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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목포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T,I
생성형 AI와 피지컬 컴퓨팅을
활용한 크리에티브 코딩
국립목포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
2024 국립목포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 프로그램
1
프로그램 개요
초등학교 6학년
~ 중학교 1학년
생성형 AI 와 피지컬 컴퓨팅을 활용한 크리에티브 코딩
1. 프로그램 소개
생성형 AI 의 급속한 발전으로 학생들의 삶 전반에 AI 체험교육의 필요성이 증가함에 따라 체
계적이면서 감성과 창의성을 살릴 수 있는 교육 과정과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합니다. 특히 학
생들은 최신 AI 기술과 피지컬 컴퓨터 공학도구인 아두이노와 센서를 활용해, 자신만의 감성
과 창의성을 프로세싱 SW 로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감성적 크리에티브 코딩 프로그램은
예술과 공학에 대한 통합적 사고력과 창의성을 기를 수 있을 것이다. 이를 통해 완성된 예술적
감성을 담은 통합적 AI -공학기술 작품을 개발해 볼 수 있습니다.
2. 프로그램 개요
구분(단계)
관련
융합사사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맞추어
분야
영역
S
W
˙
AI (I CT
개발 차시
8차시
앱과 프로그래밍
교육과정
중1 정보
프로그램
생성형AI 를 활용해 나만의 이미지를 생성하고, 피지컬 컴퓨팅을 활용해 내가 만든 이미
목표
지를 감성적이면서 창의적(크리에티브)으로 표현하는 프로그래밍 원리를 이해한다.
3. 프로그램 차시별 내용
차시
1
2
3
4
주요 활동/내용
언어 생성형 AI 인 챗GPT와 이미지 생성형 AI (플레이그라운드AI )의 활용
법을 알아본다
크리에티브 코딩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챗GPT와 플레이그라운드AI 를 활
용해 나만의 감성을 담은 이미지를 생성해 본다.
준비물
PC
PC
아두이노를 PC에 연결해 동작시키는 활용 방법과 챗GPT를 활용해 LED
아두이노
를 켰다 끄는 아두이노 프로그램의 구조에 대해서 이해한다.
키트
챗GPT를 활용해 아두이노와 연결된 초음파 센서와 소리 센서를 동작시켜
아두이노
본다.
키트
3
2024 국립목포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 프로그램
차시
5
6
7
8
4
주요 활동/내용
챗GPT를 활용해 프로세싱 SW 활용법을 알아본다.
챗GPT와 프로세싱 SW 를 활용해 다양한 도형을 무작위로 그리는 방법을
학습해 무작위성 속의 예술적 감성을 체험한다.
생성형 AI 로 만들어 놓은 나만의 이미지를 감성적으로 무작위 선이나 원
을 그리면서 이미지에 효과를 넣는 방법을 학습한다.
준비물
PC
PC
PC
챗GPT, 프로세싱 SW , 피지컬 컴퓨팅과 센서를 결합해 소리센서나 초음파
PC, 아두
센서의 동작에 따라 이미지가 감성적으로 표현되는 작품을 완성한다.
이노 키트
2024 국립목포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 프로그램
2
관련 교과
학습 목표
핵심 역량
차시별 교수· 학습 지도안
중1 정보(앱과 프
로그래밍)
영역
앱과 프로그래밍
수업 차시
(해당/전체)
1 / 8
언어 생성형 AI 인 챗GPT와 이미지 생성형 AI (플레이그라운드AI )의 활용법을 알아본다
☑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
□ 자연현상의 기술공학적 적용
□ 고등 수학적 추론 능력
□ 학문적 개념의 통합적 활용
□ 융합 및 응용 능력
□ 과학적 개념의 실생활 응용
□ 수학적 의사소통 및 협업 능력
□ 학습활동을 통한 첨단과학기술의 이해
☑ 정보처리 및 도구 활용 능력
□ 기타(
)
□ 수학적 태도와 실천 의지력
□ 기타(
주요 교수
방법
)
☑ 설명식 교수
□ 토의·토론 학습
□ 협력 학습
☑ 탐구 학습
☑ 프로젝트 학습
□ 모델링
□ 놀이 및 게임 학습
□ 기타(
수업단계
)
교수⋅학습 활동
수업자료 및
유의점
◎ 프로그램 도입
생활 속에서 생성형 인공지능(AI )가 활용되는 사례를 설명. 챗GPT와 달
리2, 플레이그라운드와 같은 이미지 생성 AI 의 사례를 설명함.
도입
(10분)
◎ 동기유발
ppt 자료
“움직이는 이미지들을 창조적이고 감성적으로 보여주는 것이 우리 주변
에 있을까?”라는 주제로 간단히 토의 -> 미디어 아트와 같은 감성적이고
창작이미지를 상상하도록 유도함.
◎ 교수활동
대화형 생성형AI : 챗GPT를 중심으로 설명
전개
(30분)
인공지능(AI )란 무엇일까?
PC
- 챗GPT의 기본 원리와 활용 방법
(오픈AI
계
정이나 구글
◎ 탐구활동
계정이
- 챗GPT 사이트에 접속해, 프롬프트 창에 명령어 입력해보기
요)
필
- 이미지 생성형AI (플레이그라운드)로 간단한 이미지 만들어 보기
5
2024 국립목포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 프로그램
◎ 학습 내용 정리
정리 및
평가
(10분)
챗GPT를 사용해 원하는 답변을 얻을 수 있었는가?
챗GPT를 사용해 플레이그라운드에 필요한 영어 명령어를 구할 수 있었
는가?
◎ 다음 차시 예고
6
2024 국립목포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 프로그램
3
프로그램 명
평가 계획 및 기준안
챗GPT와 플레이그라운드를 활용한 생성형 AI 체험하기
영역
앱과 프로그래밍
수업 차시
관련 교과
중1 정보
학습 목표
언어 생성형 AI 인 챗GPT와 이미지 생성형 AI (플레이그라운드AI )의 활용법을 알아본다
평가 내용
챗GPT와 플레이그라운드AI 를 사용할 수 있는가?
평가 방법
동료평가, 자기평가 등
(해당/전체)
1 / 8
<동료평가, 자기평가 기준표>
평가 기준표
상: 챗GPT와 플레이그라운드를 적절히 사용해 원하는 결과를 이끌어냄
중: 챗GPT와 플레이그라운드를 사용했으나 원하는 결과를 이끌어내지 못함
하: 챗GPT와 플레이그라운드를 적절히 사용하지 못하고, 원하는 결과도 이끌어내지 못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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