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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성형 AI와 피지컬 컴퓨팅을 활용한 크리에티브 코딩 phot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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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공통/정보/정보
국립목포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T,I
생성형 AI와 피지컬 컴퓨팅을 활용한 크리에티브 코딩 국립목포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 2024 국립목포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 프로그램 1 프로그램 개요 초등학교 6학년 ~ 중학교 1학년 생성형 AI 와 피지컬 컴퓨팅을 활용한 크리에티브 코딩 1. 프로그램 소개 생성형 AI 의 급속한 발전으로 학생들의 삶 전반에 AI 체험교육의 필요성이 증가함에 따라 체 계적이면서 감성과 창의성을 살릴 수 있는 교육 과정과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합니다. 특히 학 생들은 최신 AI 기술과 피지컬 컴퓨터 공학도구인 아두이노와 센서를 활용해, 자신만의 감성 과 창의성을 프로세싱 SW 로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감성적 크리에티브 코딩 프로그램은 예술과 공학에 대한 통합적 사고력과 창의성을 기를 수 있을 것이다. 이를 통해 완성된 예술적 감성을 담은 통합적 AI -공학기술 작품을 개발해 볼 수 있습니다. 2. 프로그램 개요 구분(단계) 관련 융합사사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맞추어 분야 영역 S W ˙ AI (I CT 개발 차시 8차시 앱과 프로그래밍 교육과정 중1 정보 프로그램 생성형AI 를 활용해 나만의 이미지를 생성하고, 피지컬 컴퓨팅을 활용해 내가 만든 이미 목표 지를 감성적이면서 창의적(크리에티브)으로 표현하는 프로그래밍 원리를 이해한다. 3. 프로그램 차시별 내용 차시 1 2 3 4 주요 활동/내용 언어 생성형 AI 인 챗GPT와 이미지 생성형 AI (플레이그라운드AI )의 활용 법을 알아본다 크리에티브 코딩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챗GPT와 플레이그라운드AI 를 활 용해 나만의 감성을 담은 이미지를 생성해 본다. 준비물 PC PC 아두이노를 PC에 연결해 동작시키는 활용 방법과 챗GPT를 활용해 LED 아두이노 를 켰다 끄는 아두이노 프로그램의 구조에 대해서 이해한다. 키트 챗GPT를 활용해 아두이노와 연결된 초음파 센서와 소리 센서를 동작시켜 아두이노 본다. 키트 3 2024 국립목포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 프로그램 차시 5 6 7 8 4 주요 활동/내용 챗GPT를 활용해 프로세싱 SW 활용법을 알아본다. 챗GPT와 프로세싱 SW 를 활용해 다양한 도형을 무작위로 그리는 방법을 학습해 무작위성 속의 예술적 감성을 체험한다. 생성형 AI 로 만들어 놓은 나만의 이미지를 감성적으로 무작위 선이나 원 을 그리면서 이미지에 효과를 넣는 방법을 학습한다. 준비물 PC PC PC 챗GPT, 프로세싱 SW , 피지컬 컴퓨팅과 센서를 결합해 소리센서나 초음파 PC, 아두 센서의 동작에 따라 이미지가 감성적으로 표현되는 작품을 완성한다. 이노 키트 2024 국립목포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 프로그램 2 관련 교과 학습 목표 핵심 역량 차시별 교수· 학습 지도안 중1 정보(앱과 프 로그래밍) 영역 앱과 프로그래밍 수업 차시 (해당/전체) 1 / 8 언어 생성형 AI 인 챗GPT와 이미지 생성형 AI (플레이그라운드AI )의 활용법을 알아본다 ☑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 □ 자연현상의 기술공학적 적용 □ 고등 수학적 추론 능력 □ 학문적 개념의 통합적 활용 □ 융합 및 응용 능력 □ 과학적 개념의 실생활 응용 □ 수학적 의사소통 및 협업 능력 □ 학습활동을 통한 첨단과학기술의 이해 ☑ 정보처리 및 도구 활용 능력 □ 기타( ) □ 수학적 태도와 실천 의지력 □ 기타( 주요 교수 방법 ) ☑ 설명식 교수 □ 토의·토론 학습 □ 협력 학습 ☑ 탐구 학습 ☑ 프로젝트 학습 □ 모델링 □ 놀이 및 게임 학습 □ 기타( 수업단계 ) 교수⋅학습 활동 수업자료 및 유의점 ◎ 프로그램 도입 생활 속에서 생성형 인공지능(AI )가 활용되는 사례를 설명. 챗GPT와 달 리2, 플레이그라운드와 같은 이미지 생성 AI 의 사례를 설명함. 도입 (10분) ◎ 동기유발 ppt 자료 “움직이는 이미지들을 창조적이고 감성적으로 보여주는 것이 우리 주변 에 있을까?”라는 주제로 간단히 토의 -> 미디어 아트와 같은 감성적이고 창작이미지를 상상하도록 유도함. ◎ 교수활동 대화형 생성형AI : 챗GPT를 중심으로 설명 전개 (30분) 인공지능(AI )란 무엇일까? PC - 챗GPT의 기본 원리와 활용 방법 (오픈AI 계 정이나 구글 ◎ 탐구활동 계정이 - 챗GPT 사이트에 접속해, 프롬프트 창에 명령어 입력해보기 요) 필 - 이미지 생성형AI (플레이그라운드)로 간단한 이미지 만들어 보기 5 2024 국립목포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 프로그램 ◎ 학습 내용 정리 정리 및 평가 (10분) 챗GPT를 사용해 원하는 답변을 얻을 수 있었는가? 챗GPT를 사용해 플레이그라운드에 필요한 영어 명령어를 구할 수 있었 는가? ◎ 다음 차시 예고 6 2024 국립목포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 프로그램 3 프로그램 명 평가 계획 및 기준안 챗GPT와 플레이그라운드를 활용한 생성형 AI 체험하기 영역 앱과 프로그래밍 수업 차시 관련 교과 중1 정보 학습 목표 언어 생성형 AI 인 챗GPT와 이미지 생성형 AI (플레이그라운드AI )의 활용법을 알아본다 평가 내용 챗GPT와 플레이그라운드AI 를 사용할 수 있는가? 평가 방법 동료평가, 자기평가 등 (해당/전체) 1 / 8 <동료평가, 자기평가 기준표> 평가 기준표 상: 챗GPT와 플레이그라운드를 적절히 사용해 원하는 결과를 이끌어냄 중: 챗GPT와 플레이그라운드를 사용했으나 원하는 결과를 이끌어내지 못함 하: 챗GPT와 플레이그라운드를 적절히 사용하지 못하고, 원하는 결과도 이끌어내지 못함 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