xmUgM2s)
-국립생태원 온라인생태원
(https://www.nie.re.kr/cyber/cyberMain.do)
(학생 실제 예시)
환경이 변함에 따라 생물들이 환경에 유리한 방향으로 적응.진화하여 다양한 생물들이 멸종하고 생
겨났기 때문이다.
- 120 -
차 시
학대 받고 있는 농장동물들
2
■ 학습 목표
• 진화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말할 수 있다.
• 유전적 다양성의 의미와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공장식 축산의 문제점을 말할 수 있다.
■ 주요 학습 개념
• 공장식 축산, 농장동물, 진화, 유전적 다양성
■ 학생 활동지 해설
[활동지]
1. 지식채널e(공룡 멸종에 관한 101가지 이론)을 시청한 후 소감은?
‘공룡의 멸종은 현재 인간에 의해 진행 중이다’라는 말이 가장 기억에 남는다. 그 많던 공룡들이 멸
종하게 된 진짜 원인이 궁금해졌다. 미래의 인간의 운명도 궁금하다.
-유튜브 EBSDocumentary(EBS 다큐), ‘공룡 멸종의 원인 101가지’, 2014.01.10.
(https://youtu.be/Ghl8SRfH0L4)
(학생자료 예시)
공룡 멸종에 대한 이론이 100여개나 되는 것도 놀랍고, 공룡이 멸종했다는 건 엄청 오래전 일이지
만 현재 새가 공룡이라고 말하는 학자들도 있는 걸 보니 공룡이라는 존재가 여러모로 중요한 것 같다.
그리고 인간에 의해 새가 멸종되고 있다는 게 너무 안타까웠다.
2. 인간이 지구에 살았던 시간보다 훨씬 긴 시간을 살았던 공룡이 그랬던 것처럼 인간도 언젠가는 멸종하지 않을까?
인간도 다양한 원인으로 언젠가는 멸종할 것이다. 어쩌면 당연히 받아들여야하는 운명일지도 모른
다. 그런 운명일지라도 이를 재촉하는 듯한 현재의 우리 모습에서, 스스로 멸종해버린 첫 번째 생명체
가 될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든다.
(학생자료 예시)
멸종할 것 같다. 고생대, 중생대의 기록을 보면 그 시대에서 가장 번성한 종이 멸종했다. 앞선 기록
들처럼 인간도 신생대에서 가장 번성한 종이기 때문에 인간이 막을 수 없는 자연현상이 일어난다면 멸
종할 수 있을 것 같다
- 127 -
차 시
지오지브라를 활용하여 문제상황 인식하기
3
■ 학습 목표
• 통계자료를 찾아 지오지브라를 활용하여 상관관계를 확인할 수 있다.
• 농장동물의 문제 상황을 발견하고 설명할 수 있다.
■ 주요 학습 개념
• 상관관계, 상관계수, 산점도, 지오지브라, 회귀분석
■ 학생 활동지 해설
[활동지]
1. 농장동물이 학대 받으며 사육될 수밖에 없는 이유는?
한꺼번에 빨리 키워서 팔아야 돈이 되기 때문이다. 결국 동물을 하나의 생명체로 보지 않고 돈을 벌
기 위한 수단으로 본다.
고기로 이용되기 위해 사육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적은 돈으로 빠르게 길러져서 최대의 수익을 얻
는 것이 중요하고 동물이 어떻게 사육되느냐는 뒷전이기 때문이다.
(학생 실제 예시)
전세계의 많은 사람들이 먹거나 이용하기 위해서 많은 농장동물이 필요한데, 대량 생산을 하는 과정
에서 동물들의 권리를 모두 지켜주며 생산하면 너무 많은 비용과 시간이 들기 때문이다.
2. 농장동물이 학대 받으며 사육되고 있는 현재 상황을 설명하는 가설을 모둠별로 의논하여 세워보자.
인구가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고기 요구량이 증가할 것이다.
대량으로 사육될 때 들어가는 소규모보다 비용이 적을 것이다.
예전보다 소규모 농장보다 대규모 농장이 증가할 것이다.
짧은 시간동안 급격하게 살을 찌워서 판매될 것이다.
1인당 고기 소비량이 증가하여 고기 요구량이 증가할 것이다.
예전보다 전세계적으로 고기를 소비하는 인구가 증가하여 고기 요구량이 증가할 것이다.
사람들은 비슷한 품질이라면 비싼 고기보다 싼 고기를 찾을 것이다.
식습관의 변화로 1인당 고기 소비량이 증가했을 것이다.
(학생 실제 예시)
1.수요가 늘어나고 있으므로 적은 비용으로 공급을 최대화하기 위해 학대하는 것이다.
2. 육식 위주의 식단으로 변했다.
3. 소득량이 늘어나면서 육식의 수요가 늘어났다.
4. 인구가 증가해서 동물의 수요가 늘어났다.
5. 가축을 키우는 가구수가 줄어들면서 환경이 협소해졌다.
6. 소비자의 맛 선호도에 따라 가둬놓고 키우는 것을 선호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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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 시
농장동물의 미래 예측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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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습 목표
• 농장동물의 미래를 예측하고 문제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다.
• 농장동물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들이 하고 있는 일에 대해 말할 수 있다.
• 구체적인 생활 속 실천 방안을 세울 수 있다.
■ 주요 학습 개념
• 공장식 축산 해결 방안, 동물보호단체 운동가, 동물보호법 정책 입안자
■ 학생 활동지 해설
[활동지]
1. 지오지브라를 활용하여 전세계 닭의 개체수가 앞으로 어떻게 변할지 예측해보자.
[학생자료 – 지오지브라 활용하기] 참조
(학생 실제 예시)
(1) 짧은 시간 안에 점점 많이 살찌워지는 닭들 (x축: 일당 증체량, y축: 사육일수)
닭의 일당 증체량과 사육일수는 뚜렷한 증가-감소 관계를 보이고 있으며, 이것은 해가 지날수록
더욱 심화되고 있다.
(2) 세계의 GDP 별 고기 소비량 (x축: 나라별 GDP, y축: 고기 소비량 )
r=0.6549
GDP가 높은 국가일 경우 대체로 고기 소비량도 높음을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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