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STEM+I 생각교실 > 해시태그 검색
총 : 1건 PAGE : 1/1
전체공개
초등/3~4학년/수학/수학
인천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T,E,M
다시, 수학이
재미있어지는 순간
인천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
2024 인천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 프로그램
1
프로그램 개요
학교급
프로그램명
초등학교 6학년
다시, 수학이 재미있어지는 순간
1. 프로그램 소개
‘수학’에 대해 긍정적인 인식과 태도를 가진 학생들이 얼마나 될까? 수학에 관한 관심과 흥
미를 불러일으켜 수학에 대한 ‘재미’를 느끼고, 이러한 긍정적인 인식을 바탕으로 자연스럽게
‘수학’에 빠져들게 하는 선순환적 학습 정서와 태도를 보이게 할 수는 없을까? 현재 대다수 사
람이 열광하며 사용하고 있는 다양한 생성형 인공지능을 통해 수학과 어떤 관련성이 있으며,
수학이 어떤 역할을 하고 있는지를 탐구하는 것이 ‘수학’을 좀 더 가까이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이를 위해 ‘수학’의 배움에서 중요한 수학 용어, 개념, 원리, 법칙, 정리 등 다소 지루하고 딱딱
한 내용이 일상생활 속에서 어떤 모습으로 존재하는지 탐색해 보고, 이를 생성형 인공지능이라
는 도구를 활용하여 콘텐츠로 제작하는 활동을 통해 인공지능 기술을 이해하고, 제공하는 정보
를 바탕으로 창의적인 관점에서 자료를 재구성하여 새로운 콘텐츠를 창작하는 과정을 경험하
는 것은 생성형 AI 를 적절하게 활용하는 방안일 것이다. 또 ‘수학’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갖고
‘수학의 재미’에 빠지는 것에서 나아가 다른 학생의 관심과 흥미도 끌어낼 수 있는 콘텐츠를
창작하고 발표해 봄으로써 <다시, 수학이 재미있어지는 순간>을 갖는 경험은 AI 와 수학, 우리
삶과 수학의 연관성을 깨닫고 깊이 있는 탐구를 통해 ‘수학적 탐구력’, ‘수학적 재미’, ‘수학을
향한 긍정마인드’를 가질 수 있도록 한다.
2. 프로그램 개요
구분(단계)
관련
교육과정
프로그램
목표
초등 심화(사사)
분야
초 4~6학년 수학
영역
수학 융합
개발 차시
20차시
전 영역
생성형 AI 를 활용해 일상생활에 담긴 수학적 내용을 콘텐츠로 구상, 제작할 수 있다.
3
2024 인천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 프로그램
3. 프로그램 차시별 내용
차시
1~4
주요 활동/내용
• 생활 속 데이터 탐색을 통해 AI 와 데이터의 관련성을 이해한다.
• 수학, 생성형 AI , 질문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 분석하여 표현한다.
• 생성형 AI 의 문제점 및 해결 방안을 탐색하고 활용 가이드를 실천한다.
5~8
• 생성형 AI 프롬프트 사용 가이드에 따라 좋은 질문 만들기를 실습한다.
• 나만의 <가짜 정보 구별법> 사전 만들기를 통해 데이터 편향성에 대
해 이해하고 올바른 정보를 습득하는 방법을 익힌다.
9~12
준비물
스크랩북
네임펜
노트북
스크랩북
네임펜
노트북
•여러 생성형 AI 를 탐색하고 실습으로 기능을 익힌다.
•생성형 AI 활용 방안에 대해 탐색한다.
노트북
(또는
13~16
• 탐구 과제와 관련된 데이터를 탐색, 수집, 분석한다.
• 생성형 AI 를 활용하여 콘텐츠를 제작한다.
17~20
• 제작 콘텐츠 점검, 수정 및 보완 과정을 거쳐 작품을 완성한다.
• 공모전 출품서, 학습활동일지를 작성하여 프로젝트 과정을 기록한다.
4
태블릿)
• 탐구 과제와 관련된 콘텐츠 내용을 구상하고 아이디어를 구체화한다.
출품서
완성작
활동일지
노트북
2024 인천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 프로그램
2
관련 교과
학습 목표
핵심 역량
차시별 교수· 학습 지도안
수학
영역
전 영역
수업 차시
1~20/20
(해당/전체)
생성형 AI 를 활용해 일상생활에 담긴 수학적 내용을 콘텐츠로 구상, 제작할 수 있다.
■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
□ 자연현상의 기술공학적 적용
□ 고등 수학적 추론 능력
□ 학문적 개념의 통합적 활용
■ 융합 및 응용 능력
□ 과학적 개념의 실생활 응용
■ 수학적 의사소통 및 협업 능력
■ 학습활동을 통한 첨단과학기술의 이해
■ 정보처리 및 도구 활용 능력
□ 기타(
)
■ 수학적 태도와 실천 의지력
□ 기타(
주요 교수
방법
)
□ 설명식 교수
■ 토의·토론 학습
■ 협력 학습
■ 탐구 학습
■ 프로젝트 학습
□ 모델링
□ 놀이 및 게임 학습
■ 기타( 콘텐츠 제작 )
수업단계
교수⋅학습활동
[1~4차시] 수학이 ‘재미있었던 순간’ 데이터 모으기
「데이터」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AI 와 「데이터」의 관련
성을 탐색해 보는 활동을 통해 「데이터」의 중요성 및 유용성
에 대해 이해한다.
도입
탐구활동과 관련해 의미 있고 유용한 데이터를 수집, 표현해 보
(1~4차시)
는 과정을 통해 데이터 수집, 분류, 정리 등에 대해 경험하고, 탐
구 과제에 대한 데이터를 어떻게 수집, 분류, 정리할 것인가에
대한 아이디어를 구상한다.
⁍ 생활 속 데이터 탐색을 통해 AI 와 데이터의 관련성 이해하기
⁍ 수학, 생성형 AI , 질문에 대한 데이터 표현하기
전개
(5~16차시)
[5~8차시] 생성형 AI, 너를 믿어도 될까?
생성형 AI 의 한계와 문제점에 대해 이해하고, 이것이 우리에
게 미치는 영향을 무엇이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우리는 무엇을
수업자료(★)
및 유의점(♠)
★스크랩북
네임펜
♠데이터
자체보다
는 탐구
주제와
관련해
어떤 데
이터를
찾아야
하는가에
초점을
둔다.
★스크랩북
네임펜
♠프롬프트
엔지니어
링보다는
초등학생
5
2024 인천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 프로그램
해야 하는가를 고민하면서 생성형 AI 의 올바른 사용 태도를 함
양한다.
⁍ 생성형 AI 의 문제점 및 해결 방안 탐색하기
⁍ 생성형 AI 윤리 가이드 이해하기
⁍ 생성형 AI 프롬프트 사용 가이드 : 좋은 질문 만들기
⁍ 나만의 <가짜 정보 구별법> 사전 만들기
[9~12차시] 생성형 AI, 네가 궁금해!
여러 생성형 AI 를 탐색해 보고 탐구 과제를 해결하기에 적합
한 생성형 AI 를 선택하고 실습으로 기능을 익힌다.
⁍ 각양각색, 생성형 AI 탐색하기
⁍ 다양한 생성형 AI 실습하기
⁍ 생성형 AI 활용 방안 탐색하기
[13~16차시] 수학이 재미있어지는 순간 1
<수학이 재미있어지는 순간>과 관련된 데이터를 수집하고
이를 바탕으로 콘텐츠를 구성한다.
⁍ <수학이 재미있어지는 순간>과 관련된 데이터 탐색하기
⁍ <수학이 재미있어지는 순간> 콘텐츠 구상하기
[17~20차시] 수학이 재미있어지는 순간 2
교육과정 속 수학, 용어, 개념, 원리 등 수학적 내용과 아이디
어를 일상생활 속 사례와 관련지어 콘텐츠로 구상하고, 이를 생
정리 및
평가
(17~20차)
성형 AI 를 통해 제작, 발표한다.
⁍ [공모전] <다시, 수학이 재미있어지는 순간> 프로젝트 안내
하기
⁍ 콘텐츠 제작 점검하기 및 출품서 작성하기
⁍ 콘텐츠 제작 및 수정, 보완하기
⁍ 학습활동일지 작성하기
⁍ 산출물 평가 및 활동 소감문 작성하기
6
수준에 맞
는 명확하
고 구체적
인 좋은
질문을 해
보는 경험
을 쌓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생성형 AI
개별 로그
인 정보
♠생성형
AI와 관
련된 사전
예방 교육
이 필요하
며, 이를
활용할 때
보호자의
동의를 구
한다.
★노트북
(태블릿)
★콘텐츠
구성안
♠생성형
AI의 기
능보다는
주제와 조
건에 부합
하는 콘텐
츠 내용을
구성하는
데 초점을
둔다.
★출품서
★완성작
★활동일지
♠모둠원과
의 협업을
통해 소통
의 중요성
을 느끼도
록 한다.
2024 인천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 프로그램
3
평가 계획 및 기준안
프로그램
다시, 수학이 재미있어지는 순간
명
관련 교과
학습 목표
초6 수학
영역
전 영역
수업 차시
(해당/전체)
1~20/20
생성형 AI 를 활용해 일상생활에 담긴 수학적 내용을 콘텐츠로 구상, 제작할 수 있다.
⁍ 교육과정과 관련된 수학적 내용(용어, 개념, 원리 등)이 포함된 일상생활 속 수학
평가 내용
활용 사례 콘텐츠를 구상할 수 있는가?
⁍ 생성형 AI 의 개념과 특징을 이해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는가?
⁍ 수학적 내용, 아이디어, 재미가 담긴 콘텐츠를 구상, 제작할 수 있는가?
평가 방법
동료평가, 자기평가, 관찰평가, 산출물 평가 등
◑ 주제의
적절성
평가
기준표
• 주제 및 제시 조건에 적합한 콘텐츠를 제작하였는가?
• 선정 주제가 흥미를 유발하는가?
◑ 내용의
• 내용이 논리적이며 수학적 오류가 없는가?
우수성
• 내용 구성이 체계적이고 완성도가 높은가?
◑ 내용의
• 내용이 모방이 없으며 독창적인가?
독창성
• 내용이 참신하며 차별성을 갖는가?
◑ 전달력
• 청자의 주의 집중을 유발하는가?
• 정확하고 논리정연하게 전달하였는가?
• 질의응답을 논리적으로 조리 있게 진행하였는가?
◑ 역할분담
• 프로젝트 수행과 발표 과정에서 역할이 적절하게
분담되었는가?
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